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제일제당 햇반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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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 CJ제일제당
(2) 햇반

2. 환경 분석
(1) 사회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법적, 정치적 환경

3. 경쟁사 분석
(1) 동원F&B
(2) 오뚜기
(3) 농심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향후 개선 방향
(1) 새로운 기술 개발
(2) 새로운 시장 창출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1953년 8월 제일제당공업(주)으로 설립되어 제당사업을 시작하였으며, 1958년 4월 제분사업을 시작하였다. 1963년 원형산업을 인수하여 미풍산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1968년 흡수 합병하였다. 1971년 동양제당(주)을 흡수 합병하고, 1973년 사료사업을 시작하였으며, 같은 해 6월 기업공개를 통해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9년 제일제당(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85년 동립산업(주)을 흡수 합병하였으며, 1987년 제일냉동식품(주) 설립, 1991년 10월 제일선물(주)을 설립하였다. 1993년 7월 독립경영을 선언하여 삼성그룹에서 분리되었다. 1995년 2월 스필버그·카젠버그 등과 드림윅스 SKG를 공동 설립하여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하였다. 1995년 4월 제일씨엔씨(주)·제일제당건설(주)을 인수하였고, 1996년 5월 제일제당그룹으로 공식 출범하였다.
CJ주식회사는 그동안 CJ 기업 집단을 이끄는 準 지주 회사 역할을 수행하며 전 계열사에 대한 투자와 관리까지 담당해 왔으나 이번 기업 분할을 통해 계열사에 대한 관리 및 투자의 역할은 존속법인인 지주회사에서 수행하게 되었으며, 새롭게 출범하는 CJ제일제당은 기존에 영위해 왔던 식품 및 사료, 제약 및 바이오 등의 사업 자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해당 업계를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사업 회사의 신규 사명으로 `CJ제일제당`을 제정함으로써, ‘제일’이라는 명칭에 깃든 창업주 故 이병철 선대회장의 경영 철학의 하나였던 ‘제일’, ‘최고’의 정신과, 현재 CJ의 비전에 표현된 ‘제일 좋은’ 이라는 의미를 지속적으로 계승하고자 하였다. 또한 50여 년간 우리나라의 식품 업계를 이끌어 왔던 `제일제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정 역시 계승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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