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조직구조진단 보고서 우정사업본부의 환경 분석 우정사업본부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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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정사업본부
조직구조진단 보고서
목 차
1. 서 론 4
가. 우정사업본부를 조직구조 진단 기업으로 선정하게 된 동기 4
나. 우정사업본부 소개 4
다. 우리나라 우정사업의 역사 4
2. 본 론 6
가. 우정사업본부의 환경 분석 6
1) 우정 사업의 환경 변화 6
2) 우편 시장의 환경 변화 6
가) 전 세계적으로 우편수요의 감소 - 매년 평균 0.5%씩 감소 6
나) 우리나라의 현황 6
나. 우정사업본부의 구조 진단 분석 8
1) 인력 현황 9
2) 우정사업본부 조직 현황 9
3) 우정 사업 일반 현황 10
4) ‘기계적 조직’에서 ‘유기적 조직’으로 탈바꿈 11
가) 우정사업 운영에 관한 특례법 제정 12
나) 우정사업본부 팀제 전면 도입 13
다) ‘6시그마’에 의한 우정사업본부의 구조혁신 14
(1) 6시그마 과제수행의 내실화 및 지속적인 인력 양성 14
(2) 우정 사업형 6시그마 프로그램 정착 15
(3) 6시그마 혁신문화 확산 15
라) 생산적인 우정사업본부 조직문화의 조성 15
(1) 종업원 복지 확대 15
(가) 영/유아 보육시설의 확대 및 내실운영 15
(나) 맞춤형 복지제도 정착 15
(다) 수련원 운영 제도 개선 15
(라) 찾아가는 현장밀착 행정으로 근로환경 개선 16
(2) 조직문화의 혁신 16
다. 기본변수와 환경변수 16
1) jack knott의 조직유형모형 ( 조직유형 II→I ) 16
2) 분석결과의 해석 17
가) 내부적 특성변수 17
(1) 정보의 비대칭성 17
(2) 목표에 대한 갈등 18
(3) 상호의존성 19
3) 외부적 특성변수 19
가) 정치적 권위성 19
나) 독점성 20
다) 복합적 외부구조 20
라. 우정사업본부의 혁신적 조직설계에 따른 경영 성과 23
1) 운영 제도적 성과 23
2) ‘6시그마’ 경영기법 도입에 의한 성과 23
3) 인사/조직적 측면의 성과 25
마. 우정사업의 발전 방향 25
1) 최고 품질의 보편적 우정서비스 제공 25
2)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효율적인 대민 서비스 제공 25
3) 소외지역 주민에 대한 서비스 강화 25
4) 블루오션 창출로 자립경영 실현 25
가) 기업물류 서비스 활성화 25
나) e-Biz를 통한 매출 증대 26
다) 금융 마케팅 강화와 자금관리체계 고도화로 운용수익 극대화 26
5) 혁신형 정부기업 모델 창출 26
가) 시스템에 기반한 전략경영 실현으로 경영수지 흑자 구현 26
나) 장기적 발전 기반 마련 26
6) 우정사업본부의 민영화 문제 26
3. 결 론 28
* 참고자료 및 논문 29
서 론
우정사업본부를 조직구조 진단 기업으로 선정하게 된 동기
우정사업본부는 가장 근간이 되는 우편사업의 획기적인 개선 및 경영혁신을 위하여 약 10년전인 200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다. 최근 정부기관인 우정사업본부를 민영화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고, 전국 주소체제 개편 등 우정사업본부 조직의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우정사업본부를 조직 구조진단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우정사업본부 소개
우정사업본부는 우정사업의 획기적인 개선과 경영혁신을 꾀하고자 2000년 7월 1일 설립되었다. 주요업무로는 ① 우편물(통상우편물, 소포우편물) 접수 및 배달 ② 부가 우편 서비스 ③ 우체국예금, 우편대체, 우편환 업무 ④ 우체국보험 업무 등이 있는데, 우정사업본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역할인 우편물 접수 및 배달이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한편 최근 들어 인터넷 서비스의 발달 및 국민들의 보험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우체국 택배나 우체국 보험과 같은 부가적인 업무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부가 우편 서비스에는 빠른우편, 민원우편, 우편주문판매, 국내특급우편, 국제특급우편, 모사전송 우편, 전자우편, 꽃 배달 서비스, 우체국 경조우편카드, 습득 휴대폰 신고, 열차권항공권 예매, 공연장 입장권 예매와 기타 특수취급 우편제도, 우편물 종적 조회 안내, 주소이전신고제도, 등기취급우편물 창구 교부제, 등기취급우편물 대리수령제도 등이 있다.
우체국예금이란 우체국을 통하여 간편하고 편리한 저축수단을 이용함으로써 국민의 일상생활 안정 및 경제활동의 원활을 도모하고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정보통신부에서 취급하는 예금이다. 우편대체란 우편대체 계좌를 통하여 서로간의 채권·채무를 결제하는 제도이며, 우편환이란 직접 현금을 수송하지 않고 우편환 증서의 송달에 의해 송금을 달성하는 제도로써 주로 소액 송금시 이용한다.
우정사업본부는 본부장 밑에 감사담당관, 경영기획실(경영총괄과, 경영 관리과, 재무 관리과), 우편사업단(우편기획과, 사업개발과, 국내우편과, 국제우편과, 우표실), 금융 사업단(금융기획과, 예금과, 보험과), 총무과의 1실 2단 1관 12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 우정사업의 역사
487년 신라 소지왕 9년 국가공문서의 송달을 위해 사방에 우역(郵驛)을 설치
1149년 고려 예종 3년 봉수제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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