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단과대별 조직문화와 구성원의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선정사유, 연구 배경과 목적
3. 설문지 설명 및 가설
♦ 통계결과 분석
I. 인구 통계학적 특성
1) 개인의 성격
2) 조직 문화
3) 가치관
♦ 설문 조사의 한계성 및 유의성
♦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설문지
- 본문내용
-
1. 서론
본 조는 단과대별 조직문화와 특성, 및 이것이 조직내 개인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설문지를 작성하여 6개의 단과대(법대 경영대 사대 문대 의대 공대) 에 각 120부씩 총 720부를 만들어 각 단과대에 대해 설문조사를 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조직내 문화, 개인의 성격 및 가치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2. 선정사유, 연구 배경과 목적
큰 조직은 지배적인 문화가 있으면서 하부에 소규모의 조직문화가 발달하는 경우가 많다. 지배적 문화는 조직 구성원 다수에 의해 공유되는 핵심 가치를 표방하고 있는 문화이다. 하부 문화는 핵심 가치 외에 하부 단위 특유의 경험과 일처리 방식 등이 가미된 것이다. 같은 삼성전자라고 하더라도 판매부서의 분위기와 R&D 부서의 분위기는 천양지차이다.
조직문화가 흥미로운 이유 중 하나는 이것이 각 구성원의 행동을 상당히 일관되게 해주기 때문이다. 특별하게 명문화된 규칙이 없이도 ‘여기서는 이래야 돼’가 직원들의 행동을 규정하고 유지시킨다. 조직문화는 공식적인 규정을 대체할 수 있는 요소이다. 공식적인 규정과 조직문화 중 어떤 쪽이 더 큰 의미를 지닐까? 수많은 시행착오와 데이터 로 뒷받침된 표준화된 규정을 만들어 시행하면 상당한 수준의 일관성을 가질 수는 있다. ‘표준화’의 대표적인 사례가 맥도날드이다. 맥도날드는 서비스 산업에서 표준화가 매우 곤란하다는 통념에 도전하여, 전 세계 어디서나 일관된 품질의 햄버거를 신속하게 만들어낼 수 있도록 거의 모든 단계를 표준화․매뉴얼화해서 성공했다. 그러나 공식적인 규정에 의한 조직의 운용은 갈수록 그 의미가 줄어들어가고 있다. 기업 활동이 점점 더 복잡해져가고 있고 시장의 변화가 너무도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가장 요구되는 것은 다름 아닌 적응 능력이다. 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조직이 필수인데, 유연성을 위해서는 공식적인 규정은 희생이 될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조직의 핵심가치를 구현하는 한도 내에서 많은 재량권이 주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공식적인 규정이 여전히 의미를 갖기는 하겠지만 갈수록 조직 문화의 중요성이 더해갈 수밖에 없다.
조직은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작은 조직부터 큰 조직까지 우리는 활동하게 되고 또 그 조직의 문화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바로 여기서 우리의 주안점을 두어 조직문화가 개인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조직인 대학교 단과대를 중심으로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에 따른 조직문화와 개인의 특성과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