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인도시장진출 사례-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인도 시장 분석

⑴ 인도 선정 이유 - 개관
인도 경제지표
인도 시장 특성


Ⅱ 인도 자동차 시장 분석

⑴ 인도의 자동차 산업 - 인도 시장 내 자동차 산업
⑵ 현황 분석. 전망 - 인도 자동차 산업 생산, 판매, 수출 동향


Ⅲ 현대 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

⑴ 현대의 투자 방식 (FDI)
⑵ 제품의 선정 - 상트로 (Santro)
엑센트 (Accent)
⑶ 제품 출시까지의 과정
⑷ 성공 요인


Ⅳ 대우 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

⑴ 대우 연혁
⑵ 대우 인도 시장 진출 활동
⑶ 대우 자동차 시장 진출 실패 요인
⑷ 대우의 글로벌 경영 전략 실패
⑸ 대우 자동차의 대책 - 대우 현지 법인의 과제
대우 자동차 부도 이후


Ⅴ 결론 (성공요인)

성공요인


본문내용
1. 왜 인도인가?

인도는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자동차 생산을 시작한 나라이지만, 생산과 수요 양면에서 낙후된 자동차 후진국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꾸준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을 성장 동력으로서 육성하기 위해 인도정부가 추진해온 노력이 어느 정도 효력을 나타내며 인도가 자동차 생산 및 수요국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것은 높은 경제 성장률과 많은 인구로 인해 수요 잠재력이 클 뿐 아니라 부자 위험도가 낮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투자유치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는 90년대에 들어 폐쇄적인 경제체제를 탈피해 개방경제체제로 전환하면서 경제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산업화를 위한 외국인 투자 유치 확대, 경제 발전을 위한 자본재 도입, 소프트웨어 등 IT산업 진흥, WTO규정에 의한 시장개방 등 일련의 정책으로 신흥산업 국가의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경제는 1991~2000년 동안에 매년 6%의 성장을 이어갔으며 2001/2002년에는 5.6%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여 중국 다음으로 높은 성장을 실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정부는 제 10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을 수립해 연 8% 의 GDP성장률을 목표로 경제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중국에 이은 거대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또한 인도는 정치적 안정, 환율 안정, 낮은 이자율 등 여타 후진국에서 찾아볼 수 없는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인구 10억의 방대한 국내시장, 풍부한 노동력, 과학기술 분야의 고급인력, 풍부한 천연자원 등은 수요뿐 아니라 생산 면에서도 인도시장의 잠재력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국제 경영학 ::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 목차 제 1부 서론 가.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제 2003년 2학기국제 경영학 과제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현대 자동차담당교수: 제출자: 제출일: 2003/12/8 1. 주제 선정 배경2. 현지 시장 분석2.1. 인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1) 유리한 상황2) 불리한 상황2.2. 인도의 자동차 산업1) 자동차 산업의 역사2) 인도 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3) 인도 자동차 산업에의 외국인 투자 현황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3.1. 진출 배경1) 개방과 규제 완화2) 수요의 잠재력3) 생산 기지로서의 장점3.2. 현대 자동차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시장 여건이 본사국과 상이한 경우 국제 다국적기업은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외부 환경조건에 적응하기 위해 현지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을 본사국 시장과 차별화 하는 것을 말한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표준화 전략의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했으며, 표준화 전략으로 각 국가의 경제나 문화, life style에 관계없이 똑같은 방식으로 전세계를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는다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실제로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은

  • [국제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시장 속 현대∙기아자동차 1. 시장환경 분석 122. 추진전략 123. 성과 134. 위기 13V. 폭스바겐의 사례1. 개요 142. 성장과정 143. 진출사유 및 과정 144. 성공요인 155. 위기 16VI. 전략제안 1. 1위 업체 적극 대응 162. 중국시장에의 유연한 접근 163. 의사결정시스템 개선 174. 노사문제 해결 18VII. 맺음말 18부록: 참고문헌 19I. 들어가며반세기 전 서울의 한 정비업자가 지프형의 국산차 1호 ‘시발’을 세상에 내놓은 이래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발전에

  • [국제전략] 인도 TATA Motors 의 M&A 전략
  • 자동차 분야에 진출했고 1960년에 최초의 자동차를 생산, 1986년에는 첫 번째 독자모델을 생산했다. 2004년에는 대우상용차를 사들여서 현재 TATA 대우 상용차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바로 얼마 전 익히 알고 있듯이 포드로부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사들였다. 동시에 이와 관련된 다임러와 란체스터, 로버의 브랜드네임 사용권에 대한 권리까지 보유하게 되었다. 이처럼 인도는 중국과 함께 엄청난 성장가능성을 가진 자동차시장이다. 그 인도의 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