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전략 - 인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Prologue


II. Market Selection


III. Entry Mode


IV. 4P Mix

V. Evaluation of Entry Mode


VI. Market Forecast

VII. Recommended Strategy

VIII. 해외진출 성공방안

IX. Reference
본문내용
해외진출 이유...
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는 급변하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빠르게 커지고 있다. 구 소련의 몰락으로 인한 공산권의 붕괴와 제3세계 경제의 부흥은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시장의 과포화 상태로 활로를 모색하던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생겨난 것이다. 현재 세계 자동차 산업 역시 과포화 상태이다. 갈수록 짧아지는 제품 Cycle로 인해 개발비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기업들로서는 시장 규모를 키우는 일은 중요한 문제이며 그 해결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의 확대를 위해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 시도하고 있는 현대 자동차의 해외 진입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시장 선택과 진입방법, 현재 진행 상태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전망을 해보았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세계 자동차 시장은 과포화 상태이며 국내 시장 또한 예외가 아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 최강 업체인 현대 자동차 역시 내수 시장의 이러한 한계를 알고 해외 진출을 진행하여 왔다. 현재 현대 자동차의 가장 큰 수출 대상은 미국이며 최근 그 비중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시장 역시 성장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대는 신흥시장으로 방향을 돌렸다. 신흥시장은 90년 대 이후 공산권의 붕괴와 아시아 지역을 비롯한 제 3세계 경제 성장으로 인해 전망이 밝은 편이다. "미국 미시간대학 국제비즈니스연구센터(CIBER)에 따르면 신흥 23개국 비교 평가에서 중국-체코-인도-폴란드가 나란히 10위 권 안에 들었다고 한다. 이들 국가는 여타의 싱가폴이나 한국과 같은 신흥 국가와는 다르게 국내 산업이 취약한 상태이고 정부가 해외 투자를 적극 유치할 의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가의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적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비즈니스 정보. 1999. 2000. KOTRA
언론매체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조선일보 기사 DB http://www.hidb.co.kr/gisa
중앙일보 www.joins.com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http://economist.joins.com

인터넷 사이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http://segero.hufs.ac.kr/institutes/sa/index.htm)
http://ns1.towinet.co.kr
http://www.bsmotoring.com/00sep01
http://www.orionhyundai.com/
http://www.cybersteering.com/auto_makers/hyundai/hyundai_india.html
http://www.automeet.com/
http://www.arpita22.virtualave.net/shopping/carshopping/huyndaimain.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경제] GM 경영분석
  • 전략으로의 변화 추진- 과거: 기술과 정보 교류의 부재 → 시간과 비용의 문제 발생- 세계시장 어디서든 동일한 기술과 최신의 기술 제공- 낙후 되었던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에 투자가 이루어짐3) Go-Fast 전략- 의사결정과정 속도 ↑, 생산프로세스 단축, 경영 전반의 장애요인 제거- 시장반응에 빠르게 대응4) 철저한 현지화 전략- GM이 중국 시장에서 1위: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감안해 자동차를 제작- GM은 C 팩터(C factor중국적 요소)이라는 자동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 FDI전략에서 소유구조 결정의 중요성-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과목 : 국제경영담당교수 : 제출자 : < 차 례 >17 - SummaryⅠ. 서론Ⅱ. 본론A. 현대자동차의 연혁 / 해외진출 현황1. 현대자동차 1.1 현황1.2 성장과 해외진출B.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 인도1.1 정치와 경제1.2 사회와 문화 2. 인도의 자동차 시장2.1 인도 시장2.1.1 특성2.1.2 교통 인프라2.1.3 한국 상품 인지도2.2 인도의 자동차 시장3.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전략3.1 합작

  •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중국 북경)
  • 자동차 시장은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의 감소와 수입차 시장개방으로 시장잠식이 우려되고, 국내경쟁업체의 신규진입과 신기술개발 및 생산 시스템의 국제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어 새로운 시장 개발이 시급하다. 이에 국내 자동차 업계들이 넓은 시장과 풍부한 자원을 찾아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2002년 북경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중에 현대자동차가 북경에 직접투자를 하여 北京現代를 설립했고, 2008올

  •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이후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현황이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6대 경영 방침을 세워 이

  • [국제경영]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 -한일이화㈜의 인도직접투자
  •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한일이화(주)의 인도직접투자)과목명: 국제경영전략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일이화 개요 (1) 회사소개 (2) 연혁 (3) 한일이화 성장과정 (4) 주요현황 2. 한일이화의 인도시장 진출 (1) 인도의 환경 ① 투자환경② 경제, 정치적환경③ 사회, 문화적환경(2) 한일이화의 인도시장 진출배경 ① 인도의 잠재력과 시장규모② 인도시장의 특성③ 인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정책㉮ 배경㉯ 자동차산업 신정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