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영학]신세계이마트분석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목적 ..................................................................... 3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 3
제 3 절 연구의 개요 ................................................................ 4

제 2 장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황
제 1 절 유통산업의 종류 ........................................................... 5
제 2 절 우리나라 유통현황 ........................................................ 6
제 3 절 대형할인점 .................................................................... 7
제 4 절 대형할인점 성장요인 ................................................... 10
제 5 절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 11

제 3 장 이마트
제 1 절 이마트 소개 ................................................................. 13
제 2 절 성공요인분석 ............................................................... 20
1. 포지셔닝 .......................................................................... 20 2. SWOT분석 ...................................................................... 22
3. 경영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 ............................................ 26
제 3 절 이마트가 우리나라 유통업에 갖는 의미 ..................... 31
제 4 장 결론
제 1 절 할인점 시장의 미래 ..................................................... 33
제 2 절 한국 대형할인업계의 발전과제 .................................... 33


참고자료
본문내용
IMF 이후 계속되는 경제 불황・침체로 우리나라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산층의 소득이 감소하면서 소비자의 트랜드 역시 변하였다. 이에 발을 맞추어 대형 할인 매장이 들어섰는데, 이는 소득 감소에 따라 지출이 감소한 중산층들에게 희소식으로 와 닿았던 것이다. 아무래도 가격에 대해 민감할 때 인지라 여타 유통업계보다 물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역할을 해온 것이다.
할인매장의 경우 유통업계에서 이미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들은 보편화되어있었고 우리나라에 확장을 시도하는 추세로 할인매장의 진출이 늦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새로운 업계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함을 지칭 사업에 성공여부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었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이때 진술하고자 하는 이마트는 늦은 감이 있는 진출 임에도,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하는 선진 유통업계를 누르고 당당히 업계 1위라는 영예를 차지하였다.
이마트는 현재의 경제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우리나라 소비성향과 행태를 분석, 전략적 경쟁우위를 확보함은 물론 유통업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비용우위를 기존의 백화점 및 다양한 유통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업체로써 본연구의 중요한 분석 자료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마트와 같은 대형할인매장이 생기게 된 배경과,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이마트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대형할인업계의 생존전략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1. 변명식,『신유통학개론』, 학문사, 1998
2. 오세조 , 『유통관리』, 법무사, 1996
3. 문숙재;여윤경 공저,『소비자 트렌드 21세기』, 시그마 프레스 , 2001
4. 구자룡 , 『한국형 포지셔닝』, 원앤원 북스, 2003
5. 설봉식,『유통채널』, 영진닷컴, 2001
6. 김영선, 서정희, 공인숙, 이은히, 제미영,『소비자와 시장 환경』,
시그마프레스, 1999
7. 문성원, 『고객 허락받는 퍼미션 마케팅을 주목하자』, 유통저널 p20~23, 한국백화문협회
8. 신현암, 강원, 김은환,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 2000
9. 한국경제 2003. 8. 5
10. 매일경제 2003. 7. 30
『국내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1.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12. 한국체인스토어협회 http://www.kosca.or.kr
13. 소비자 유통산업의 현황 (http://www.shopland.co.kr/neo/6-3.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연구/기술/신입)45. 자기소개서(삼성테크윈/연구/기술/신입)46. 자기소개서(삼성화재/서비스/고졸/신입)47. 자기소개서(삼성SDI/디스플레이/개발/신입)48. 자기소개서(삼성SDI/생산관리/경력)49. 자기소개서(신세계/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소개서(신한생명/고객상담/경력)53. 자기소개서(신한은행/금융전문가/신입)54.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

  • [경영학원론] 농심 기업 분석
  • 분석( 기업내부, 경쟁자-현재 및 잠재적 경쟁자, 공급자, 소비자 등)-@기업내부※ 1965년 설립 이후 ‘신라면’,새우깡‘ 등 대표 장수브랜드를 계속 만들어 내면서 업계 1위를 고수-라면시장2003년 1조 4천억원 규모의 국내 라면시장에서 73.8%를 점유하면서 현재까지 8~10%선에 머물고 있는 2위권 업체들과 현격한 격차를 유지 하고 있다.2004년 2005년 소폭의 하강세가 있었지만 올해 들어 국내 라면시장이 회복되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으며 또한 부동의 1

  • ★2010년 대기업 입사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85가지 모음★
  • 분석능력과 마케팅 실력도 키워왔습니다. 이제 귀사에서 성실과 근면함으로 인정받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항상 발전하며 실력으로 승부하고 싶습니다. 또한 기회만 주신다면 마케팅 분야에서 제가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을 꼭 발휘하고 싶습니다. 34. 신세계 이마트 성장과정 300자 78년도 태어나 연년생으로 동생을 두고 5살터울인 막내와 같이 다른가정과 마찬가지로 화목하게 살았습니다.학비를 제가 벌어서 대학에 진학하려고1년 늦게 대학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분석능력과 마케팅 실력도 키워왔습니다.이제 귀사에서 성실과 근면함으로 인정받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항상 발전하며 실력으로 승부하고 싶습니다. 또한 기회만 주신다면 마케팅 분야에서 제가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을 꼭 발휘하고 싶습니다.34. 신세계 이마트 성장과정 300자 78년도 태어나 연년생으로 동생을 두고 5살터울인 막내와 같이 다른가정과 마찬가지로 화목하게 살았습니다.학비를 제가 벌어서 대학에 진학하려고1년 늦게 대학을

  • [자기소개서]최신 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 분석능력과 마케팅 실력도 키워왔습니다.이제 귀사에서 성실과 근면함으로 인정받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항상 발전하며 실력으로 승부하고 싶습니다. 또한 기회만 주신다면 마케팅 분야에서 제가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을 꼭 발휘하고 싶습니다.34. 신세계 이마트 성장과정 300자 78년도 태어나 연년생으로 동생을 두고 5살터울인 막내와 같이 다른가정과 마찬가지로 화목하게 살았습니다.학비를 제가 벌어서 대학에 진학하려고1년 늦게 대학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