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직구조]펜택-sky텔레텍 합병전후 기업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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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펜텍이 스카이를 인수하였나(외형적) 스카이가 펜텍을 인수아였나(내형적)
핸드폰시장에서 고가전략으로 프리미엄 명품의 이미지를 굳힌sk텔레텍을 중심적으로 swot분석, 4p전략등을 집중적으로 조사 하였으며 펜텍과의 합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변화와 시너지 효과 미래등에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이 레포트의 가장 장점은 ★swot분석과 4p전략 그리고 펜텍과의 합병으로 인한 미래에 대한 분석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목차
서론
1. 펜텍-sky teletech 선정이유
2. sky teletech 소개
(1)sky의 탄생
(2)스카이의 브랜드명 의미

본론
3.펜텍-SKY텔레텍 분석
(1)sky teletech의 위치
(2) SWOT 분석
- 강점(Strenght)
- 약점(Weakness)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4. 펜텍-SKY텔레텍의 전략
(1) 4P전략
▻제품전략(PRODUCT)
-스카이만의 스타일 유지
▻가격전략(PRICE)
▻유통(PLACE)
-SK텔레콤을 이용하라
-아무곳에서나 헐값에 넘기지 않는다.
▻촉진(PROMOTION)
(1)이미지 촉진
- 고가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유지하라
(2)광고전략
-"잇츠 디퍼런트(It's different)"
-모델을 잘 활용하라

결론
5.SKY텔레텍의 문제점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SK텔레콤의 그늘을 벗어나라-양방향전송 차단
6.펜텍-SKY텔레텍의 미래
7.참고문헌
본문내용
1. 펜택-sky teletech 선정이유
sky 텔레텍은 우리나라의 단말기 전체적인 점유율로 따지자면 4위에 해당하는 업체이지만
고가 핸드폰 시장만 놓고 봤을 때는 그 점유율이 애니콜과 1,2위를 다툴 정도로 고가 시장에서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다. “잇츠 디퍼런트(It's different)"이라는 슬로건으로 고가 전략을 유지하면서 ‘sky’라는 브랜드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굳힌 마케팅, 디자인 역량을 알아보고 최근 점유율 2위인 팬텍과의 합병을 통해 기대되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선정하게 되었다.
2. sky teletech 소개
(1)sky의 탄생
스카이가 처음 휴대폰 시장에 런칭 될 당시 휴대폰 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 시장에 접어든 단계였다. 하지만, 성숙된 시장에 비해 제품의 기능 및 디자인은 획 일성을 탈피하지 못한 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SK텔레텍은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휴대폰이 무엇인가에 대해 모기업인 SK텔레콤의 고객 분석 자료를 토대로 휴대폰 개발기획에 들어갔고 약 2년여의 시간이 지난 1998년12월 28일 모델명 IM-700, 제품명 ‘스카이’가 탄생 하게 되었다.
(2)스카이의 브랜드명 의미
SK텔레텍은 SK텔레콤의 자회사였다.(현재는 sk텔레콤이 펜텍-스카이 텔레텍의 2대 주주이다.) SK텔레콤은 SK텔레텍 설립 시 자본금의 반을 출자했다. 그리고 나머지 반은 일본의 핸드폰 제조사 교세라에서 출자하였다. (1998년 회사 설립 시에 출자) 그리하여 초기 기종은 교세라 와 합작한 기종이 나오게 된다. (IM-1100, IM-2100)
그 결과 'SKY'의 'SK'는 'SK Telecom'의 'SK'에서 따온 것이고, 그럼 나머지 'Y'는 교세라 (Kyocera)의 'KY'에서 따온 것이다. 즉, 이 둘을 합성해서 'SKY'란 브랜드 네임이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스카이는 하늘, 창공이라는 뜻. 하늘을 연상하면 떠오르는 깨끗하고 푸르고 시원한 이미지를 관련, SK스카이는 맑은 날의 하늘처럼 깨끗하고 막힘없는 communication을 암시하며 궁극적으로 Freedom, No limit의 첨단통신 이미지를 담고 있다.
3.펜택-SKY텔레텍 분석
(1)sky teletech의 위치
sk 텔레텍은 전체 핸드폰 시장 점유율로 본다면 6.5%로 동종 업계중 4위의 위치에 위치해 있었다. www.etnews.co.kr 발췌
(펜텍과의 합병으로 인해 삼성 50% 펜텍-스카이계열 24% LG 21% 로 2위의 자리로 올라섰다) 스카이가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강세를 보였지만 중저가 시장에는 진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낮은 점유율을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SK텔레텍의 스카이는 전체 6.5%중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까지의 구입성향을 보면 15.4%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감성적인 마케팅을 이용 하여 10대 후반에서 20대까지는 절대적인 지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서적
매일경제 신문
전자신문

2.웹페이지
www.isky.co.kr/
www.ddaily.co.kr/
www.skysamo.com/
www.naver.com/
www.pantech.co.kr/
www.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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