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요인] 기업 외부요인(현지국 및 본국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3 / 2019.07.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글로벌경영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요인] 기업 외부요인

I. 현지국의 시장요인
1. 시장규모
2. 경쟁구조
3. 유통구조 및 관습

II. 현지국의 거시환경요인
1. 정치적 위험/안정성
2. 정부정책 및 규제
3. 사회, 문화적 환경
4. 지리적 거리
5. 거시경제지표

III. 현지국의 생산관련요인

IV. 본국요인
1. 시장규모
2. 경쟁구조
3. 생산비용
4. 정부정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현지국의 시장요인

(1) 시장규모

목표시장의 규모는 진입방법 선택의 주요 고려요소가 된다. 소규모 시장의 경우 많은 자원투입이 요구되는 직접투자를 통한 현지 생산/판매나 판매 법인 설립은 경제성 측면에서 정당화되기 힘들다. 따라서 단순수출 방식이나 라이센싱 방식이 선호된다.
시장의 규모는 현재 시장의 크기뿐만 아니라 성장 가능성, 혹은 시장 잠재력(market potential)도 고려해야 한다. 시장의 현재 규모는 작아도 성장 가능성이 높고 조기 입지구축이 바람직하다면 보다 직접적인 진입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2) 경쟁구조

현지 시장국내의 경쟁자 수나 이들의 상대적 경쟁력도 진입방법 결정의 고려 요인이 된다. 일반적으로 수출은 소수의 지배적 경쟁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경우보다는 주도적 경쟁자가 없는 다수 경쟁체제에서 선호되는 방식이다. 독과점 시장의 경우 효율적인 경쟁을 위해서는 직접적인 진입방식이 바람직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진입시장의 선택
  • 시장 여부- 기업의 목적- 비 용- 위험과 불확실성- 경쟁환경3) 해외시장 평가방법- 그리드법- 기회-위험 매트릭스- 시장 포트폴리오법3. 진입방법의 결정1) 해외시장 진입방법ㄱ) 수출- 간접수출- 직접수출- 구상무역ㄴ) 라이센스ㄷ) 프랜차이즈 ㄹ) 계약생산ㅁ) 턴키운영2)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진출대상국의 거시환경요인- 진출대상국의 시장요인- 진출대상국의 생산요인- 본국요인- 기업의 자원 및 투입요인- 기업의 제품관련요인3)

  • [국제경영] 데이터 클리어 사례
  • 기업들은 선도 기업을 따라 유사한 지역으로의 직접투자를 선택하게 된다. (3) 생산비용 - 목표시장 국가에 비해 국내 생산비가 높을 경우에는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을 선호하게 된다. 이 부분 역시 언급되어 있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4) 정부정책 - 기업의 해외 활동에 대한 자국 정부의 규제나 정책은 현지국 정부의 외국기업 활동에 대한 정책에 비해 덜 중요하다. 진입방법의 결정지리적 요건이나 국제 경험의 부족, 제품에 차별성이 부족하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결정한다.(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각 사업(제품 -시장)별로 경쟁에 이기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결정한다.(3) Alfred D. Chandler의 정의 기업이 기본적이고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들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전략을 세우며 자원배분을 결정하는 것을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 (4) H. Igor Ansoff의 정의거시적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는데, 경영전략은 변동하는 기업환경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

  • 경영경제 기업활동
  • 시장 여부- 기업의 목적- 비 용- 위험과 불확실성- 경쟁환경3) 해외시장 평가방법- 그리드법- 기회-위험 매트릭스- 시장 포트폴리오법3. 진입방법의 결정1) 해외시장 진입방법ㄱ) 수출- 간접수출- 직접수출- 구상무역ㄴ) 라이센스ㄷ) 프랜차이즈 ㄹ) 계약생산ㅁ) 턴키운영2)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진출대상국의 거시환경요인- 진출대상국의 시장요인- 진출대상국의 생산요인- 본국요인- 기업의 자원 및 투입요인- 기업의 제품관련요인3)

  • 해외시장 진출전략
  • 본국과 동일시개별자회사는 현지국과 동일시국경을 초월인사관리본국출신의 직원 중심 승진현지인이 각 자회사 운영국적을 초월한 업무별 적임자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 요인5조해당 산업의 구조적인 특성, 진출대상 국가의 정치 경제 , 문화적인 환경1. 진출 방법의 결정요인기업내부 요인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즉 그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 브랜드, 그리고 진출 대상국과 관련된 국제화 경험.외부환경 요인2.기업의 해외 진출 방식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