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 철도청의 역사, 철도 파업 배경, 철도노조 투쟁일, 우리가 바라본 노사정 측 과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철도파업
Contents
I. 철도청의 역사
II. 철도 파업 배경
1. 노조 내부의 갈등
2. 파업의 직접적 원인
(1)배경
(2)철도노동자의 죽음을 부르는 인력 감축 - 안전문제
(3) 철도의 공공성 훼손, 민영화 추진
(4) KTX 부채 전가
III. 철도노조 투쟁일지
IV. 우리가 바라본 노-사-정 측 과실
1. 노측
2. 사측
3. 정부
V.노측의 요구사항 및 사측의 대응
1. 인력충원
2. 철도 구조 개혁방안 수정
3. 외부용역의 철회
4. 노조에 대한 가압류 및 가처분 철회
5. 노조탄압중지
VI. 합의사항 및 파업후 추가된 요구사항
1. 민영화 철회
2. 신 노사관계 정립
VII. 노측 질의/응답
VIII. 해외 사례
1. 영국의 사례
2. 프랑스의 사례
IX. 바람직한 노사관계
철도는 우리나라 물류수송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남북이 통일시, 이로 인한 운송비 절감은 물론, 한반도와 중국, 시베리아를 잇는 교량역할을 하게 되어 많은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정부가 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친환경적인 철도보다는 도로에 많이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 지금까지 우리나라 철도가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그간 철도청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 철도청의 역사
철도청의 역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철도청은 1899년 9월 13일 궁내부 내장원에 서북철도국 설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00년 가까이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후, 1899년에 경인선(노량진~제물포), 1905년에 경부선, 1906년 경의선 (서울~신의주)를 개통함으로써, 사람들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세계 주요국의 노사관계
  • 측이 대립상태에 들어가는데 이를 타개하는 방법으로는 실력행사와 제3자를 통하는 방법이 있다. 실력행사는 파업, 잔업거부, 준법투쟁이 있고 제3자의 개입에 의한 해결은 가장 흔하게 노동위원회에 의한 쟁의조정이다. 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방법으로는 미국, 한국과 마찬가지로 알선, 조정, 중재가 있다.기업별 노조로 인해 교섭력이 약하기 때문에 1995년 일본 특유의 교섭전략인 춘투를 만들었다. 춘투는 일본에서 춘계에 행해지는 임금교섭이다.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 우리는 철도 노조와 정부의 협상 내용을 차례대로 살펴보고 그들의 입장을 여러 가지 시각에서 조명할 것이다. 아울러 노조측이 협상방안의 하나로 선택한 총파업의 주요내용과 이의 법적정당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요 문제가 되고 있는 위의 3개 법안, 특히 아직 확정되지 않은 마지막 법안의 주요골자와 파생되는 문제, 앞으로 협상의 바람직한 타결방안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2)협상의 주요 전개과정1.99년 9월 4일 - 건교부주

  • 공무원의 노동3권 수용범위에 대한 고찰 - 공무원 노조의 결성과정과 현재의 모습, 공무원노동조합 입법안에 대한 고찰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 일반직 제외조직형태○헌법기관, 시도, 시ㆍ군ㆍ구를 최소단위로 함○자유설립○전국단일조직정부교섭주체○헌법기관의 장, 자치단체장 -행정부는 행자부장관○정부교섭위원단 구성(국무총리를 단장으로 행자부, 중앙인사위 포함)○해당관청(철도청 등)○예외: 부산교통공단(부산지하철)은 건교부교섭창구○창구단일화 : 복수노조를 허용하되, 창구 단일화○과반수 대표로 단일화, 또는 복수교섭○복수노조 금지로 단일창구분쟁조정제

  • 쟁의행위 파업과 직장폐쇄 쟁의행위 정의 쟁의행위 유형 노동조합측 쟁의행위
  • 파업행정부 또는 국회를 상대로 파업전략총파업전산업에 걸쳐 전국적으로 파업전면파업사업장 전체근로자가 참여부분파업사업장의 일부근로자가 참여쟁의시기공격적사용자의 직장폐쇄 전에 파업을 시작방어적사용자의 직장폐쇄 이후에 파업을 시작조직화 여부조직화(노조주도)노동조합의 지휘하에 파업비조직화노동조합의 규약 또는 지시에 따르지 않는 파업Ⅱ. 쟁의행위실태1. 우리나라 쟁의행위의 분석1) 1886년 초산역사건 - 우

  • [고용관계론] 손배소가압류 -사용자측
  • 철도청은 법원에서 조합비 및 개인부동산에 대한 가압류 기각결정이 났음에도 사실을 은폐하고 일부 조합비를 지급하지 않았다. 이는 국가기관에서 법원의 결정을 무시한 무법행위로 공금횡령죄에 해당되는 것이다. - 동서발전의 경우 파업기간동안 77억 여원의 손실을 입었다며 노조와 간부를 상대로 32억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였지만 재판부는 “파업기간 손해보다 이익이 더 많다”는 취지로 회사측의 청구를 기각했다. 이는 노조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