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권력관계][신경영전략 고객만족]신경영전략의 근원, 신경영전략의 유연화, 신경영전략의 권력관계, 신경영전략의 고객만족, 향후 신경영전략의 대응 방안, 신경영전략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경영전략의 근원

Ⅲ. 신경영전략의 유연화
1. 계열사 전출
2. 임시직 고용 및 하청
3. 근로자 파견법의 제정 추진
4. 주부사원 고용 확대, 파트타임 근로 확대
5. 현장 TO 감축: R 전기의 사례
6. QC 활동, 제안제도
7. 임금의 유연화
1) 연공급제란
2) 직무직능급제란
8. 금성사의 사례
1) 현장 직급의 변화
2) 임금체계의 변화
3) 무엇이 문제인가

Ⅳ. 신경영전략의 권력관계

Ⅴ. 신경영전략의 고객만족
1. 기업 만족이 아닌 고객만족
1) 고객 만족 경영의 출현
2) 고객 만족 경영의 정의
3) 고객 만족 경영의 현 시점
4) 고객 만족 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레버리지 개념의 도입
1) 레버러지의 개념
2) 레버러지 개념 도입 사례
3. 새로운 경영철학으로서의 고객만족 경영
1) 고객 만족 경영의 도입
2) 고객만족 경영의 철학
4. 고객만족 경영의 필요성 증후
5. 불만 고객의 파악
1) 미국 백악관의 소비자 행동 조사
2) TARP(technical assistance research program)의 조사
3) 월 스트리트 저널의 조사

Ⅵ. 향후 신경영전략의 대응 방안
1. 임금체계
1) 생활 보장 투쟁
2) 단일호봉제 도입
2. 직급체계
3. 인사고과 철폐와 실질적 고숙련화
4. 인사경영에의 참가
5. 노동조합 조직체계의 발전과 정책적 대응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경제가 어려운 것은 우리나라가 국가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 중화학제품은 미국, 일본, 유럽국가의 제품에 비하여 기술이 떨어지고 경공업 제품은 아시아 여려 나라 제품보다 값이 비싸 경쟁이 되지 않는다. 요사이 말하는 고비용 저효율로 인하여 우리기업이 외국의 기업과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 자유무역주의에서는 경쟁자가 국내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세계 도처에 있다.
미국 뉴욕에는 한국교포 야채가게가 수백 개 있다고 한다. 이들 교포들이 야채가게 경영에서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한국인이다. 어떤 야채가게를 새로 내어 경쟁하다가 두 가게가 모두 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재벌이라고 불리워지는 대기업에서도 일어난다.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속담을 실천이나 하듯이 말이다. 중동의 특수로 건설업이 중동에 한창 진출할 때는 건설업체 주식이 몇 개월 연속 상한가를 친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 후 우후죽순 같이 생겨나는 건설업체들의 과당경쟁으로 대부분의 건설업체는 부도가 났거나 경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전자업체, 자동차업체, 반도체업체도 수요보다는 공급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국의 유력한 전문지에서는 세계 자동차기업 중 10개 정도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전부 타기업에 흡수당하거나 없어진다고 한다. 영국의 산업분석기관인 EIU의 보고서에서는 최근 공격적인 확장정책을 펴고 있는 현대, 대우, 기아 등 한국업체들의 세계 10위권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공장증설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공장가동률이 64%로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서 뒤늦게 자동차사업에 진입하였고 현재 완제품을 내놓고 있지 않는 삼성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이란 보고서로 자중지란을 야기시켰다. 쌍용의 해외자본유치를 어렵게 하고 기아의 국외프로젝트의 자금조달에도 차질을 빚게 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 보고서를 접한 금융기관이 기아의 대출을 회수함으로써 기아그룹의 위기는 물론 한국경제의 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기술을 별로 요하지 않는 단체급식에 LG유통, 제일제당, 한화유통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대기업이 단체급식에 참여함에 따라 중소기업 단체급식업체는 영향을 받을 것은 물론이다.
일본 주부들에게 일본인 식성에 맞게 만들어진 일본산 '기무지'보다 한국산 김치가 단연 인기라고 한다. 이렇게 인기를 끌자 너도나도 일본 김치수출에 참여해 수출업체 수는 300개가 넘는다고 한다. 너무 많은 업체가 과당경쟁을 하다 보니 400g의 김치가 200엔에서 150엔대로 떨어졌다고 한다. 과다경쟁은 대기업뿐만 아이라 중소기업에도 고질병인 것이다.
세이코 하면 시계의 대명사다. 그러나 104년의 역사를 가진 이 세이코사는 작년에 문을 닫고 말았다. 그동안 세이코에게 움츠려 오던 스위스의 고가제품이 과거 수년간 엔고를 계기로 일본시장에까지 침투하였다. 또한 저가 시계시장은 가격면에서 유리한 아시아국들이 장악해 벼렸기 때문이다. 세계의 최강을 자랑하던 세이코도 경쟁력이 없으면 망하고 마는 시대다.

Ⅱ. 신경영전략의 근원

▷ 87년 이후 노사관계 재편 - 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노동자의식과 조직력의 성장으로 생산 현장에서 노동자들의 목소리, 발언력은 매우 높아졌다. 기업의 관리방식이 과거처럼 권위적이고, 군대와 같이 무조건 시키면 시키는대로 하는 것이 통하지 않게 됐다.
참고문헌
○ 김성수(1997), 신경영정책과 전략, 법경사
○ 박용성(2001), 디지털 경제혁명과 기업의 신경영전략, 대한상공회의소
○ 아카네 쇼이치 저, 전중현 역(1995), 신 경영전략 250, 글사랑
○ 이순철(1997), 정보화시대 21세기 신경영 전략, 청양
○ 이장우(2011), 스토리텔링 경영전략, 법문사
○ 피터 킬링, 토머스 맬나이트 외 1명 저, 박정현 역(2009), 경영전략, 럭스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 노사관계의 본질, 특수성, 변화, 실태와 노사관계의 접근방법 및 향후 노사관계의 전략, 개선 방향 분석
  • 관계의 변화 Ⅴ. 노사관계의 실태Ⅵ. 노사관계의 접근방법1. 투입산출모델1) 규칙제정자2) 실재적 규칙과 절차적 규칙3) 규칙이 조직내부에서 결정되는가 외부에서 결정되는가에 따른 구분4) 규칙의 결정과 기록에 있어서 공식성의 차이2. 노사관계 시스템론3. 사회적 행동 접근방법4. 과정적 접근방법Ⅶ. 노사관계의 전략 방안Ⅷ. 향후 노사관계의 개선방향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노사관계는 사회통합의 핵심적 제도일 뿐만 아니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분석 -본 II장에서는 한국 기업 경영사에 대하여 기업목표, 지식경영, 자원경영, 권력경영, 기업문화, CEO 리더십, 마지막으로 정부와 기업관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1. 기업목표(G)1.1. 과거 특징 : 단위 국가 경제의 구성원으로서 성장 위주의 기업 목표한국 기업은 개인 자본을 통하여 설립된 기업이 정부와의 연계를 통해 성장하여 왔으며, 이렇게 선별되고 성장한 기업들은 궁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고객만족 관련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개인고객과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CSI(Customer Sztisfaction Index), Lico나 AM, FC, TMR 등 판매채널을 대상으로 하는 DSI(Dealer Satisfaction Index), 내부 부서 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ICSI(Internal CSI), 접점창구를 대상으로 하는 창구만족도(Mystery Shopping)가 그것이다. 교보생명은 고객만족도가 고객이탈율, 생산성 등 경영효율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세분화하여 분석하여, 지역별 강약점을 도출하

  • [조직행동]삼성카드의 동기부여 전략과 그 실효
  •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의 - 고객의 Needs를 정량화 하여 CTQ를 선정하고, 선정된CTQ에 대하여 현재의 Process 능력을 감안한 Tolerance를 설정하여, Process에서 CTQ에 대한 능력 을 확보함으로써 Six Sigma수준의 품질을 구현하는 경영품질혁신 활동 ▲ 범위 - 6시그마는 개발, 양산, 업무 등 Business System 전반에 Application 할 수 있는 Tool 임. ▲ 추진프로세스 - R&D : 개발 단계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에 따르면 적극적 대통령은 넘치는 활동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소극적 대통령은 쿨리지 대통령(꼭 11시간 잠을 자고, 낮잠을 즐김)처럼 근본적으로 활동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긍정적 대통령은 대통령직 수행에 큰 기쁨을 가지나, 부정적 대통령은 대통령직 수행에 최소한의 만족을 느낀다고 한다. 이러한 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네 가지 유형 중 어느 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좋다거나 우월하다는 것이 아니라 유형마다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