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6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 (홍창섭) p1
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 p1
2) 문제의 제기 p2
2 현황 (홍창섭) p2
1) 한국의 외국 투자 현황 p2
2) 한국과 일본의 무역현황 p4

Ⅱ 본론

1 해외시장진입 전략 (박미화) p5
1) 글로벌화와 현지화 p6
2) 해외시장진입전략 p6
3) 진입전략수립 과정 p7
2 해외진입방식 결정 (박미화) p8
1) 해외진입방식의 결정규칙 p8
3 진입방식 선택의 결정요인 (박미화) p9
1) 기업 내부요인 p9
2) 기업 외부요인 p10
4 해외시장 평가기법 (박미화) p14
1) 그리드(Grid) 방법 p14
2) 기회 - 위험매트릭스 p14
3) 시장포트폴리오 방법 p15
5 진입시기 및 순서의 결정 (문주영) p17
1) 점진적 진입과 동시 다발적 진입 p17
2) 집중과 분산 p17
3) 진입결정모델 p18
6 경쟁전략의 수립 (문주영) p23
7 해외시장 진입 방식의 전략 (장은경) p24
1) 수출 방식에 의한 전략 p25
2) 계약 진출 방식에 의한 전략 p28
8 해외직접투자 (김윤정) p34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p34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p36
3)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p39
4) 해외직접투자의 이론 p42
5)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p44
6) 2003년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및 통계자료 p46


9 일본의 해외직접투자 (문주영) p48
1) 특징 p48
2) 일본의 해외 직접 투자 상담 지원 p49
3) 일본과 EU p50
4) 日 ․ 美 투자 인센티브 (2002-2003) p51

10 해외시장진출 사례 (홍창섭) p60
1) 보루네오 가구 p60

Ⅲ 결론

1 한국과 일본의 과제 (홍창섭) p62
2 한국과 일본의 교역, 동북아 전망 p63
3 맺음말 p64

참고문헌 p65

본문내용
Ⅰ. 서론

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

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

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소비의 동질화, 경쟁의 세계화 등으로 인해 세계가 큰 규모의 단일시장으로 변하는 글로벌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별로 시장구조와 소비자의 선호가 각기 다르게 나타남에 따른 현지화의 요구가 상존하고 있다. 이들 두 환경은 서로 상반되고 모순되기 때문에 이러한 상반된 현상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이에 대응을 하는가가 글로벌 경영전략의 기본과제라 할 수 있다. 전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범세계적인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바탕으로 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지화추세에 따른 지역의 세분화 및 지역별 정부정책의 다각화에 따라 지역별 다양성을 수용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강대경등(2000), p51편집>

글로벌화의 필요성은 대량 생산체계를 통해 표준화된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생산하는 산업에서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산업에서는 소규모의 기업들이 도태되고 대규모의 기업들만 살아남게 된다. 예를 들어 글로벌 산업으로서 메모리형 반도체 산업에서 소수의 기업들이 가격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생산과 연구개발에서 규모의 경제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산업에서 글로벌화가 크게 요구된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서처럼 신제품 개발비용이 막대하게 투입되고 설비 투자를 갖추어 대량생산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단위비용을 낮추어야 한다. 또한 생산시설은 낮은 비용이 투입될 수 있는 지역에 기반을 두고 세계에 수출함으로서 규모의 경제효과를 이용해야 한다. 해외진출의 기본과제로써 현지화의 필요성으로써 첫째,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이다. 환율의 급격한 변동은 한 지역에서 생산시설의 집중을 통해 이루어지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는 전략을 위험하게 하기 때문에 현지화의 필요성을 증대시킨다. 둘째, 무역장벽에 따른 문제를 들 수 있다. 이 경우 수출형태의 전략은 큰 어려움 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보호무역에 대한 극복방안으로 현지화의 필요성은 대두된다. 셋째, 정치적 위험을 들 수 있다. 정치적 위험 요인에는 사회적 요인과 정부관련 요인이 있는데 국유화의 위험, 각종 행정, 법률측면에서의 불확실성 등의 여러 가지 위험을 안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현지화의 필요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문화적인 차이를 들 수 있는데 현지국서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고유의 문화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는 현지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서 조화를 통해서 해외진출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강대경등(2000), p52~53편집>

참고문헌
Ⅰ . 책

․김철(1998), 해외투자론, 두남 (332.673 김철ㅎ)
․최백렬(2002), 해외투자론, 대경 (332.673 최백렬ㅎ c.=2)
․조동성(1998),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658 조동성가 c.=2)
․성용모외1인(2001), 글로벌 경영 법문사(658.18 성용모ㄱ c.=2)
․이상근(2000), 글로벌 기업, 두남 (658.18 이상근ㄱ c.=2)
․이광현(2001), 글로벌 전략, 석정 (658.18 이광현ㄱ c.=2)
․권영철(2000),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658.18 권영철ㄱ c.=3)
․강대경 외 2인(2000),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효일 (658.18 강대경ㄱ c.=2)
․구현서(1999), 국제무역 경영개론, 학문사 (658.18 구현서ㄱ c.=3)
․허재관(2001), 국제비지니스, 도서출한 새로운 제안, (658.16허재관 ㄱ-3)
․이장호(2001),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658.18 이장호 ㄱㄴ)
․이강헌(2000), 국제경영학, 무역경영사 (658.18 이강헌 ㄱ)
․이상근(2000), 글로벌기업, 두남 (658.18 이상근ㄱc)
․성용모외 1인(2001) 글로벌 경영, 법문사 (658.18 성용모 ㄱ)
․조동성(1998),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658 조동성가 c.=2)
․강태구(2002), 국제 경영, 박문사(658.18 강태구ㄱ2 c.=2)
․전용욱 외 2 인(2003),국제 경영, 문영사(658.18 전66ㄱ)
․손종구 외 4인(2000), 현대 국제 경영, 법문사(658.18 손종구ㅎ c.=2)
․이광현(2001),글로벌 전략, 석정(658.18 이광현ㄱ c.=2)

Ⅱ . 인터넷

․http://www.r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잘 됐어요 ^^
  • godong***
    (2010.12.16 00:21: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요점 잘해서 정리하도록하면..좋을듯 해요 ^^
  • vvb***
    (2008.04.23 00:07:31)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경영을 통한 기술이전과 해외시장 진입방법 요약
  • 국제화전략을 추구, 전략적 제휴는 세계적 추세다. 첫째. 선진국중심의 전략적 제휴가 대부분 둘째, 정부의 적극적 지원 및 환경 조성셋째, 제휴범위가 확장되고 형태의 다양화넷째, 첨단산업과 대규모 기업집단 중심우리나라의 기업간에 이루어진 전략적 제휴의 특징은 4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1) 기술제휴2) 생산 판매제휴3) 해외진출 협력제휴4) 관민협력 연구제휴우리나라와 선진국간의 제휴방법은 대체적으로 반도체의 전략적 제휴

  • [국제경영]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 수립 -세신정밀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전략수립
  •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 수립-세신정밀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전략수립-<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2. 기업 선정이유 Ⅱ. 본론2 1. 세신정밀 현황 1-1. 기업현황 1-2. 해외 진출현황1-3. 주요 수출품 2. 기업 내부분석 2-1. BC 매트릭스 2-2. GE 매트릭스3. 남아공의 외부환경분석3-1. PEST 분석3-2. 경쟁요인 분석4. 국제경영전략수립4-1. SWOT 분석4-2. 전략수립4-3. 해외시장진입을 위한 포괄적 모델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목

  •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 해외시장진입방식의 종류와 분류, 진입방식결정을 위한 고려요인
  •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국제적 활동을 시도하는 기업의 경영자가 당면한 또 하나의 핵심문제는 해외시장에서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해 적합한 시장진입방식을 결정하는 일이다. 선정된 시장진입방식은 조직구조뿐만 아니라 해외활동의 법적인 형태를 결정하고, 통제의 종류와 정도, 투입되는 경영자원의 규모, 시장진입과 관련되는 위험 정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적합한 시장진입전략의 선택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우위와 기업성공

  • 국제경영 HJC 사례 EPRG모형 포스코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 포스코의 국제시장 해외시장 진출방식
  • 해외시장 진출방식 결정기준을 살펴보고 이를 더닝의 절충모형에 입각하여 포스코가 어떠한 진출방식을 택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 사례 및 적용2-1.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① 소득수준에 따른 시장 세분화- 중소기업의 국내생산거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고찰 (㈜HJC 중심으로) -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5HJC는 진출하려는 시장의 소득수준에 따라 시장을 지리적으로 세분화하고 그 지역마다의 소비자 수준을 반영하여

  • [해외시장진입방식 의사결정]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의사결정요인
  •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의사결정요인기업이 최적의 해외시장 진입방법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크게 기업의 내부요인, 외부환경요인,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연결시키는 전략적 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내부요인은 기업요인과 제품요인으로 구분되고 외부요인은 현지국 요인과 본국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I. 내부요인내부요인 중 기업요인으로는 보유한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최고경영자의 경영방침 그리고 기업의 국제화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