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기업문화의 형성

4. 조 직 문 화 의 기 능

5. 성공한 기업문화의 사례 / 유형
1) HP의 기업문화 사례: 인본주의 경영철학
2) 3M의 기업문화 :도전감, 창의성, 책임감
3) GE의 기업문화 사례: 무한계의 기업문화
4) IBM의 기업문화 : 개인의 존중, 최고의 서비스, 뛰어난 업적 추구
5) 한국IBM의 기업문화:지속적인 성장과 내실있는 기업경영
6) 리바이 스트라우스사의 기업문화 사례: 조직에 대한 강한 몰입
7) 맥도날드의 기업문화 사례: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QSC&V)
8) 월마트의 기업문화 사례 : 고객 및 현장중시, 평등주의
9) 디즈니랜드의 기업문화사례 : 친절문화
10) SONY의 기업문화 :아이디어중시, 철저한 현지화 및 차별화
11)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최고경영의 기업문화
12) 교보문고의 기업문화: 주인의식과 고객만족의 기업문화
13) Federal Express의 기업문화 사례 :대접받고자하는자는 먼저대접하라

6.소 결론

7. 강한 조직문화의 병폐
사례1] 최고 지향이 부른 삼성의 자동차 부문 실패
사례2] 강자의 고집 부른 에릭슨의 실패
사례3] 시장지향주의에서의 AT&T사의 실패
사례4] 분권적이고, 독립적인 존슨 앤 존슨사의 실폐
사례5] 기업문화의 갈등으로인한 아메리카 은행의 실폐
8. 조직문화의 중요성 (결론)
1)상징적인 행동과 의식
2)실천적 행동
3)업무지침의 작성
4) 최고주의 정신을 문화로 형성
5)전략과 기업문화의 조화
본문내용
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1) 문화의 기본개념
문화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용어지만, 문화가 무엇인가 하는 견해
는 사람마다 각각 달라서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
는 사회과학자들도 문화를 사회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양식,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구성
원들의 집단적인 심적 프로그래밍(collective mental programming), 모든 일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관점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내리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화란 사회를 구
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
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사회구성원의 행동형성에 영향을 주
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조정하는 총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2) 기업문화의 정의 : 이러한 거시적 사회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미시적인 기
업 수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개념이다. 그러므로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
는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
(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
(skill) 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기업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
는 기본요소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문화에 대한 보다 정확한 개념은 학자들의 관점과
연구초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느 학자는 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
본전제(basic assumption)를 강조하고, 어느 학자는 기업의 분위기를 그리고 또 어느 학자
는 행동형성의 사회화(socialization)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문화개념에서 학자들이 강조하는 요소들은 다소 다르다. 그러나 이들 개념
과 정의를 종합해 볼 때, 기업문화는 구성원행동과 전체 기업행동에 기본전제로 작용하는
기업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패턴 등 기업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
는 것들의 거시적 총체라고 할 수 있다.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는 구체적으로 무엇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더
욱 증진 될 수 있다.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
업문화의 7S구성요소개념과 의식수준 구성개념은 기업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문화] 웅진 코웨이의 신기문화에 대해
  • 신기문화에 빠져들다웅진코웨이목차기업소개웅진코웨이 계열사웅진코웨이 연혁웅진코웨이의 핵심역량웅진코웨이의 핵심가치웅진코웨이의 경영정신 – ‘또또 사랑’웅진코웨이의 재무상태조직문화조직문화의 정의조직문화의 기능조직문화의 중요성조직문화의 사례애플컴퓨터맥도날드성과창출로 이어지는 신기문화신기문화의 의미신기문화에 대해서직원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신기나라 운동본부다양한 동호회 활동 지원코웨

  • LG 생활 건강의 문화,현대 자동차의 문화와 LG 생활건강의 문화 비교,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문화1. LG 생활건강의 문화2. 현대 자동차의 문화와 LG 생활건강의 문화 비교∙Ⅲ. LG 생활 건강이 여성적 문화인 이유Ⅳ. 여성적 문화가 LG 생활 건강에 미친 영향1. 기업 문화 변화(Lewin-Schein)2. 기업 문화 학습(강화 이론)3. 기업 성과(Two-factor Theory)Ⅴ. 앞으로의 LG 생활 건강Ⅵ. 조사의 한계점Ⅶ. ReferencesⅠ. LG 생활 건강 선택 이유조직행동을 배우고 있는 입장에서 우리는, 기업의 조직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봤다. 조직이 기업에 있어서 어떻게 그리

  • [마케팅사례] `난타` 마케팅사례연구
  • 주제 선정 동기1. 다양한 성공사례를 알아보았지만 대부분이 제조업의 제품성공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독특한 주제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무형적인 공연문화를 선택하게 되었다.2. 영화. 드라마 .등 여러 문화 제품들이 있지만 우리는 공연문화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그 중 난타라는 아이디어 제품이 공연 문화의 성공을 거두었다. 2억이라는 초기자본금에서 이제는 최장횟수 공연성과라는 성공을

  • [경영학원론]기업문화
  • 기업문화1.기업문화의 개념우리는 흔히 어떤 기업은 보수적이며 소극적이라느니, 또 어떤 기업은 공격적이며 저돌적이라느니 하는 말을 듣는다. 각 개별기업에 대한 이와 같은 다양한 인식의 차이는 조직의 내․외부에서 기업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업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기업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먼저 문화란 무엇인가 알아보자.일반적으로 문화란 한 사회에서 그 구성원들에 의해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공유되고 학습되

  • 경영학특강_최근의 우수기업 사례를 제시하고, 이 기업의 공유가치 및 기업문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2)
  •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기업은 자사의 기업이미지를 추구하면서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전개하기 위해 기업의 1차적 목표인 이윤추구와 더불어 기업의 공유가치창출과 기업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과 기업문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현대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공유가치 및 기업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수기업으로써 맥키스컴퍼니의 공유가치 및 기업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