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 맥도날드의 성공과 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맥도날드 기업소개
1) 맥도날드 탄생
2) 맥도날드의 역사
3) Five People Principles
4) 기업정신

2. TEXT분석을 통한 현황파악
1)맥도날드가 장기간 번영을 누려온 이유
2)장래성공에 대한 위협요인과 대처방안
3)성공을 지원한 운영전략
4)환경문제
~맥도날드와 EDF의 협력관계
5)경쟁시장 안에서의 맥도날드
~버거킹의 10월 1일 선언을 중심으로

3. 시장 환경 파악과 대응전략
1) 시장 환경 파악
2) 대응전략

4. 결론
~맥도날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기업인 맥도날드는 두 사람의 창의적인 음식점 주인과 탁월한 경영능력을 갖춘 밀크셰이크 기기 외판원의 우연한 만남에서 시작됐다. 한국전쟁이 막 끝난 직후인 1954년의 일이다. 당시 52세이던 밀크셰이크 기기 외판원 레이먼드 크로크(Raymond Kroc)가 자기 제품을 많이 사준 단골고객을 만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 샌 버나디노에 있는 한 휴게소 식당을 찾았다. 가게 주인은 모리스 맥도날드와 리처드 맥도날드(Maurice & Richard McDonald) 형제였다. 1948년 일반 식당을 인수해 패스트푸드점으로 개조한 이 형제는 독특한 방식으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 형제가 운영하는 가게에는 한 번에 5개의 밀크셰이크를 만들 수 있는 기기가 8대나 있었다. 한두 개만 비치하는 다른 음식점과는 크게 대조적이었다. 많은 기기를 설치한 만큼 휴게소는 언제나 만원이었다. 식당 밖까지 손님들이 줄 서 있을 정도였다. 당연히 종업원들도 대단히 바빠, 흰 모자에 흰 유니폼을 입은 종업원들은 쉴 틈 없이 테이블 사이를 오가며 햄버거와 프렌치 프라이드 포테이토 등을 나르고 있었다. 레이먼드 크로크는 󰡐왜 이 집은 유독 이렇게 장사가 잘 되나?󰡑하는 흥미를 갖고 지켜보았다. 원인은 철저한 효율성 추구에 있었다. 맥도날드 형제는 탁월한 경영자였다. 이들은 수십 가지에 달하던 휴게소 식당의 메뉴를 햄버거․프렌치 프라이드 포테이토․파이․밀크셰이크․소다수 등 9가지로 줄였다. 설거지 시간 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도자기 접시나 유리컵을 사용하지 않고 일회용 종이제품과 플라스틱제품을 사용했다. 주문을 받은 후 60초 안에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햄버거 생산라인을 공정화 했다. 훗날 존 러브는 󰡐맥도날드, 아치의 뒤쪽󰡑이라는 책에서 󰡐맥도날드 형제는 음식 만드는 과정을 단순화하고 반복적이며 쉽게 배울 수 있는 작업으로 바꾸어버렸다󰡑고 지적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도날드의 성공과 도전
  • 서비스 컨설턴트의 각 20개 이상 매장 방문- 품질, 서비스, 청결도 (quality, service, cleanliness :QSC)의세 영역에서 레스토랑의 성과에 등급을 매기는 평가서 개발체인점들의 관리와 훈련- 체인점들의 몰입을 유도- 의지와 실험에 투자 공 급 자 맥도날드의 성공과 도전기존 공급자들의 맥도날드의 개념과 명세서 수용 거부전체적으로 새로운 주요 공급업자들을 구축공급자들은 맥도날드와 함께 성장, 기업의 요구에 집중함“다른 체인들은 단돈 0.5

  • 기업문화에 대해서
  • < 기업문화>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1) 문화의 기본개념 문화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용어지만, 문화가 무엇인가 하는 견해는 사람마다 각각 달라서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회과학자들도 문화를 사회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양식,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구성원들의 집단적인 심적 프로그래밍(collective mental programming), 모든 일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관점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내

  • [경영전략] BBQ의 브랜드 전략 분석
  • 성공의 핵심인 교육을 전문적으로 연구, 실행하여 기업 비전을 달성하는 메카로 삼기 위해 설립된 ‘치킨 대학’은 가맹사업자, 직원, 소비자를 대상으로 창업 및 외식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즉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위해 가맹점을 대상으로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2) 단계별 창업 컨설팅 프로그램BBQ치킨은 신규 가맹점을 원하는 잠재 Franchisees를 위해 예비, 준비, 개선의 세 단계를 통해 단계적으

  • [조직행동론] 단과대별 조직문화와 구성원의 행동
  • 맥도날드이다. 맥도날드는 서비스 산업에서 표준화가 매우 곤란하다는 통념에 도전하여, 전 세계 어디서나 일관된 품질의 햄버거를 신속하게 만들어낼 수 있도록 거의 모든 단계를 표준화․매뉴얼화해서 성공했다. 그러나 공식적인 규정에 의한 조직의 운용은 갈수록 그 의미가 줄어들어가고 있다. 기업 활동이 점점 더 복잡해져가고 있고 시장의 변화가 너무도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가장 요구되는 것

  • [의류산업]베네통과 좋은사람들 비교분석
  • 서비스 환경을 향상시키고 있다. (2) 진실의 순간( MOT )서비스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진실이 순간이다. 고객은 수 많은 접점에서 회사를 접하게 되고 서비스를 받지만 그 중 고객의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 기업의 장기 고객으로 남을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몇 순간이고 한다. 이를 진실의 순간이라 하며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진실의 순간을 잘 관리해야 한다. >1. 베네통의 매장 디스플레이와 디자인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