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조직구조 전개(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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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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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업의 조직구조 전개
Ⅰ. 직능부문구조
Ⅱ. 사업부 구조
Ⅲ. 자립적 해외자회사
Ⅳ. 국제사업부
Ⅴ. 해외마케팅 조직
Ⅵ. 지역위주 범세계 조직
Ⅶ. 제품위주 범세계 조직
Ⅷ. 기능적 범세계 조직
- 본문내용
-
국제기업의 조직구조 전개
미국 내 국제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는 국가의 당면과제도 다양하며 이에 따른 경영자나 관련정부의 대응책도 당연히 복잡해지게 된다. 경영자와 현지정부가 마련한 대응책이 국제기업의 전반에 걸쳐 통용되기에는 아직 불충분하다. 이러한 국제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와 정부 쌍방이 복잡한 조직을 어떻게 구성하며 또 어떠한 형태로 움직이고 있는가를 잘 이해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이들 조직의 유형을 조직부문제와 반자주적사업부제로 고찰함과 아울러 사업부구조, 자립적 해외자회사, 국제사업부, 해외마케팅조직, 지역위주 범세계조직, 제품위주 범세계조직, 기능적 범세계조직으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1. 직능부문구조
일반적으로 기업조직의 발전과 확대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경과하고 있는데 제1단계에서는 기업이 소규모이기 때문에 작고 소유자가 창설자 1인으로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단계이다. 여기에서는 경영직무의 위양은 일어나지 않으며 기업의 성패는 무엇보다도 사장의 수완과 경영능력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사업이 성공되어 업무량이 증가하면 이 기업가 중심의 기업에도 권한위양이 필요하게 된다. 1인의 경영자만으로는 다양한 업무를 소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으로 창설되는 것이 직능부문구조이다. 직능부문제적 서열은 단일의 제품계열을 단일의 국내시장에서 취급하고 있는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다. 영업부, 제조부, 경영부 등으로서 사장 직속의 간부가 부장이 되며 이러한 조직개혁이 조직발전의 제2단계 출현의 전조이다. 이 과도기 중의 기업은 일반적으로 그 규모가 작고 또 단일제품과 동일제품 계열하에 있는 관련제품을 취급하게 되며 사업도 전국적 규모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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