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풀무원의 해외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들어가며
1. 자연, 건강 그리고 콩 - 2
2. 풀무+원 철학, 원경선 원장 - 2
3. 풀무+원 철학의 계승, 남승우 대표이사 - 3

1-2. 풀무원
1. 풀무원 사업분야 - 4
2. 주요 사업부 - 4
3. 브랜드 - 5
4. 연혁 - 7
5. 풀무원의 재무상태 - 7

1.3 나오며 - 8


2. 본론

2-1. 초기
1. 풀무원 공동체 농장 (1955) - 9
2.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1981) - 9
3. 원경선 - 9
4. 이 시기에 얻을 수 있었던 역량 -10

2-2. 국내시장기
1. 외부환경 변화와 풀무원의 대응 -10
2. 국내성장시 활용한 기업전략 -11
3. Resource -12
1) human resource
2) tangible resource
3) intangible resource
4. 국내시장기의 안정 및 재도약 -16


2-3. 해외 진출
1. 해외 진출 하게 된 배경 -17
2. 미국 진출 과정 -17
3. 국내 시장기의 KSFs, 한계, 극복 -20
4. Resource -21
1) human resource
2) tangible resource
3) intangible resource

5. 이 시기의 성과와 우리의 평가 -24

본문내용
콩에 관한 서구인의 관심은 20세기 후반에 높아지기 시작했다. 비만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이 육류 중심의 식생활 때문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들이 동양의 두부를 주목하기 시작한 데도 그런 배경이 있다. 그전까지 콩은 그들에게 식용으로보다 가축 사료로 더 익숙했다.
소위 정크 푸드의 폐해가 심각한 미국에는 꽤 큰 두부 회사가 180개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그 대부분은 동양인이 세운 회사로 자기 나라 동포를 대상으로 전통적인 동양 두부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미국의 두부 사업이 근본적으로 동포시장 안에서의 경쟁인 만큼 현지화 노력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말이다.
사실 동양 문화에 매료되었거나 채식을 지향하는 이념적 구매자를 제외한 보통 미국인은 가미되지 않은 두부에서는 매력적인 맛을 느끼지 못한다고 털어놓는다. 거대 슈퍼마켓에 두부가 진열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거의 동양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일 뿐이다. 미국 주류 사회는 두부의 좋은 점을 알지만 쉽게 친해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흐름에 도전장을 낸 기업이 바로 풀무원이다. 1995년 세워진 풀무원USA도 처음에는 동포시장을 타깃으로 삼았다. 그러나 콩과 두부에 내재된 세계화의 가능성을 다각도로 탐색하기 위해2002년 현지에 콩 전문 연구소를 세웠다. 그리고 올 초에는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로컬 두부 회사(wildwood)를 인수합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남양알로에 해외진출성공 이유와 결과
  • 마케팅 믹스전략을 통해 성공을 가늠해 볼 수도 있다. 다만, 이번 사례에서 풀무원 같은 유사 업종의 조사를 통해, 건강보조식품군의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 못 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참고자료 경영학의 이해 김남수외 (1999) p364 ~ 365 마케팅 관리론 박충환외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K C.laudon (p96~ 122) 목 차 서 론 1. 알로에란 2. 성장 과정3. 해외진출 4. 남양알로에의 성공이유와 결과 5.남양 알로에의 발전과제참고자료 결 론

  • [국제기업환경]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 관계 분석
  • 경영 악화 및 가격 인하 압력 및 4대 국유 상업은행(중국공상은행, 중국농업은행,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의 경영위기 등이 가시화될 것이다. 그러나 외국 선진 기업들의 진출에 따른 경쟁 압력의 강화는 자연스러운 산업 구조 개편을 촉진시킬 것이며 특히 외국 자본 및 기술유입이 확대되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체계 구축을 촉진 함으로서 중국의 산업 구조 고도화가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해외 자본의 직접 투자 확대 기업과 은행의 대외

  • [글로벌경영전략] 두산 `종가집김치` 해외진출 성공요인분석과 미래
  • 국제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지속되므로 초기에 건실한 대규모의 벤더에 가입하는 것은 해외지출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전략의 성패는 “시간”에 달려있으므로 의도적이었든 아니든 일본시장에 먼저 진출한 중소기업체들은 이 점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했다고 하겠다. 사실 중소기업체들이 일본에 진출한 것은 국내 경쟁에서 우위를 상실했기 때문이다. 브랜드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 우리나라의 소비성향 때문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

  • [주식회사]주식회사 사례1(풀무원), 주식회사 사례2(에이메일), 주식회사 사례3(제이슨헬프), 주식회사 사례4(마루베니), 주식회사 사례5(럭키테마), 주식회사 사례6(비아이지), 주식회사 사례7(유가와) 분석
  • 해외진출 시 가격설정 방침Ⅲ. 주식회사 사례3(제이슨헬프)1. Jason2. JASONHELP Business Healing Process1) 클라이언트사를 잘 알고 있다2) 기업가치평가는 정직해야 한다3) IR대행에서 토탈 마케팅 전략 서비스로 이어나간다4) 이상적인 M&A 파트너를 모색한다3. 100개 기업, 101가지 전략4. B@B infra-strategy solution5. JHAnalytic SegmentationⅣ. 주식회사 사례4(마루베니)1. NATIONAL STAFF(현지인)과 주재원의 비율2. NATIONAL STAFF의 채용체계3. NATIONAL STAFF과 주재원과 역할분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