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위브랜드 제스프리 브랜드가치 극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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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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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브랜드 선정이유
2.브랜드 소개
3.환경분석
-시장분석
-소비자분석
-자사분석: 장점, 단점
-경쟁업체분석
4.상황분석
- SWOT분석
- S-T-P
- Marketing-MIX
5.브랜드가치극대화방안
- 전략캠퍼스
- 차별화 우위
가격, 품질, 서비스, 이미지
- 역동성
- 본문내용
-
1. 브랜드 선정이유
제스프리는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키위브랜드로서 단일 과일 품목을 판매하는 회사로서는
단연 세계최대의 규모를 자랑하고있으며 세계 70여 개국에서 60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키위하면 제스프리일 정도로 인지도가 높지만, 제스프리가 뉴질랜드 키위생산 농가들의
수출 단일창구이며 100%농민소유의 기업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제스프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세계화시대에 더욱 더 발돋움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2. 브랜드 소개
세계에서 가장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무공해 환경, 화산재가 침식된 영양 풍부한
옥토는 질 좋은 뉴질랜드 키위를 재배하는데 최적의 환경으로 여기에 재배농가의 정성과
깨끗한 생산과정, 철저한 품질관리로 지금의 제스프리가 만들어 졌다.
제스프리는 일반적인 기업이라기보다는 뉴질랜드 키위 생산 농민의 영농조합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제스프리의 주주는 약 3,200여 키위 농가의 농민들이며 경영 의사결정은 고용된 전문경영인들이 맡아서 하되 모든 농가들이 제스프리 경영 상태를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제스프리의 주인인 농가들의 의견이 경영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
- 제스프리 설립 배경
키위는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과일로서 뉴질랜드 인들은 스스로를 '키위'라는
별명으로 일컬을 정도이다. 그러나 뉴질랜드의 키위산업이 늘 현재와 같은 호황을
누린 것은 아니었고 1980년대 초에는 존망의 기로에 섰었다. 1981년, 뉴질랜드 정부는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구조조정을 선포하고 당시까지 키위 농가에 제공되던 보조금과
세금감면 혜택을 폐지시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키위 수출 업체들의 과다 경쟁은
키위 값의 폭락을 가져왔고 키위 재배 농가들은 도산의 위기에 몰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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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_
[ 제스프리 브랜드로 키위 전세계 시장을 장악 ] 출판사: emars
한국 제스프리 홈페이지 www.zespri.co.kr/
싸이월드 제스프리 미니홈피 www.cyworld.com/zesp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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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다음, 라이코스에서 신문기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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