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모형 해외시장 진입 방식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러그만의 단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art 1 글로벌기업
II. 기업의 해외진출 모형
해외시장 진입 방식 선택
해외시장 진입 방식 결정 요인
해외시장 진입 방식 선택 모형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해외시장 진입 방식
해외시장 진출방식선택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법에는 해외시장으로 이전되는 자원이 무엇인가와 해외시장에 개입되는 정도로서 크게 수출방식, 계약형태방식, 해외직접투자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수출 방식
수출은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략임
수출에는 수출업무의 개입정도에 따라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구분할 수 있음.
직접수출은 제조업체가 본사의 수출전담부서 또는 계열무역회사를 통해서 수출하는 방식을 말함
간접수출은 종합무역상사, 수출대행업자등을 통하여 수출함으로써 수출관련기능을 제조업체가 스스로 수행하지 않으면서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방법을 말함.
1. 수출방식
- 간접수출(indirect exporting)
- 직접수출(direct exporting)
2. 계약방식
- 라이센싱(licensing)
- 프랜차이징(franchising)
- 국제하청계약(international subcontracting)
- 경영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 턴키프로젝트(turnkey project)
3. 직접투자방식
- 단독투자(wholly owned subsidiary)
a) 인수합병에 의한 진입(merger & acquisition)
b) 신설에 의한 진입(greenfield)
- 합작투자(joint venture)
a) 다수지분(majority)
b) 소수지분(minority)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2) 계약형태의 방식
계약형태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이란 무형의 자산인 상표, 저작권 등의 지적소유권 또는 기술적.경영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다.
계약형태의 유형
라이센싱(licensing) : 계약형태의 진출방식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기술공급자가 일정한 대가를 수취하고 이러한 무형자산이나 기술도입자에게 일정기간 판매 또는 임대하는 계약
프렌차이징(franchising) : 프랜차이저가 표준화된 패키지상품, 시스템 및 관리용역을 제공하고 프랜차이지는 시장에 관한 지식과 자본을 제공하여 경영관리에 직접 참여하여 개입하는 사업방식.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 기업이 외국의 다른 기업에게 생산 및 제조기술을 제공하면서 특정제품의 생산을 주문하고, 그 주문생산된 제품을 공급받아 현지시장이나 제3국시장에 판매하는 방식.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 특정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다른 국가에 있는 특정기업의 일상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계약하는 것으로 경영시스템과 경영노하우를 이전하고 그 대가를 받는 형식.
턴키운영(turn-key operation) : 특정의 프로젝트수행시 모든 설비가 완공되어 운영할 수 있는 상태로 하여 발주자에게 인도하기로 하는 일괄수주계약형태를 말함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3) 해외직접투자형식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는 특정한 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권 확보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임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이지만 가장 높은 위험을 수반하는 형태이며, 소유지분에 따라 100% 지분소유를 하는 단독투자와 투자대상기업의 주식비중에 따른 합작투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업의 설립형태에 따라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기업신설, 기존기업을 인수하거나 자본참여를 하는 인수합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요인
1) 기업요인 - 기업자원, 국제경험, 최고경영자의 의지
2) 제품요인 - 서비스요구수준, 제품차별화 정도, 제품 유형, 부피,중량
기업
내부
요인
1) 현지국요인 - 시장요인, 거시환경요인, 생산요인
2) 본국요인 - 시장규모, 경쟁구조, 생산비용, 정부정책
기업
외부
요인
해외시장 진입 방식 선택 모형
러그만(A. Rugman)은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의 유형을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의 세가지로 구분하여 이들의 선택과정을 다음의 그림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기업은 해외시장에 진출할 경우 초기에는 위험수준이 가장 낮은 단순한 수출방식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무역장벽이 존재하게 되면 수출이 불가능해지므로 다른 방안 즉 라이센싱이나 해외직접투자 같은 방안을 모색하게 되는데, 만약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의 유출위험이 존재하게 된다면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여 기술의 유출을 방지할 것이고, 기술의 유출위험이 없다면 단순하게 라이센싱을 시도하여 해외시장에 진입하게 된다는 모형이다.
그러나 이러한 러그만(A. Rugman)의 단순모형은 기업의 국제화에 있어서 다양한 비용과 위험이 존재하고 있으나, 이러한 점을 너무나 단순화함으로써 기업의 실제적인 진출방법을 모색할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러그만의 단순 모형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의 성공실패 사례에 대한 이론적 연결 및 평가 -온네트(OnNet)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
  •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사례를 통해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국제경영의 과정과 이론적용의 실제적 적용을 분석해보며 온라인 게임 벤처기업의 모습을 알아보기로 한다.Ⅱ. 본론1. 온네트(OnNet) 기업 소개온네트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가상의 공간에서는 인류가 느끼는 “즐거움”의 방식도 바뀌고 있으며 온네트는 이런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 엔터테인먼트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 직원의 40% 이상이 게임 개발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의 의의와 경쟁우위, 모델, 수립절차
  • 글로벌전략을 국계전략의 한 유형으로 보고 여러 국가 및 지역을 가로 질러 통합된 접근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해 볼 때, 글로벌전략은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며 여러 국가에 산재해 있는 사업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기업국제화의 제1단계에서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입이 달성되어져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는 기업의 활동방식을 각 지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의 의의와 경쟁우위, 모델, 수립절차
  • 글로벌전략을 국계전략의 한 유형으로 보고 여러 국가 및 지역을 가로 질러 통합된 접근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해 볼 때, 글로벌전략은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며 여러 국가에 산재해 있는 사업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기업국제화의 제1단계에서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입이 달성되어져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는 기업의 활동방식을 각 지

  • [국제경영] 글로벌 전략의 메카니즘
  • 글로벌전략의 메카니즘목 차Ⅰ. 글로벌전략이란?Ⅱ. 글로벌전략의 모델Ⅲ. 글로벌전략의 수립절차Ⅳ. 글로벌전략의 주요과제1/10Ⅰ. 글로벌전략이란?정 의힐(Charles W. Hill)경험곡선과 입지경제로부터 발생하는 비용절감을통해 이익증대를 도모하는 전략포터(M.E.Porter)가치활동의 집중배열, 세계 여려 곳에 분산되어있는 가치활동의 조정 또는 동시 추구를 통해경쟁우위를 얻고자 하는 전략수 단규모의 경제 추구글로벌 관점시장진입 수단-

  • 중국투자론 - 이마트의 중국시장
  • 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경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 한국기업, 그중에서도 대형 할인점으로 현재 거대한 유통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E-mart의 중국진출에 대한 과정과 시장현황, 성공요인, 효과 및 한계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E-mart 중국진출에 대한 향후 방향과 의의 및 시사점에 대하여 알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