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전략 - 인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Prologue
II. Market Selection
III. Entry Mode
IV. 4P Mix
V. Evaluation of Entry Mode
VI. Market Forecast
VII. Recommended Strategy
VIII. 해외진출 성공방안
IX. Reference
- 본문내용
-
해외진출 이유...
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는 급변하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빠르게 커지고 있다. 구 소련의 몰락으로 인한 공산권의 붕괴와 제3세계 경제의 부흥은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시장의 과포화 상태로 활로를 모색하던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생겨난 것이다. 현재 세계 자동차 산업 역시 과포화 상태이다. 갈수록 짧아지는 제품 Cycle로 인해 개발비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기업들로서는 시장 규모를 키우는 일은 중요한 문제이며 그 해결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의 확대를 위해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 시도하고 있는 현대 자동차의 해외 진입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시장 선택과 진입방법, 현재 진행 상태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전망을 해보았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세계 자동차 시장은 과포화 상태이며 국내 시장 또한 예외가 아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 최강 업체인 현대 자동차 역시 내수 시장의 이러한 한계를 알고 해외 진출을 진행하여 왔다. 현재 현대 자동차의 가장 큰 수출 대상은 미국이며 최근 그 비중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시장 역시 성장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대는 신흥시장으로 방향을 돌렸다. 신흥시장은 90년 대 이후 공산권의 붕괴와 아시아 지역을 비롯한 제 3세계 경제 성장으로 인해 전망이 밝은 편이다. "미국 미시간대학 국제비즈니스연구센터(CIBER)에 따르면 신흥 23개국 비교 평가에서 중국-체코-인도-폴란드가 나란히 10위 권 안에 들었다고 한다. 이들 국가는 여타의 싱가폴이나 한국과 같은 신흥 국가와는 다르게 국내 산업이 취약한 상태이고 정부가 해외 투자를 적극 유치할 의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가의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서적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비즈니스 정보. 1999. 2000. KOTRA
언론매체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조선일보 기사 DB http://www.hidb.co.kr/gisa
중앙일보 www.joins.com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http://economist.joins.com
인터넷 사이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http://segero.hufs.ac.kr/institutes/sa/index.htm)
http://ns1.towinet.co.kr
http://www.bsmotoring.com/00sep01
http://www.orionhyundai.com/
http://www.cybersteering.com/auto_makers/hyundai/hyundai_india.html
http://www.automeet.com/
http://www.arpita22.virtualave.net/shopping/carshopping/huyndaimain.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