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제 2 장 한국자동차산업의 현황
제 1 장 한국자동차산업의 개요
제 2 절 한국자동차산업의 주요정책
제 3 절 한국자동차산업의 문제점

제 3 장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
제 1 절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
제 2 절 중국자동차산업의 전망
제 3 절 중국자동차산업의 주요특징과 문제점

제 4 장 한국자동차 산업의 대중국 시장진출
제 1 절 한국과의 교역현황
제 2 절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진출 사례

제 5 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목적
세계 자동차시장의 수요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여 순환적인 변동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판매 위축은 세계자동차 수요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서유럽, 일본의 경제가 위축되면서 전반적인 자동차시장이 하강국면으로 선회하였기 때문이다. 일례로 미국과 일본도 각각 1%내외의 감소세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의 자동차시장 수요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특히 중국의 경우는 2005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대수가 279.24만 대로 동기대비 9.35%의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이 같은 중국의 자동차시장은 현재 전 세계시장 중 7번째 규모이며, 아시아지역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이렇게 중국시장은 높은 성장을 지속하면서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중국시장의 위상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중국이 WTO가입협상 과정에서 자동차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개방을 약속하였으며, 이에 따라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진출이 본격화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한국의 자동차업체들도 90년대 중반 대형 및 미니버스 조립을 시작으로 2002년 5월에는 현대자동차가 중국의 3小 업체 중 하나인 베이징자동차와 합작으로 ‘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를 설립키로 합의함으로써 중국 승용차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조만간 세계자동차 메이커들의 글로벌 생산 및 아웃소싱기지로 발전할 것이며, 해외 메이커들의 중국 내 생산 확대는 물론 기술이전도 강화되고 있어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빠르게 제고될 것이다.
참고문헌
임기택,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과 미래 : 열리는 중국자동차시장 보고서」, 서울 : 화서당, 2003.
김매화, 「한국자동차산업의 대 중국시장진출 및 현지화전략」,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황비, 「중국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이항구 외, “중국 자동차산업의 국제적 위상변화와 한․중 자동차산업 협력 로드맵”, 「산업 연구소」, 2004. 12.
김영미, “한국 자동차산업 경쟁력제고를 위한 연구”, 「경영학연구」, 2004, 제15호.
김화섭,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전략과 시사점”, 「산업연구소」, 2004. 4.
양평섭, “중국 자동차시장 환경변화와 우리의 진출방안”, 「자동차산업연구」, 2003.
정중재, 박상수, “중국 자동차시장의 글로벌기업 경영전략과 한국기업의 진출전략”, 「자동차 산업연구」, 2003.
정중재, 박상수, “중국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연구 - 시장평가 및 진출전략을 중심으로”, 2003.
손정훈, 정중재,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경영전략”, 「자동차산업연구」, 2003.
이문형, “고도성장하에서 구조조정 겪고 있는 중국 자동차산업”, 「KIET산업경제」, 2002. 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향후 5년까지 중국내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밝은 것 같네요.
  • goldtre***
    (2013.06.10 02:21:15)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전략목 차I. 들어가며 3II. 현대∙기아자동차1. 개요 32. 세계시장 속 현대∙기아자동차 4III. 중국시장 1. 중국시장의 전략적 중요성 62. 중국시장경제의 지속적 발전에 대한 견해 73.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지 경쟁력 9IV. 중국시장 속 현대∙기아자동차 1. 시장환경 분석 122. 추진전략 123. 성과 134. 위기 13V. 폭스바겐의 사례1. 개요 142. 성장과정 143. 진출사유 및 과정 144. 성공요인 155. 위기 16VI. 전략제안 1. 1

  • [국제경영]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05. 11. 11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목 차Ⅰ.서 론1. 현대 모비스 선정 이유2. 현대 모비스의 연혁 및 기업소개Ⅱ.본 론1절. 현대 모비스 중국진입 전략과 현지화 사례1.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입전략2.현대모비스 중국 현지화 사례2절. 외부환경 분석1.중국 자동차 산업 현황2.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3절. 내부 환경 분석1.현대 모비스의 중국 진출 배경2.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및 문제점

  • [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 현재와 미래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진출과정과 성과, 그리고 성과를 이뤄낸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발전방향과 글로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전반에 걸쳐, 현대자동

  • [고객 관계 관리, crm] 현대 자동차 미국 진출 사례
  • 현대 자동차 미국 진출 사례 연구 ⌾ 기업 연혁1967. 12월 현대자동차(주) 설립  1968. 12월 코티나 양산 개시 1976.  1월 포니 시판 1988.  1월 전 차종 수출 누계 100만대 돌파 1991.  1월 국내최초 독자엔진 (α-엔진) 및 트랜스미션 개발 1997.  9월 터키 공장 준공 1998. 10월 인도 공장 준공 1998. 12월 기아자동차 인수(지분 율 51%) 2002.  2월 중국 북경기차와 합작 공장 설립 2004.  4월 해외 3大 생산기지『인도, 중국, 터키』월 최다판매 신기록 수립 2005. 5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현대자동차목 차Ⅰ.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연혁 4.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1)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2) 지역별 전략 Ⅲ.본론 1.중국시장(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4) SWOT분석 (5) STP 전략(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2. 미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3. 인도시장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