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 글로벌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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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맥도날드의 상징 '황금아치'

3. I’m lovin’it (맥도날드의 세계적으로 공통된 캠페인)


Ⅱ 글로벌 기업 - 맥도날드


1. 맥도날드 소개

2. 맥도날드의 역사

3. 한국의 맥도날드 - 한국맥도날드'토종보다 더 토종’ 한국형 브랜드로 자리매김

4. 경 영 이 념 - 5가지 행동원칙 (Five People Principles )

5. 기업정신 QSC&V
① 품질 (Quality)

② 서비스 (Service)

③ 청결 (Cleanliness)

④ 가치 (Value)

6. 브랜드 가치 극대화

7. 햄버거 대학

8. 빅맥

9. 맥도날드의 SWOT 분석
1) Strengths
① 프렌치 프라이의 개발
② 업자와의 신뢰관계 존중
③ 똑같은 맛
④ 햄버거 대학 운영
⑤ 이미지 구축
⑥ 포인트카드
⑦ 홈페이지 적극 활용
⑧ 기타
2) Wee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Ⅲ 맥도날드의 성공전략

1. 글로벌 전략 (기본적인 전략)

1)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맛 - 매뉴얼화
2) 프랜차이즈와 부동산 사업, 해외진출 전략

2. 현지화 전략
1) 생각은 글로벌하게, 행동은 지역 현실에 맞게(Think globally, Act locally)
2) 현지적응의 성공
① 최대한 현지인 고용
② 메뉴의 차별화
③ 맥도날드 햄버거의 치밀한 판매전략

3. 성공사례
① 인도네시아
② 홍콩
③ 중국

Ⅳ 시행착오 및 실패사례
- 상대국의 문화, 환경을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실패


1. 독일

2. 영국

3. 스웨덴

4. 브라질 - 브라질 식습관에 대한 맥도날드의 도전

Ⅴ 패스트푸드 1위, 그러나 위기에 처한 맥도날드
본문내용
3. 한국의 맥도날드 - 한국맥도날드'토종보다 더 토종’ 한국형 브랜드로 자리매김
맥도날드는 지난 1998년 압구정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첫 영업을 시작했다.
12년이 지난 2000년 매출액은 약 2,300억원으로 1998년 진출 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 해 왔다. 이는 맥도날드만의 독특한 기업 정신인 QSC&V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맥도날드는 한국의 음식문화를 철저히 벤치마킹해 제품을 개발하고 한국인의 생활습관과 심성까지 간파한 매장 운영으로 이제는 경쟁 토종업체보다 더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외식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한국 맥도날드는 원재료의 70% 이상을 국내 기업을 통해 조달하고 있으며 30여개 협력업체를 통해 식자재 및 물품을 납품 받고 있다.
1997년 11월 불고기버거, 2001년 11월에 김치버거를 출시하여 한국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오곡쉐이크, 단호박삼각파이, 아침식사 대용 맥모닝 세트 등은 친근한 '한국형 맥도날드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기에 충분하다.
특히 다른 외식업계에서는 드문 24시간 매장 운영과 배달 서비스로 한국인의 마음속 깊은 곳까지 뿌리내리려 하고 있다. 운전자가 자동차를 탄 채로 음식을 주문하고 받아갈 수 있는 맥드라이브 매장도 갈수록 인기다.
맥도날드 매장에 들어서면 먼저 지역별 특성에 맞게 차별화한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압구정점처럼 젊은이들이 주 고객인 매장은 활동적이면서 편안한 느낌으로 꾸몄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미아점 같은 매장은 가정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주의 공간' 디자인을 강조했다고 한다.
매장 내부도 패밀리 존, 칠드런 존, 패스트 존, 링거링 존 등 최대 4개 공간으로 분리해 각기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가죽 소파와 부드러운 소재의 가구들을 배치해 먹기만 하는 장소가 아니라 마음의 여유를 느끼도록 배려한 점도 눈길을 끈다.
햄버거는 처음부터 한국인의 식습관에 맞춰 된장찌개처럼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도록 특화했다. 그래서 불고기버거와 베이컨토마토디럭스, 그린티맥플러리, 오곡쉐이크, 단호박삼각파이 등이 줄줄이 탄생했다. 또 출근길 끼니를 거르기 일쑤인 직장인들의 생활 리듬에 맞춰 아침식사 대용 메뉴 맥모닝도 선보였다.
한국맥도날드는 또 2005년 4월 청담점을 시작으로 24시간 매장 운영에 착수했다. 지금은 163개 매장이 24시간 열려 있다. 밤에도 맥도날드를 먹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성화에 못 이겨 시작했다고 회사 측은 귀띔했다. 다른 외식업종에서 흔치 않은 24시간 배달 서비스 '맥딜리버리'는 지난해 10월부터 강남 일부 매장의 시범 운영을 거쳐 현재는 강남, 강동, 수원 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점차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맥드라이브 매장은 맥도날드가 진출해 있는 세계 곳곳에서 성공이 입증된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 매장도 차츰 교외 지역으로 확대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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