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기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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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3)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2. 진입시장의 선택
1) 시장선택의 의미
2) 시장선택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 시장 잠재력
- 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 전략시장 여부
- 기업의 목적
- 비 용
- 위험과 불확실성
- 경쟁환경
3) 해외시장 평가방법
- 그리드법
- 기회-위험 매트릭스
- 시장 포트폴리오법
3. 진입방법의 결정
1) 해외시장 진입방법
ㄱ) 수출
- 간접수출
- 직접수출
- 구상무역
ㄴ) 라이센스
ㄷ) 프랜차이즈
ㄹ) 계약생산
ㅁ) 턴키운영
2)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 진출대상국의 거시환경요인
- 진출대상국의 시장요인
- 진출대상국의 생산요인
- 본국요인
- 기업의 자원 및 투입요인
- 기업의 제품관련요인
3)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 모형
- 러그만의 단순모형
- 허쉬 모형
1.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 핵심역량 : 경쟁기업에 비해서 휠씬 우월한 능력,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중요한 기술이나 독점적인 기술(능력)을 말한다. 즉, 핵심역량은 글로벌 기업들의 전 세계적인 경쟁자에 비해서. 비용상에서 경쟁우위를 갖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차별화 우위를 통해 가격프리미엄을 얻는 원천이기도 하다. 기업이 핵심역량을 갖게 되면 경쟁기업보다 휠씬 빠르게 좋은 제품을 내놓고, 시장에서 계속 앞서 나갈 수 있다. 예를 들면 1802년에 창설된 미국 육군사관학교 웨스트 포인트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신뢰받을 수 있는 지도자를 배양하는 능력이라고 규정했다. 1930년 경, M&S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상품을 구입하는 능력 대신에 판매할 상품을 식별하고, 다자인하고, 개발하는 능력으로 규정했다. 1920년 경, AT&T는 전화요금을 낮추면서도 서비스는 계속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기술적 주도권을 회사의 핵심역량으로 정했다.
○ 기업들의 글로벌전략을 위한 수립 단계
- 기업들이 글로벌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 무었이고, 전세계적인 기업들에 비해 경쟁우위가 있는가를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들이 글로벌전략을 추구해서 해외로 진출하는 것은 자신의 핵심역량을 해외시장에서 활동하는 것이기 때문)
- 해외진출을 통해 자신이 결여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보완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 해외진출은 핵심역량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고 이러한 진출을 통해 자신의 핵심역량을 쌓게 되는 일석이조의 기회
가정 ) 삼성전자가 비메모리형 반도체에서 디자인 능력이 뒤떨어지고 경쟁기업에 비해 핵심역량이 부족한 경우 경쟁기업에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 연구법인을 설립하여 미국인 엔지니어를 고용하면 부족한 핵심역량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임.
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 가치 사슬 (Value chain)
컨설팅 회사 맥킨지가 개발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Porter가 1985년에 걸쳐 정교한 분석들로 발전시킨 것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일차적 활동부분(primary actvities) 지원적, 보조적 활동부분(support activities)으로 나누어서 기업의 구매활동에서부터 생산, 물류, 판매, 재고관리, 애프터서비스 단계까지 각각의 부분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를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또는 용역의 물리적 생산, 소비자에 대한 생산제품의 인도 및 마케팅, 판매후의 애프터 서비스 활동을 말하고, 보조적 활동은 본원적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투입물과 하부구조를 제공해 주는 활동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기업의 하부구조(일반관리, 회계, 법률, 재무, 전략적 기획, 기타 기업운영에 필수적인 활동), 인적자원관리(인력의 충원, 훈련, 개발) 기술개발(가치사슬상의 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방법을 강조창조하고 개선시키는 것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 활동), 조달(원재료, 서비스, 기계등의 구입)등이 포함된다.
○ 가치 사슬의 세계적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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