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에의 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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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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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4
1. 현대자동차의 인도 투자 배경
1.1 모험에서 기적까지 5
1.2 우리는 세계로 가야만 한다 5
1.3. 그러면 어디로 갈 것인가? 6
2. 투자 초기 단계 (법인설립부터 제품출시까지)
2.1 대규모 단독투자로 진출 11
⑴ 단독 투자
⑵ 입지 선정
2.2 소형차로 모델 변경 15
⑴ 중형차 시장의 공급과잉
⑵ 아토즈로 생산 모델 변경
⑶ 인도型 모델 개발
2.3 마케팅 방안 18
⑴ 인지도 제고
⑵ 전국적인 딜러망 구축
2.4 막대한 초기 투자에 대한 리스크 감소 방안 20
⑴ 초기 투자규모 최소화
⑵ 공기 단축과 투자비 절감
3. 투자 초기의 애로 사항과 극복
3.1 부품 조달 부문 22
⑴ 부품업체 개발
⑵ 가격관리
⑶ 납기관리
3.2 생산관리 부문 24
⑴ 공장 건설
⑵ 장비 도입과 설치
⑶ 양산
3.3 인사노무 부문 25
⑴ 모집과 선발
⑵ 교육 훈련
⑶ 보상과 승진
4. 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거둔 성과
4.1 전반적인 성장과정 29
4.2 인도에서 달리는 차 31
⑴ 상트로
⑵ 소나타
4.3 인도에서 거둔 성과의 종합적인 고찰 34
5. 현대자동차의 향후 예상 문제점
5.1 현대자동차의 향후 예상 문제점 36
⑴ 인도 경제의 낮은 성장
⑵ 늘어나는 경쟁자
⑶ 인도 정부의 자동차산업 정책
6. 향후 전망과 대처 방안
6.1 계속되는 도전 39
참고문헌 및 자료 40
- 본문내용
-
그렇지만 현대 자동차는 합작 투자로 인한 협력 파트너와의 마찰 등을 우려하면서 단독 투자의 가능성을 향해 도전하였다. 단독 투자의 경우, 투자기업이 완전한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고 본사와의 긴밀한 의사소통과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한 반면, 투자 기업이 모든 위험을 혼자 부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특별히 현대 자동차가 취했던 신설투자(Greenfield investment) 전략은 투자 결정 이후 조업 시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을 최대한 단축함으로써 단점을 스스로 극복하는 저력을 보였다. 또한 인도 현지 상황-인도의 자연환경, 인도인의 풍습, 자동차 산업의 특성, 산업 전반의 여건, 노사 문화 등-을 꼼꼼히 분석하여 제품의 선정 및 디자인에서부터 제품의 유통 채널 확보 및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현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현대자동차는 인도 진출 이후 4여년 만에 소형차 및 중형차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하였고, 2001년 소나타 출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 2003년 현재 대형차 부문 역시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에 따른 초기의 소형차 부문 진출은 인도 시장에서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현대자동차를 타 경쟁업체의 주목을 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하였을 뿐 아니라, 현지인(인도인)들 사이에서 '현대자동차는 인도인을 위한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2003년 현재 인도 산업의 핵심 기업으로 자리하게 하였다.
- 참고문헌
-
1. 남상욱, 「인도-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2000
2. 윤동진, 「현대 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3.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
4. 인도- 외국투자가 단독투자 선호, The Economic Times (2003년 4월 16일자)
5. 인도- 자동차 등 외국인투자 규제 완화, The Economic Times (2002년 3월 6일자)
6. 인도 외무부 투자 기술 진흥국 & Arthur Andersen India Pvt Ltd, 「인도 투자 안내서」, 2001
7. 조성제, 「인도 자동차 산업의 부상과 한국 노사에 대한 시사점」, 국제노동브리 프, 2002
8. 하명영 · 차태훈, 「현대 자동차 그리고 인도…」,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9. EIU, 「Country Report: India」, 2001. 5.
10. The Times of India (2002년 3월 8일, 3월 6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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