[브랜드마케팅] 쌀시장개방에 따른 국내 쌀브랜드 경쟁력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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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FTA에서의 쌀 시장 환경과 국내 상황


Ⅱ. 소비자의 쌀 구매 행태 분석


Ⅲ. 국내 쌀 브랜드의 현황


Ⅳ. 국내 주요 브랜드


Ⅴ. 국내 쌀 브랜드의 문제점


Ⅵ. 국내 쌀 브랜드 경쟁력 강화 전략
본문내용
Ⅰ. FTA에서의 쌀시장 환경과 국내 상황


1. 미국과 중국의 쌀 산업 현황과 시사점

(1) 미국

1) 쌀산업의 현황과 특징

가. 개황
□ 쌀이 전체 재배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 정도에 불과하며, 동시에 생산액 측면에서도 쌀 생산액은 옥수수, 대두, 건초, 밀, 면화, 담배, 감자에 이어 7위로 미국 농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음.

□ 쌀은 아칸소,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미주리, 텍사스, 캘리포니아 등 6개주에서 생산되며, 전체 쌀 생산에서 중ㆍ단립종 쌀의 비중은 25% 내외임(캘리포니아가 전체 중ㆍ단립종 쌀 생산의 70% 점유)

나. 수출입 동향
□ 세계 쌀 수출시장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980년대 초 24%에서 2002년에 12%로 감소했지만, 태국 26%, 인도 24%에 이어 여전히 3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쌀 수출량은 WTO 출범 이후인 1995년에 269만 톤에서 2002년에는 393만 톤으로 매년 5.9%씩 크게 증가했으며, 이중 중․단립종의 비중은 20% 내외(2002년 110만톤)

□ 주요 쌀 수출 대상국은 멕시코, 일본, 하이티, 캐나다, 브라질 등의 순으로 2000년대 들어 멕시코, 일본, 하이티에 대한 수출량이 급증
ㅇ 수출의 대부분은 장립종 쌀이 차지하고 있으며, 중ㆍ단립종은 일본에 대한 수출로 1995년 19만 톤에서 2002년 34만 톤으로 증가

□ 향후 미국의 세계 쌀 시장 점유율은 1996-2001년 평균 12%에서 향후 2011년 8%의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

□ 미국의 자포니카 쌀 수출가격은 2002년에 정곡 톤당 287달러로 인디카 쌀의 수출가격인 톤당 212달러보다 높은 수준임.

2) 시사점

□ 우리가 주로 관심을 두고 있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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