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성공,해외직접투자실패,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인도진출,대우자동차인도진출,인도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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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이유

2. 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1) 기업 연혁
2) 인도 진출 배경 및 전략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성공요인

4.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1) 기업 연혁
2) 인도 진출 배경 및 전략
3)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실패요인

5. 결론
본문내용
1. 기업 선정이유

주제를 해외직접투자로 선정하게 되면서, 사례를 찾아보게 되었다. 해외직접투자를 해서 성공한 기업들은 많았다. 대표적으로 태평양, 롯데리아, 이마트, 진로, 현대자동차 등이 있었다.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현대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과 인도 등 여러 나라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고, 현재 성장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이나 유럽보다 인지도가 월등히 높은 인도에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였다. 조사를 시작하면서 인도의 자동차시장에 대우자동차도 진출을 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대우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는 다르게 성공했다라고 보기보다는 실패한 사례에 속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90년대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그룹이 인도의 자동차시장에 진출해서 상이한 결과를 낳게 된 원인을 찾기로 하였다.

2. 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한국수출입은행은 보고서 '인도: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황 및 전망'에서 인도는 최근 4년간 8%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였으며, 2008년에는 7%대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세계 경제학자들이 21세기 세계 7대 경제대국의 하나로 인도를 지목했다. 인도의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아주 짧다. 인도는 영국의 지배 하에서 일찍부터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였다. 이후 1920년 GM과 조립생산을 통해 당시의 영국지배층고 K인도의 왕족, 귀족들에게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인도의 자동차 산업의 정책은 1990년대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지난 1991년 라오의 '경제자유화' 발표 이후 자동차 시장이 개방되면서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들이 인도로 향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부품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기업들의 생산거점화, 비교적 저렴한 노동력과 원자재 등의 유리한 여건 덕분에 인도가 자동차 부품생산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현지 부품 제조업체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83년 인도 정부와 일본 스즈끼사와의 합작으로 설립한 마루티사가 개발한 소형차의 등장으로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한층 활기를 띠게 됐다. 일본 스즈끼와 인도정부가 50%씩 지분을 가진 Maruti Udyog Ltd.(MUL)은 80년대 중반에 800cc의 마루티를 출시한 후 인도 승용차 시장을 석권하여 98년도에는 승용차 시장의 83%를 차지하는 등 인도 승용차시장을 주도하였었다.인도의 자동차 시장의 구성은 이륜차(77%), 승용차(14%), 상용차(5%), 3륜차 (4%)의 순으로 상용차(CV) 및 목적차량(MUV)이 이끄는 연평균 30% 이상의 가파른 성장과 함께 오토바이, 스쿠터 등 3륜차및 2륜차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인도경제의 부흥으로 인한 중산층의 급격한 증가는 인도시장에서의 중형차에 대한 많은 수요를 요구하며, 소형차위주에서의 자동차시장구조가 중형차에게로 점차 넓혀지며 자동차시장도 급격하게 다변화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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