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자동차 분석

1. 일반 현황 분석 3
2. 환경 분석 6
3. 조직 구조 분석 7
4. 조직 능력 분석 14
5. 경영자 분석 16
6. 전략적 이슈 19
본문내용
Ⅰ. 현대자동차 분석


1. 일반 현황 분석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 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 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 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써, 고정비용이 아주 커서 산업 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다. 특히 R&D 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비용이 엄청나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 산업은 국가기간 산업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국가적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한편 자동차 상품의 특징은 자동차 수요가 산업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평균 제품 수명 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써,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 산업이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 흐름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는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한국의 10대 그룹 기업의 주력 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자동차는 현대에 이르러 대표적인 환경 관련 산업으로서 정부 정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결론적으로 자동차 산업은 해당 지역 경제 및 국가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아주 큰 반면에 환경과 관련된 제약이나 지탄을 받을 소지 또한 큰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되어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해 국내 최고 자동차 제조업체로 올라가게 된다. 1975년에 국제적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고 1976년 국산 고유 모델 포니를 탄생시키며 2000년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면서 국내 최고의 자동차업체로 등극하였다. 현재 국내 3곳의 공장(울산, 아산, 전주)과 4곳의 연수원, 2개소의 연구소, 국외에 170여 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 5위의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이후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현황이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6대 경영 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중국,미국)사례와 마케팅 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향후전략방향연구 PPT
  • 현대자동차마케팅 발표MarketingManagementPresentation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3) 기업핵심가치2. 현대자동차 시장상황분석 (5 Forces Model분석)3. 현대자동차 SWOT분석과 전략(1) SWOT분석(2) SWOT전략4.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 사례(1) 중국진출 마케팅- STP분석- 마케팅 4P분석(2) 미국진출 마케팅- STP분석- 마케팅 4P분석5. 현대자동차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현대자동차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자동차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점유율의 하락이다. 내수판매량은 감소하고, 수입차 시장은 급증하는데다, 품질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 4조에서는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인식을 가지고 현대기아자동차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대한 객관적 조사와 분석을 한 후,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이 전략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기업의 제품과 경쟁, 마케팅의 분석, 적용

  • [경영분석]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사례-북미진출사례
  • 1.기업분석1)현대 자동차의 현황 현대 자동차는 명실 상부한 국내 1위의 자동차 메이커 이다. 2001년 말 국내 시장 점유율이 72%(기아 자동차 포함)를 상회하는 독보적 위치에 있다. 최근 국내 시장의 경쟁사인 대우가 미국 GM에 매각되어 향후 그 경쟁 관계가 주목되고 있으나, 현재 부동의 1위임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2001년 영업규모는 임직원 5만 명, 매출액 22조 5천 51억원, 총 판매대수는 160여 만대에 이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1969년에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

  • [경영, 경제][경영분석]재무비율분석의 논의와 재무비율분석의 수행(현대자동차)
  • 목 차Ⅰ. 재무비율분석과 기업 및 시장분석1. 재무비율분석 기업선정기준2. 기업의 소개3. 자동차 업계의 현황(1) 자동차 업계현황① 자동차 산업의 특성② 자동차 산업의 성장성③ 경기변동의 특성④ 경쟁요소⑤ 관련 법령과 정부의 규제(2) 현대자동차 기업현황① 영업개황② 시장점유율③ 시장의 특성Ⅱ 재무비율분석에 관한 연구(현대자동차)1. 대차대조표 분석 (1) 요약 대차대조표 분석(2) 재무비율분석① 수익성비율② 활동성비율③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