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품계 열 과제품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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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계열과 제품포지셔닝
1.제품계열
제품계열을 정의하는 엄격한 규칙이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제품구색, 제품믹스라고도 하며 제품계열, 품목의 구성, 생산계열, 공정, 유통경로, 표적고객이 같거나 관련성이 높은 제품의 집합을 말한다.
ex)면도기와 면도날은 동일제품계열에 속하는 상이한 품목이다.
1-1.제품계열의 구성
(1)제품계열의 깊이(length of line)
음료수 써니텐이 오렌지, 사과, 포도와 같이 특정 제품계열 안 에서 차별적인 크기나 모델, 맛의 가짓수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니가 워크맨(Walkman)의 제품계열을 깊게하기위해 워크맨의 종류를 해변용, 스포츠용, 아이들용 등 41개로 나누어 생산관리한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2)제품계열의 넓이(breath of the line)
제품계열의 넓이는 제품의 다양성(diversity)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계열의 깊이를 깊게한다는 것이 현재의 제품계열하에서 새로운 품목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제품게열의 폭을 넓힌다는 것은 현재의 제품계열을 넘어 이를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하겐다즈가 아이스크림에서 요구르트, 샤베트 등으로 아이스크림과 관련된 제품범주를 확장시켜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대안을 제공한 것을 말한다.
(3)제품계열의 길이(length of the line)
제품계열의 길이란 기업이 제공하고있는 총 품목의 수이다.
그림1첨가.
1-2.제품계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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