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제 2 장 한국자동차산업의 현황
제 1 장 한국자동차산업의 개요
제 2 절 한국자동차산업의 주요정책
제 3 절 한국자동차산업의 문제점
제 3 장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
제 1 절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
제 2 절 중국자동차산업의 전망
제 3 절 중국자동차산업의 주요특징과 문제점
제 4 장 한국자동차 산업의 대중국 시장진출
제 1 절 한국과의 교역현황
제 2 절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진출 사례
제 5 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 절 연구의 목적
세계 자동차시장의 수요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여 순환적인 변동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판매 위축은 세계자동차 수요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서유럽, 일본의 경제가 위축되면서 전반적인 자동차시장이 하강국면으로 선회하였기 때문이다. 일례로 미국과 일본도 각각 1%내외의 감소세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의 자동차시장 수요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특히 중국의 경우는 2005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대수가 279.24만 대로 동기대비 9.35%의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이 같은 중국의 자동차시장은 현재 전 세계시장 중 7번째 규모이며, 아시아지역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이렇게 중국시장은 높은 성장을 지속하면서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중국시장의 위상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중국이 WTO가입협상 과정에서 자동차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개방을 약속하였으며, 이에 따라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진출이 본격화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한국의 자동차업체들도 90년대 중반 대형 및 미니버스 조립을 시작으로 2002년 5월에는 현대자동차가 중국의 3小 업체 중 하나인 베이징자동차와 합작으로 ‘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를 설립키로 합의함으로써 중국 승용차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조만간 세계자동차 메이커들의 글로벌 생산 및 아웃소싱기지로 발전할 것이며, 해외 메이커들의 중국 내 생산 확대는 물론 기술이전도 강화되고 있어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빠르게 제고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임기택,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과 미래 : 열리는 중국자동차시장 보고서」, 서울 : 화서당, 2003.
김매화, 「한국자동차산업의 대 중국시장진출 및 현지화전략」,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황비, 「중국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이항구 외, “중국 자동차산업의 국제적 위상변화와 한․중 자동차산업 협력 로드맵”, 「산업 연구소」, 2004. 12.
김영미, “한국 자동차산업 경쟁력제고를 위한 연구”, 「경영학연구」, 2004, 제15호.
김화섭,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전략과 시사점”, 「산업연구소」, 2004. 4.
양평섭, “중국 자동차시장 환경변화와 우리의 진출방안”, 「자동차산업연구」, 2003.
정중재, 박상수, “중국 자동차시장의 글로벌기업 경영전략과 한국기업의 진출전략”, 「자동차 산업연구」, 2003.
정중재, 박상수, “중국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연구 - 시장평가 및 진출전략을 중심으로”, 2003.
손정훈, 정중재,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경영전략”, 「자동차산업연구」, 2003.
이문형, “고도성장하에서 구조조정 겪고 있는 중국 자동차산업”, 「KIET산업경제」, 2002. 10.
자료평가
- 향후 5년까지 중국내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밝은 것 같네요.
- goldtre***
(2013.06.10 02:21: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