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해외투자 실패원인 분석(실패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0 / 2019.06.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산업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해외투자사업의 실패요인은 크게 투자결정상의 오류와 사업운영상의 애로로 구분될 수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투자사업 결정시 투자결정에 소요되는 기간이 짧고 이 기간 중의 사전준비도 치밀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즉, 해외 투자결정이 현지 투자 여건 및 해당 투자사업 실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점 등에 관한 세밀한 타당성에 기초하기보다는 최고경영자가 한 두 차례 현지 방문을 통해 형성된 주관적 판단에 의해 투자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상명하복식(top drive형)이 강한 우리 기업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투자결정 이후 추진과정에서 사업이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투자 실행 이후 예견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여 경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I. 투자계획 입안 단계에서의 오류

투자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투자지역의 선정인데 한국 기업들은 종종 'band-wagon'식, 즉 동종업계의 경쟁기업들의 행동을 모방하여 투자지역을 선정함으로써 투자가 특정지역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는 투자유치국 및 파트너기업과의 협상과정에서 투자조건의 불리함을 감수하게 되며 또는 정상 조업 후에도 한국기업 간의 과당경쟁을 야기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이트진로 해외시장진출(일본,중국) 마케팅전략분석과 하이트진로 경영분석및 하이트진로 향후전략과 미래과제분석및 나의의견
  • 기업은 세계시장 진출 시에 지역별로, 시장 성숙단계별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세계시장에 대한 세분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세계시장을 시정 성숙도에 따라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것이 요구된다.미국과 유럽 및 일본 등으로 대표되는 선진국 시장에서는 우리기업의 제품 경쟁력이 높지 않은 편이다. 이 시장에서 한국제품은 저가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의 금융위기로 인해 국가 대외 이미지도 나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 투자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선택이유STX는 유럽 및 중국을 비롯 전 세계에 해외 법인이 있다. 2008년 28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9년에 매출 30조 원과 수주 35조 원, 경상이익 1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진출을 하면서 성공을 거둬 신 성장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STX중국다렌성장실적1. 2010년 상반기 매출 7,053억원, 영업이익 550억원 적자2. 다렌엔진기계는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나 다렌조선해양의 적자 기조 지

  • 국제경쟁력과 기업구조조정
  • 분석에 바탕을 두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은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고 경고하고 있다. Krugman이 국가경쟁력 개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이유는 첫째,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되는 것과 같은 기제가 국가에는 적용되지 않고, 둘째로 “zero-sum”의 성격을 갖는 시장의 경쟁과는 달리 국가경쟁력은 “non-zero-sum”의 특징을 보이며, 셋째로 경쟁력의 개념이 생산성(Productivity)의 개념과 큰 차이가 없다고

  • 삼성 테스코의 한국 진출 전략 -테스코 한국진출과 홈플러스 역수출 중심
  • 해외사업 중 한국진출 홈플러스 사업이 최고의 성공사례라며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06년 세계 제일의 유통기업 월마트는 한국에서 철수했다. 세계2위의 프랑스 기업 까르푸도 같은 해 전 매장을 이랜드 그룹에 매각하고 한국을 떠났다. 세계적인 유통 기업들의 잇따른 한국 철수에 대하여 여러 가지 설이 분분하다. 까다롭기로 이름난 한국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실패한 데서 그 이유를 찾기도 하고 재벌경제 체제의 폐쇄성에 기인

  • [국제재무관리] 해외 직접투자 성공&실패 사례(LG전자와 롯데리아 인도, 중국시장 진출 사례)
  • 기업들이 어떻게 조화로운 대응을 해나가느냐가 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이 같은 논점에서 한국 글로벌 기업 중 ‘세계경영’의 선두 주자인 LG전자와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를 통해 LG전자와 대우자동차가 인도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으로 성공을 하였고 또 실패의 고배를 마셨는지 그러한 이유와 앞으로 이 두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해외직접투자 성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