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Summary
Ⅰ. 서론
Ⅱ. 본론
A. 현대자동차의 연혁 / 해외진출 현황
1. 현대자동차
1.1 현황
1.2 성장과 해외진출
B.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1. 인도
1.1 정치와 경제
1.2 사회와 문화
2. 인도의 자동차 시장
2.1 인도 시장
2.1.1 특성
2.1.2 교통 인프라
2.1.3 한국 상품 인지도
2.2 인도의 자동차 시장
3.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전략
3.1 합작투자와 단독투자의 이론
3.2 현대자동차의 선택 : 단독투자방식
3.2.1 단독투자의 진행과정
3.2.2 단독투자방식의 선택요인
3.2.2.1 현지파트너와의 갈등 가능성
3.2.2.2 의사결정의 신속성 확보
3.2.2.3 기업 이미지의 각인
3.3 시장의 런칭 전략
3.3.1 현지 지향형의 접근
3.3.2 제품 : 상트로/액센트
3.3.2.1 상트로(Santro) : 국내명 비스토(Visto)
3.3.2.2 액센트(Accent) : 국내명 베르나(Verna)
3.3.3 유통 채널
Ⅲ. 결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 시 진출기업은 현지자회사에 대한 소유구조, 즉 단독투자냐 합작투자냐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지시장환경에 적합한 소유구조의 결정은 현지자회사의 경영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행연구들을 보고 우리는 시장의 리스크가 크면 현지를 파트너와의 합작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자료들을 통해 단독투자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사례를 분석하여 인도시장에서 단독투자가 왜 유리했는지를 밝히고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인도는 인구대국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동시에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져 수출기지로서 각광받고 있는 나라이다. 개척정신과 자립정신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임해왔던 현대자동차는 인도의 잠재적 시장가능성과 동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내다보고 인도진출을 꾀하였다.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당시 시장에는 어떻게 보면 단독투자보다는 합작투자에 유리한 조건들이 더 많았다. 해외지분 50%이하로 제한하는 정부정책과 인도 시장의 문화적 이질성, 정치적 위험, 인프라의 열악성은 단독투자의 유인을 저해하는 요소였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합작투자보다 단독투자를 결정한 이유는 시작 단계에서부터 유리한 조건으로 인도 현지 기업과 합작을 맺는다는 것이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경영을 해 나감에 있어서도 현지파트너와 이해관계가 달라 의사결정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경쟁력의 상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후발주자로서 빨리
- 참고문헌
-
독립 후 인도의 경제발전 전략 - 산업 정책을 중심으로 - , 권기철, 1998, 한국인도학회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이선영, 2001년 7월호, 모터스라인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이영희, 1994, 한울아카데미
환경-소유구조-성과에 관한 연구 : 해외직접투자의 경우", 권영철,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5 No 1 (2000)
현대그룹의 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유병진
현대자동차(05380), Equity Research, 2002, 대신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윤동진, 한국국제경영학회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차태훈, 한국국제경영학회
현대차 "인도서 업계 2위로 부상" 머니투데이, 2002년 3월 10일자
13억인구 서남아시장을 공략하라, 머니투데이, 2002년 10월 7일자
세계1위 할인점 식품 음료기업들,“한국업체 못 당하겠네”, 파이낸셜뉴스, 2003년 7월 20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