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동차산업의 특성

3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4 현대자동차의 소개

5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

6 대우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

7 두 회사의 해외시장진출 전략의 분석
(1) 현대 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의 성공요인
(2) 대우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 실패요인

8 . 현대자동차의 향후과제
본문내용
이에 비하여 대우자동차는 “세계경영”이라는 기치아래, 과감한 해외투자를 하게 된다. 결국 실패로 돌아가게 되는데, 그 원인으로는 신흥시장을 목표로 선택한점, 양적 성장에 치우친 점, 성장전략에서 인수 합병에 의존한점을 들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캐나다에서의 실패를 교훈삼아 개도국에서의 소규모의 합작투자로 해외직접투자의 경험을 쌓는 등 신중한 입장이었던 반면, 대우자동차는 외부자본에 의존한 대규모의 인수 합병을 시도함으로써 결국 모기업의 재무구조의 부실과 부도를 초래하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앞으로도 해외투자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동일 국가 내에서도 투자지역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신속한 시장진입과 국제경영기법의 도입을 위한 인수 합병 방식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만 대우자동차의 선례를 살피건대, 과도한 부채에 의존하는 것은 국내 모기업의 부실을 초래하고, 나아가 국민경제 전체에도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선진업체에 비하여 해외직접투자에 따른 해외생산량이 국내 생산량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자동차생산 기업의 대규모화, 그에 따른 경쟁의 심화에 대처하기위해서는 해외생산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해외투자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최근 중국, 인도등에 대한 대규모의 투자는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R&D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고, 해외시장에서의 적극적인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에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대우 자동차의 국제전략
  • 산업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어 적정 수준 이상의 생산량 규모 유지를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 필요. 한국,브라질 등 신흥 자동차공업국가도 대개 30만대 생산수준을 넘어서면서 국제적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출에 나설 수 있었음.자동차 산업 소개자동차 산업은 국민 경제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으로, 산업 기술과 경영 역량이 모두 중요시되는 범 세계적 산업이다.자동차 산업의 특징국민경제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해외 완성차업체들이, 기술력은 높고 가격은 저렴한 한국산 부품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10865 2009.10.26이에 발맞추어 대구의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2) 선 정 동 기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국제 경영학 ::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 목차 제 1부 서론 가.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자동차의 성능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잠정적 가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경영이념과 경영철학, 그리고 타 기업과의 차별화된 경영 전략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기술 전략. 기술 혁신, 마케팅 전략 들을 알아보았다. 또 나름대로 재무 분석도 해봄으로써 기업의 실질적인 건전성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과 세계화 시대의 국제 경쟁력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미래

  • [경영전략]현대자동차 경영전략
  • 현대 자동차의 경영 전략목 차Ⅰ. 서론Ⅱ. 자동차 산업세계 자동차 산업한국 자동차 산업현대 자동차Ⅲ. 외부 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징산업 구조 분석시장 점유율경쟁사 분석Ⅳ. 내부 환경 분석가치 사슬 분석Ⅴ. 결론 : 현대 자동차의 전략적 대안Ⅰ. 서론 55년 철판을 두드려 만든 차체에 미군이 쓰던 지프의 엔진을 붙여 만든 시발자동차로 출발한 한국 자동차산업은 95년 세계 5위의 자동차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97년 국제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