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F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FDI정의
2. 인도시장 분석
- 일반개황
- 경제동향
- 정치∙사회동향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현황
- 현대자동차의 역사
- 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실적
- 현대자동차의 주요 지역현황
2. 인도 진출 전략
- SWOT분석
- STP
- 4P
3. 핵심성공요인 분석
Ⅲ . 결론
1. 향후 전망
2.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계경제 호조로 인한 투자수요 증가와 국내기업의 글로벌 전략, 고유가로 인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해외 직접투자가 증가되고 있다. 재경경제부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이뤄진 전체 해외직접투자 건수는 3256건, 투자금액은 65억 4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금액기준으로 15.4% 늘어났다고 한다. 해외직접투자 증가가 4분기에도 계속되면 올 연간 해외투자는 87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이렇듯 국내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과 높은 관세 등의 무역장벽과 보호무역주의 등의 장애요인으로 인한 수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장 개척, 원가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얻기 위하여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 여러 곳에서 국내기업들의 활발한 활동이 있겠지만 중국과 함께 인구 10억을 넘는 대국이면서 저렴한 노동력과 막대한 천연자원 매장량 그리고 기초과학이 뒷받침된 기술 잠재력 등을 가지고 있으며, 90년대 외국인 투자자유화, 무역장벽의 완화 및 시장경제 실현 등을 골자로 하는 경제정책을 발표한 이후 연평균 5~6%대의 높은 성장을 실현하고 있는 인도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학술 자료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2004.3.19.
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현대차 글로벌 경영” ① ~ ⑫, 2004.3.18 ~ 2004.4.2
손승호. 2005. 10. 수은해외경제.
2. 인터넷 사이트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주인도한국대사관 http://www.embkoreain.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디지털 타임즈 2003.11. 22 www.dt.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