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경영전략][신경영전략][디지털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지식경영전략][품질경영전략][기업경영]신경영전략, 디지털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국제경영전략, 지식경영전략, 품질경영전략(신경영전략)
-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임원, 정부 폭력성,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매각, 부도영향,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근로조건승계, 노조원 인권유린,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전망 분석
- [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1 서론
2 자동차산업의 특성
3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4 현대자동차의 소개
5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
6 대우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
7 두 회사의 해외시장진출 전략의 분석
(1) 현대 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의 성공요인
(2) 대우자동차의 해외시장진출 실패요인
8 . 현대자동차의 향후과제
- 본문내용
-
이에 비하여 대우자동차는 “세계경영”이라는 기치아래, 과감한 해외투자를 하게 된다. 결국 실패로 돌아가게 되는데, 그 원인으로는 신흥시장을 목표로 선택한점, 양적 성장에 치우친 점, 성장전략에서 인수 합병에 의존한점을 들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캐나다에서의 실패를 교훈삼아 개도국에서의 소규모의 합작투자로 해외직접투자의 경험을 쌓는 등 신중한 입장이었던 반면, 대우자동차는 외부자본에 의존한 대규모의 인수 합병을 시도함으로써 결국 모기업의 재무구조의 부실과 부도를 초래하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앞으로도 해외투자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동일 국가 내에서도 투자지역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신속한 시장진입과 국제경영기법의 도입을 위한 인수 합병 방식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만 대우자동차의 선례를 살피건대, 과도한 부채에 의존하는 것은 국내 모기업의 부실을 초래하고, 나아가 국민경제 전체에도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선진업체에 비하여 해외직접투자에 따른 해외생산량이 국내 생산량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자동차생산 기업의 대규모화, 그에 따른 경쟁의 심화에 대처하기위해서는 해외생산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해외투자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최근 중국, 인도등에 대한 대규모의 투자는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R&D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고, 해외시장에서의 적극적인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에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