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F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FDI정의
2. 인도시장 분석
- 일반개황
- 경제동향
- 정치∙사회동향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현황
- 현대자동차의 역사
- 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실적
- 현대자동차의 주요 지역현황
2. 인도 진출 전략
- SWOT분석
- STP
- 4P
3. 핵심성공요인 분석

Ⅲ . 결론

1. 향후 전망
2.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경제 호조로 인한 투자수요 증가와 국내기업의 글로벌 전략, 고유가로 인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해외 직접투자가 증가되고 있다. 재경경제부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이뤄진 전체 해외직접투자 건수는 3256건, 투자금액은 65억 4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금액기준으로 15.4% 늘어났다고 한다. 해외직접투자 증가가 4분기에도 계속되면 올 연간 해외투자는 87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이렇듯 국내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과 높은 관세 등의 무역장벽과 보호무역주의 등의 장애요인으로 인한 수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장 개척, 원가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얻기 위하여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 여러 곳에서 국내기업들의 활발한 활동이 있겠지만 중국과 함께 인구 10억을 넘는 대국이면서 저렴한 노동력과 막대한 천연자원 매장량 그리고 기초과학이 뒷받침된 기술 잠재력 등을 가지고 있으며, 90년대 외국인 투자자유화, 무역장벽의 완화 및 시장경제 실현 등을 골자로 하는 경제정책을 발표한 이후 연평균 5~6%대의 높은 성장을 실현하고 있는 인도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학술 자료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2004.3.19.
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현대차 글로벌 경영” ① ~ ⑫, 2004.3.18 ~ 2004.4.2
손승호. 2005. 10. 수은해외경제.
2. 인터넷 사이트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주인도한국대사관 http://www.embkoreain.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디지털 타임즈 2003.11. 22 www.d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인도시장진출 사례-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 인도 시장 특성 Ⅱ 인도 자동차 시장 분석⑴ 인도의 자동차 산업 - 인도 시장 내 자동차 산업⑵ 현황 분석. 전망 - 인도 자동차 산업 생산, 판매, 수출 동향Ⅲ 현대 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⑴ 현대의 투자 방식 (FDI)⑵ 제품의 선정 - 상트로 (Santro)엑센트 (Accent)⑶ 제품 출시까지의 과정 ⑷ 성공 요인Ⅳ 대우 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⑴ 대우 연혁⑵ 대우 인도 시장 진출 활동⑶ 대우 자동차 시장 진출 실패 요인⑷ 대우의 글로벌 경영 전략 실패⑸ 대

  • [국제경영사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인도의 경차 시장을 Targeting한 현대자동차의 ‘Santro’는 경쟁업체의 동급모델인 ‘Maruti를 제치고 2001년도 인도 현지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게다가 ’Accent‘ 역시 최단시일 내에 10,000대 판매를 달성하며 인도시장에서의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단 시간내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며, 동시에 이러한 국제경영의 고무적인 성과의 노하우를 고찰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이라는 주제를 조사,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인도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자동차시장의 선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시장에 현대자동차가 어떠한 해외진출 전략을 취하였는지 알아보겠다.해외직접투자오늘날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해외직접투자는 무역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지역 간 경제통합과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란 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로 이전시켜 해외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전략
  • 자동차 기업 중에서 세계시장에서 도약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를 택하여 그 중에서 특히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인도시장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많은 나라 중에 인도에서 성공하고 있는 그 배경과 그 동안의 전략들을 살펴보고 미래의 환경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예상하여 현대자동차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2. 국제 자동차 시장의 급변하는 환경(1) 자동차업계 순위 변화 세계 자동차 업계에 엄청난

  • [경영학] 현대자동차의 대미 수출 역사와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 자동차 대미 수출 전략(현대자동차의 대미 수출 역사와 마케팅 전략 분석)발표 개요1. 경영이념과 소개.2. 국내시장과 현황.3. 해외시장과 현황. ( Globalizaion -터키, 중국, 인도, 미국 등 )4. 현대자동차의 미국 마케팅 전략1) 왜 미국인가?2) 미국의 자동차 시장 현황과 경쟁구도3) 현대 자동차의 미국 진출 과정4) 미국 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Made in USA5.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 1) 가격 차별 전략 - 10년 10마일 (warrenty)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