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방식 의사결정]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의사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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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시장진입방식 의사결정]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의사결정요인

I. 내부요인

II. 외부요인
1. 현지국 요인
1/ 정부정책과 규제
2/ 경제체제
3/ 지리적 거리
4/ 문화적 차이
5/ 정치적 위험
6/ 시장규모
7/ 경쟁구조
8/ 생산요소의 가용성
9/ 경제하부구조
2. 본국 요인
1/ 시장규모
2/ 경쟁구조
3/ 높은 생산비용
4/ 본국정부의 정책

III. 전략적 변수의 고려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시장진입방식 의사결정]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의사결정요인

기업이 최적의 해외시장 진입방법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크게 기업의 내부요인, 외부환경요인,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연결시키는 전략적 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내부요인은 기업요인과 제품요인으로 구분되고 외부요인은 현지국 요인과 본국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I. 내부요인

내부요인 중 기업요인으로는 보유한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최고경영자의 경영방침 그리고 기업의 국제화경험 등을 들 수 있다. 경영 ․ 자본 ․ 기술 등의 기업자원과 핵심역량이 풍부하고 우수할수록 상대적으로 진출대안의 선정폭이 넓어진다. 일반적으로 기술력이 강하거나 우수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합작, 라이선싱 보다는 단독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기업의 자원만으로 진입방법의 선택을 설명하기는 불충분하며, 해외시장에 자원을 투입하려는 경영자의 의지가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경영자는 위험 회피형 보다 자원투입의지가 높아 해외직접투자 등 보다 적극적인 해외시장진출방법을 선호한다. 한편 국제경영활동의 경험이 높아질수록 불확실성과 인지된 위험수준이 낮아져 직접적인 자원투입과 통제권을 수반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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