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 철도청의 역사, 철도 파업 배경, 철도노조 투쟁일, 우리가 바라본 노사정 측 과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철도파업
Contents
I. 철도청의 역사
II. 철도 파업 배경
1. 노조 내부의 갈등
2. 파업의 직접적 원인
(1)배경
(2)철도노동자의 죽음을 부르는 인력 감축 - 안전문제
(3) 철도의 공공성 훼손, 민영화 추진
(4) KTX 부채 전가
III. 철도노조 투쟁일지
IV. 우리가 바라본 노-사-정 측 과실
1. 노측
2. 사측
3. 정부
V.노측의 요구사항 및 사측의 대응
1. 인력충원
2. 철도 구조 개혁방안 수정
3. 외부용역의 철회
4. 노조에 대한 가압류 및 가처분 철회
5. 노조탄압중지
VI. 합의사항 및 파업후 추가된 요구사항
1. 민영화 철회
2. 신 노사관계 정립
VII. 노측 질의/응답
VIII. 해외 사례
1. 영국의 사례
2. 프랑스의 사례
IX. 바람직한 노사관계
철도는 우리나라 물류수송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남북이 통일시, 이로 인한 운송비 절감은 물론, 한반도와 중국, 시베리아를 잇는 교량역할을 하게 되어 많은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정부가 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친환경적인 철도보다는 도로에 많이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 지금까지 우리나라 철도가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그간 철도청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 철도청의 역사
철도청의 역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철도청은 1899년 9월 13일 궁내부 내장원에 서북철도국 설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00년 가까이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후, 1899년에 경인선(노량진~제물포), 1905년에 경부선, 1906년 경의선 (서울~신의주)를 개통함으로써, 사람들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