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2003년 철도청 파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부의 철도구조 개혁 추진과 철도노조 파업배경
2. 2003년 노사분규의 진행과정
3. 노사분규 발생원인
4. 2004년의 노사교섭
5. 문제와 해결방안
6. 질문 및 답변
- 본문내용
-
비효율적 경영
철도청의 누적 영업 적자가 눈덩이 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 이는 수입의 연평균증가율이 1.8%인데 비해 이용은 연 평균 4.8%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
2020년까지 11조원 규모의 고속철도 건설부채상환을 포함해 모두 28조원의 부채가 누적되고 정부는 22조원의 운영자금지원 등 총 50조원의 재정부담을 갖게 됨
번번히 실패해온 철도개혁
전두환 정권시절 ‘철도공사화 방안을 검토’ , 노태우 정권 철도구조개혁을 대선공약화함
김영삼 정부시절 철도청 경영개선 5개년 계획을 추진
김대중 정권때 철도 시설과 운영을 분리, 운영부문은 민영화하기로 함
노무현 정권, 시설/운영 분리 기조는 유지하되 민영화 방침 철회 -> 공사화로 가닥
철도개혁 추진 배경
- 정부기관 형태의 철도운영으로는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는 판단때문에 구조개혁 실시
- 지금의 철도청 제제는 상업성과 공익성이 한 기관 안에 혼재해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경영이 어렵고 경영부실의 정확한 원인규명도 곤란하다는 것 등의 문제가 존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