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ummary

Ⅰ. 서론

Ⅱ. 본론

A. 현대자동차의 연혁 / 해외진출 현황
1. 현대자동차
1.1 현황
1.2 성장과 해외진출
B.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1. 인도
1.1 정치와 경제
1.2 사회와 문화
2. 인도의 자동차 시장
2.1 인도 시장
2.1.1 특성
2.1.2 교통 인프라
2.1.3 한국 상품 인지도
2.2 인도의 자동차 시장
3.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전략
3.1 합작투자와 단독투자의 이론
3.2 현대자동차의 선택 : 단독투자방식
3.2.1 단독투자의 진행과정
3.2.2 단독투자방식의 선택요인
3.2.2.1 현지파트너와의 갈등 가능성
3.2.2.2 의사결정의 신속성 확보
3.2.2.3 기업 이미지의 각인
3.3 시장의 런칭 전략
3.3.1 현지 지향형의 접근
3.3.2 제품 : 상트로/액센트
3.3.2.1 상트로(Santro) : 국내명 비스토(Visto)
3.3.2.2 액센트(Accent) : 국내명 베르나(Verna)
3.3.3 유통 채널

Ⅲ. 결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 시 진출기업은 현지자회사에 대한 소유구조, 즉 단독투자냐 합작투자냐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지시장환경에 적합한 소유구조의 결정은 현지자회사의 경영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행연구들을 보고 우리는 시장의 리스크가 크면 현지를 파트너와의 합작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자료들을 통해 단독투자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사례를 분석하여 인도시장에서 단독투자가 왜 유리했는지를 밝히고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인도는 인구대국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동시에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져 수출기지로서 각광받고 있는 나라이다. 개척정신과 자립정신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임해왔던 현대자동차는 인도의 잠재적 시장가능성과 동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내다보고 인도진출을 꾀하였다.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당시 시장에는 어떻게 보면 단독투자보다는 합작투자에 유리한 조건들이 더 많았다. 해외지분 50%이하로 제한하는 정부정책과 인도 시장의 문화적 이질성, 정치적 위험, 인프라의 열악성은 단독투자의 유인을 저해하는 요소였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합작투자보다 단독투자를 결정한 이유는 시작 단계에서부터 유리한 조건으로 인도 현지 기업과 합작을 맺는다는 것이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경영을 해 나감에 있어서도 현지파트너와 이해관계가 달라 의사결정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경쟁력의 상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후발주자로서 빨리
참고문헌
독립 후 인도의 경제발전 전략 - 산업 정책을 중심으로 - , 권기철, 1998, 한국인도학회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이선영, 2001년 7월호, 모터스라인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이영희, 1994, 한울아카데미
환경-소유구조-성과에 관한 연구 : 해외직접투자의 경우", 권영철,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5 No 1 (2000)
현대그룹의 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유병진
현대자동차(05380), Equity Research, 2002, 대신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윤동진, 한국국제경영학회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차태훈, 한국국제경영학회
현대차 "인도서 업계 2위로 부상" 머니투데이, 2002년 3월 10일자
13억인구 서남아시장을 공략하라, 머니투데이, 2002년 10월 7일자
세계1위 할인점 식품 음료기업들,“한국업체 못 당하겠네”, 파이낸셜뉴스, 2003년 7월 20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신흥시장과 진출사례
  • 국제적 요인과 국내 요인의 적절한 조화로 신흥시장이 출현!!2) 신흥시장의 출현배경신흥시장 이란?13) 신흥시장의 전망신흥시장 이란?1■ (1) 중 국 면적 : 957만 2900㎢인구 : 13억 7000만여명2002년이후 매년마다 두자리수(10%이상) 경제성장률기록.매년마다 그 수가 증가하여 2006년엔 경제성장률이 11%를 상회.현재 철강 및 자동차 산업의 발달이 두드러지고 있음.풍부하고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외국투자유치를 이끌어 내고 있음.2008년에는 10.3%로

  • [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를 중심으로
  • 현대자동차는 아직 선진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진출하지 않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등지에 소규모로 해외직접투자를 하게 되고, 그 방식도 단독 투자 방식이 아닌 현지 업체와의 합작투자방식을 택함으로서 위험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개도국에의 직접투자를 통해 선진기업과의 정면대결을 회피하고 신흥시장의 선점효과를 확보하며,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학습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그 이후 현대자동차는 중국, 인도등지에 대규모의 투자를 하게 되

  • [국제사회]해외지역연구 - 인도
  • 국제정세의 변화등으로 양국간 통상,투자관계의 비중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현재 양국간 교역규모는 2002년말 기준으로 26억불을 넘어서고 있고, 한국의 대인도 직접투자는 투자신고(한국수출입은행 기준)으로 13억불에 달하고 있어 전체 대인도 직접투자에서 4-5위를 차지하는 등 인도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다.또한 LG전자,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리의 주요기업들이 직접투자하여 현지에서 성공적인 경영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주)위의 표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수출로 인한 판매실적이 내수 판매보다 많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현대자동차는 국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시장성이 높은 인도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세계화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기업의 국제시장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 기업 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는 경영을 하는 이에게, 또 미래에 경영을 하게 될 이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우리는 인도라는 빠른 속도로 떠오르

  •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중국 북경)
  • 자동차 시장은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의 감소와 수입차 시장개방으로 시장잠식이 우려되고, 국내경쟁업체의 신규진입과 신기술개발 및 생산 시스템의 국제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어 새로운 시장 개발이 시급하다. 이에 국내 자동차 업계들이 넓은 시장과 풍부한 자원을 찾아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2002년 북경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중에 현대자동차가 북경에 직접투자를 하여 北京現代를 설립했고, 2008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