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도입과 운영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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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최근 기업환경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국제화에 의해 세계의 모든 기업이 경쟁의 대상이 되었고 정보화 스피드화에 의해 기업은 남보다 보다 발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야 한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조직의 형태로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환경변화에 보다 탄력적, 유연적, 창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많은 기업이 구조조정이나 조직 설계의 혁신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팀제로의 전환이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기존의 관료제적인 조직구조를 버리고 팀제 도입을 통해 유기적인 조직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팀제로의 전환이 기업의 모습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을까, 그리고 과연 팀제의 도입이 바람직한 것일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팀이라는 주제로 팀이란 무엇이며, 전통적 조직과 팀조직이 어떤 차이점과 장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팀제의 실질적인 운영과 효과를 보고자 각 국의 팀제의 형태와 도입 현황을 비교하고, 은행과 공기업의 사례를 예로 들어 팀제의 도입 과정과 도입 후를 분석해 봄으로써 팀제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과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 2 장 팀제의 정의 및 특성
제 1절 팀제의 정의 및 특성
1. 팀제의 정의
1) 팀제의 개념적 정의
팀제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경쟁적인 기업환경에 대한 전략적 대응과 종업원의 창의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팀제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즉 경영자 즉 관리자들은 업무수행의 효율성 증대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팀제를 실시하고 있다.
팀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학자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아직까지 명확하게 일치되는 개념적 정의를 명확히 찾기란 쉽지 않다.
즉, 학자들은 팀제에 대한 자율관리팀, 자율규제집단, 작업팀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부르고 있으며, 팀제에 대한 일반적 정의 역시 그 속성에 따라 달리 표현되고 있다.
이처럼 팀제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적 정의 중에서 여기서는 팀제를 “상호보완적인 개념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조직단위” 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장수용, 1996, p.111)
2) 팀제의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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