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 -한일이화㈜의 인도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일이화 개요
(1) 회사소개
(2) 연혁
(3) 한일이화 성장과정
(4) 주요현황

2. 한일이화의 인도시장 진출
(1) 인도의 환경
① 투자환경
② 경제, 정치적환경
③ 사회, 문화적환경
(2) 한일이화의 인도시장 진출배경
① 인도의 잠재력과 시장규모
② 인도시장의 특성
③ 인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정책
㉮ 배경
㉯ 자동차산업 신정책의 주요내용
④ 한일이화의 인도진출

3. 한일이화의 인도 해외직접투자
(1) 한일이화 합작사 소개 - LEAR CORPORATION U.S.A
(2) 인도에서의 판매량
(3) 인도에 진출한 다른 자동차 기업들의 현황

4. 한일이화의 인도 직접투자 문제점
(1) 인도시장의 문제점
(2) 한일이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해외직접 투자는 투자대상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과 인력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경영관리상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know-how),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 이다.
해외직접투자를 통해서 기업이 기술, 브랜드, 마케팅 능력과 같은 경쟁우위를 갖고 있을 때, 이를 내수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활용하면 더 큰 수익이 보장된다. 또한 직접투자를 통산 생산지역의 다변화는 환율변동의 위험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등 많은 기업의 이익적인 면을 누릴 수가 있다. 이에 기업들이 해외직접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런 해외직접투자를 하고 있는 한국 소재의 기업들은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한일이화의 해외직접투자 사례를 통해서 해외직접투자를 알아보고자 한다.
한일이화는 터키의 ASSAN HANIL, 인도의 HANIL LEAR, 중국 염성의 강소한일, 의정한해, 베이징의 북경한일, 슬로바키아 법인, 미국 알라바마 법인 등의 해외 현지법인 설립과 RUSSIA TAGAZ사와의 내장재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동유럽 시장까지 진출하는 등 명실공히 글로벌 기업으로 정평이 난 회사이다. 우리가 초점을 둔 기업 한일이화는 시트와 헤드라이팅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업체로 현대자동차의 부품조달의존율이 99%에 달한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와 함께 터키, 인도, 중국 등에 진출해있다.
참고문헌
- 한일이화 홈페이지( http://www.hanileh.co.kr/index.html)
- 굿모닝신한증권(http://trade.goodi.com/nice/htm/A007860.htm) - 한국신용정보자료제공 2004년01월09일자료
- 디지테크정보(주) (http://www.digiteki.com/)
- 매일경제신문
- 매일경제 2002년 8월 23일자 [인터뷰] 류희춘 한일이화 회장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 증권분야 2005년 09월 06일자료
- 인도 투자진출안내서 (http://www.sw.or.kr/ftp/2003/07/인도투자진출안내서.hwp) - 주인 도대사관 2003년 06월 자료
- INDIA as it is (http://maincc.hufs.ac.kr/~indo/main.html)
- 일신교역주식회사 홈페이지( http://ilshin-dyes.com/main01.html) 뉴스게시판의 2003년 9월8일자료 - 대규모인도시장을 집중 공략하라.
- 재정경제부 해외직접투자 인포넷 (http://www.mofe.go.kr/odi/)
- 증권정보 씽크풀 (http://www.thinkpool.com/)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1월 27일자 울산 자동차부품산업을 이 끄는사람들 “ 세계일류 이룬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자료가 알차요
  • si***
    (2013.01.04 21:46:25)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경영-재무/세무회계15.경영-재무/회계 16. 경영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제조업공동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대응방안
  • 산업기술정책연구소(2003)에서는 “해외직접투자 증가에 따라 국내 제조업 수출 및 국내제조업 활동 감소와 장기적으로는 기술공동화 등으로 제조업이 국제경쟁력을 상실하게 되어 경제침체로 이어지는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한편, 와세다 대학의 고바야시 교수는 “제조업공동화는 국제경쟁력을 상실하고 수입 확대, 수출 감소 때문에 타격을 받은 산업 혹은 기업이 소멸하거나 해외로 이전됨으로써 국내 산업 기반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이를 대

  • 성공기업 사례분석
  • 경영모토는 `고객과 `품질이다. 고객요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력을 집중시킨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나이키의 매출액의 10%정도를 연구 개발비에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의 중요성은 상품을 필요한 사람에게 팔기보다는 사람들이 그 상품을 필요로 하게 한다는 데에 있다. 나이키의 96년도 연구 개발비는 우리 돈으로 360억이 넘으며 수십 명의 인체공학과 운동학, 산업디자인 등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 [국제경영] 퓨전떡 아르헨티나 진출전략
  • 한국사회에 남아있었다.경제 정책은 첫째 수출 주도산업 중심이었다는 것이다. 즉 외화 획득을 위한 수출산업육성과 이를 다시 산업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경제성장을 진행했다. 또한 부족한 재화를 외화를 통해 가져오게 되었다. 둘째 해외투자를 유치하는데 적극적이었다는 것이다. 직접투자보다는 차관이나 국제 금융기관 같은 곳에서 차입을 통한 투자가 대부분을 이루었다. 한일협정으로 인한 일본의 차관과 기술도입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한국 완성차 업체는 전층적 통합관리, 일본은 계층적 분할관리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뜻한다. 한일간 하도급기업 관리방식의 차이는 시장구조, 생산시스템, 완성차 업체의 소유․경영적 특성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한국의 자동차시장은 과점적이다. 국내시장에서는 오랫동안 자동차 3사 위주의 과점체제가 유지되었으며, 지난 1980년대까지 해외제휴선으로부터 도입된 모델을 대량생산해왔다. 독과점시장에서 많은 지대가 발생하였으며 다품종 소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