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노사관계 보고서] 일본의 노사관계 분석, 기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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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일본의 노사관계 보고서
Ⅰ. 서론
Ⅱ. 일본의 노사관계 분석
역사
특징 및 현황
당사자
Ⅲ. 기업사례
1. 도요타
2. 닛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목차
Ⅰ. 서론
한국의 노사관계는 일본의 기업구조를 모방하였고 같은 유교문화권으로써 인접한 국가이기에 숱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여러 발전 과정에서의 차이를 비롯하여 여러 고용관행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공통점만큼이나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 차이점 중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노사 간의 관계일 것이다. 우리나라 뉴스에서는 어느 노조의 파업이야기, 협상 결렬 등의 노사 간의 갈등에 대해서만 언급함으로써 국민들은 이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특히 올해 노사 간의 주된 쟁점으로 노사정 위원회가 관심사로 떠올랐으나 임금피크제를 비롯하여 최저시급, 비정규직에서의 갈등은 5대 불가론을 초래하여 노사 간의 협상 결렬로 장정 6개월간에 걸친 대타협이 물거품이 되어버렸고 국민들 역시 피로감 뿐 만 아니라 이런 시국이 국가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옆 나라 일본의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아래의 표는 한국노동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로 여러 국가들의 파업 성향(strike rate) 수치를 보여준다. 여기서 파업성향이란 노동쟁의의 수준을 국제 비교하는데 사용되는 지표로서, 파업이나 직장폐쇄 같이 노동쟁의로 인해 발생한 근로손실 일수를 임금근로자(피고용인) 1,000명으로 나눈 값이다. 한국노동연구원. 『노동리뷰 2006년 6월호(통권 제18호)』, 2006.6, 87-89 (3 pages)
도표 주요국의 파업성향(strike rate) 추이
수치를 보면 일본의 경우에는 세계적으로도 낮은 쟁의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한국에 비해 일본의 노동자와 사용자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앞으로 2장에서 일본의 노사관계의 역사와 특징 및 현황을 분석하여 일본의 화합적 노사관계가 어떻게, 어떤 것을 통해 이룩되었는지 알아보고 현재와 앞으로의 일본의 노사관계도 이렇게 원만하게 이루어질지 알아 볼 것이다. 또 3장에서는 화합적이고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일본의 도요타와 닛산의 기업사례를 통해 한국의 기업에 대해 주는 시사점을 찾아볼 것이다.
Ⅱ. 일본의 노사관계 분석
1. 역사
- 참고문헌
-
Ⅴ.참고 문헌
한국노동연구원. 『노동리뷰 2006년 6월호(통권 제18호)』, 2006.6, 87-89 (3 pages)
신수식 『현대고용관계론 5판』, 2013 pp.416-420
세계경제포럼(WEF), 『GlobalCompetitivenessReport 2013-14』,2014,
한국노동연구원 노사관계연구본부 『선진국 노사관계 분석)』, 2008년 10월,
오학수, 「2015년 일본 노동시장 및 노사관계 전망」 (국제노동브리프 2015년 2월호), pp52-62
김명중, 「2014년 일본 노동시장 및 노사관계 전망」 (국제노동브리프 2014년 2월호), pp42-62
김명중 「일본의 비정규직 현황과 증가원인, 그리고 정부대책」 (HR Insight 2014. 03호)
김정한 「일본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사 :도요타와 닛산을 중심으로」 2005.10
이정훈 「日기업 연공서열 없앤다…히타치·소니등 내년 시행」 , 이데일리, 2014.09.26.
장민호 「일본 아베정부, 연공서열 임금제 혁파 착수」 , 글로벌이코노믹, 2014.10.26.
오학수 「기업별 노조의 ‘원조’, 일본이 변하고 있다.」 , 오마이 뉴스, 2012.10.23.
김태진 「현대차와 도요타 경쟁력…11년째 파업 VS 55년째 무파업 」 , 이코노미스트, 2005.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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