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기업문화의 형성
4. 조 직 문 화 의 기 능
5. 성공한 기업문화의 사례 / 유형
1) HP의 기업문화 사례: 인본주의 경영철학
2) 3M의 기업문화 :도전감, 창의성, 책임감
3) GE의 기업문화 사례: 무한계의 기업문화
4) IBM의 기업문화 : 개인의 존중, 최고의 서비스, 뛰어난 업적 추구
5) 한국IBM의 기업문화:지속적인 성장과 내실있는 기업경영
6) 리바이 스트라우스사의 기업문화 사례: 조직에 대한 강한 몰입
7) 맥도날드의 기업문화 사례: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QSC&V)
8) 월마트의 기업문화 사례 : 고객 및 현장중시, 평등주의
9) 디즈니랜드의 기업문화사례 : 친절문화
10) SONY의 기업문화 :아이디어중시, 철저한 현지화 및 차별화
11)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최고경영의 기업문화
12) 교보문고의 기업문화: 주인의식과 고객만족의 기업문화
13) Federal Express의 기업문화 사례 :대접받고자하는자는 먼저대접하라
6.소 결론
7. 강한 조직문화의 병폐
사례1] 최고 지향이 부른 삼성의 자동차 부문 실패
사례2] 강자의 고집 부른 에릭슨의 실패
사례3] 시장지향주의에서의 AT&T사의 실패
사례4] 분권적이고, 독립적인 존슨 앤 존슨사의 실폐
사례5] 기업문화의 갈등으로인한 아메리카 은행의 실폐
8. 조직문화의 중요성 (결론)
1)상징적인 행동과 의식
2)실천적 행동
3)업무지침의 작성
4) 최고주의 정신을 문화로 형성
5)전략과 기업문화의 조화
- 본문내용
-
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1) 문화의 기본개념
문화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용어지만, 문화가 무엇인가 하는 견해
는 사람마다 각각 달라서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
는 사회과학자들도 문화를 사회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양식,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구성
원들의 집단적인 심적 프로그래밍(collective mental programming), 모든 일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관점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내리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화란 사회를 구
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
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사회구성원의 행동형성에 영향을 주
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조정하는 총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2) 기업문화의 정의 : 이러한 거시적 사회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미시적인 기
업 수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개념이다. 그러므로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
는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
(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
(skill) 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기업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
는 기본요소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문화에 대한 보다 정확한 개념은 학자들의 관점과
연구초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느 학자는 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
본전제(basic assumption)를 강조하고, 어느 학자는 기업의 분위기를 그리고 또 어느 학자
는 행동형성의 사회화(socialization)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문화개념에서 학자들이 강조하는 요소들은 다소 다르다. 그러나 이들 개념
과 정의를 종합해 볼 때, 기업문화는 구성원행동과 전체 기업행동에 기본전제로 작용하는
기업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패턴 등 기업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
는 것들의 거시적 총체라고 할 수 있다.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는 구체적으로 무엇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더
욱 증진 될 수 있다.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
업문화의 7S구성요소개념과 의식수준 구성개념은 기업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