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히트상품 햇반의 새로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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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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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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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햇반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새로운 마케팅전략
7. 최종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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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초기 저가정책을 통해 혁신구매층의 시용을 유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 시장조사를 통해 용량과 가격을 일반 음식점에서 파는 밥 한 공기 한 그릇과 비슷하게 210g에 1150원으로 결정하여 소비자의 구입 시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었으나 이것은 실패하였다. 구매만족도 평가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단점으로 꼽은 것이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햇반은 현재 과점 상황이고 소비자들이 꼭 필요할 때 구매하는 제품이며 경쟁제품도 비슷한 가격을 책정하는 등 가격탄력성이 낮다. 가격을 인하하면 시장은 확대될 수 있겠지만, 원가 등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현재 가격 인하의 가능성은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햇반의 가격은 현재, 소비자들에게는 높은 가격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러므로 시장의 확대와 장기적인 수익을 생각한다면, 가격을 낮추기 위한 R&D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가격이 떨어질 경우, 시장은 확대가 되고, 대량생산의 이점으로 원가가 떨어져서, 결국 더 많은 소비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경우, 햇반과 같은 가공밥의 가격은 1700엔 정도로 양국의 물가를 비교해 봤을 때, 우리나라의 경우로 생각하면 600원에 못 미치는 가격이다. 이렇게 낮추지는 못하더라도 앞의 질문의 결과로 생각해 볼 때 800원에서 900원이면 먹겠다는 반응이 많았고, 이 정도의 가격으로 낮출 수 있으면, 보다 많은 수요증가를 꾀할 수 있을 거라고 분석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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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etbahn.co.kr
www.cj.co.kr
www.nso.go.kr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최고의 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 있다 - 브랜드메이저, 원앤원북스, 2007
국내 식음료업계의 라이프스타일 마케팅활용사례 분석 - 이화정, 롯데경제연구소, 2007
즉석 밥 제품개발과 햇반의 성공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엄마가 해주신 밥, 햇반 - 엄종환, 제일기획 광고팀, 2002
시장 변화에 따른 신제품 개발 및 출시전략: 제일제당 햇반을 중심으로 - 김동훈, 박흥수, 소비자학 연구, 2001
식품신제품 개발 성공사례 ‘햇반’ - 장인종, 제일제당 식품본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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