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도요타 국제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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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TOYOTA 소개
2. LEXUS 소개

Ⅱ 북미 시장 진출 전략
1.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기업분석
3) 환경 분석
2.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
1) 도요타 브랜드의 육성전략과 브랜드신규전략 사이에서의 고민
2) 왜 굳이 "렉서스(LEXUS)"라는 신규브랜드를 설립하였는가?
3. 사업단위의 목표수립
4. SWOT분석
5. 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
1)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표적시장 결정(Market Targeting)
6.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1)경쟁제품의 포지셔닝 조사
2)포지셔닝 개념의 개발
3)포지셔닝의 실행
7. 마케팅믹스 관리(Marketing pricing strategy)
1) 제품관리
2) 가격관리
3) 유통관리
4) 촉진관리
8. 렉서스 판매 전략 및 성과
1) 판매전략
2) 렉서스판매 성과


Ⅲ 한국 시장 진출 전략
1. 국내 수입차 시장 상황
2. 브랜드별 판매액과 판매대수
3. 한국 내 경쟁사 분석 - BMW & Mercedes-Benz
1) BMW
2) Mercedes-Benz
4.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SWOT 분석 & BCG Matrix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Ⅳ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 도요타, 중국에 공장 설립
2. 중국인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접근 : 중국 속담을 이용한 광고
3. 도요타 ‘야오밍효과’로 중국공략 강화
― 휴스턴 로케츠와 경기장명칭 사용권계약 : 스포츠 마케팅
4. 중국시장에서의 20% 할인마케팅 전략
5. 도요타 스타일의 판매기법
V 유롭 시장 진출 전략
1. 유럽의 생산네트워크 확대 노력
2. 환경친화적인 기업 이미지 지속
3.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레이싱 출전 : 스포츠 마케팅
4.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디자인 전략 : 제품 전략
1) 배경
2) 디자인 전략
VI 결론
1. TOYOTA 및 LEXUS의 성공요인
2.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1) ‘렉서스’ 라는 신규브랜드 창출
2) 철저한 경쟁자 분석
3) 침투가격 전략
4) 실용적인 광고 전략
3.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1) 주도면밀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2) 제품보다 월등한 가격 경쟁력
3) 도요타의 완벽한 A/S
4) 딜러 네트워크의 특별함
5) 신속 인도 시스템
3.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1) 합작투자의 부작용을 커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2) 중국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4. 유럽시장에서의 성공요인
1) ED센터 건립
2) 브랜드 인지도의 제고
5. 도요타가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2) TOYOTA의 연혁

자동차회사
생산대수
1
GM
8,537
2
Ford
6,980
3
Toyota
6,168
4
VW
4,984
5
DaimlerChrysler
4,540
6
PSA Peugeot Citroen
3,267
7
Honda
2,834
8
Hyundai
2,751
9
Nissan
2,736
10
Renault
2,404
자동차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자동차역사를 이야기할 때는 Toyota를 빼놓을 수 없다. Toyota는 일본 제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 회사이기 때문이다.
Toyota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다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세계의 도요다’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다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Toyota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Toyota로 바꾸었다. Toyota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된다. Toyota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다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Toyota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Toyota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 현재 Toyota는 미국의 렉서스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38개의 해외 판매망을 갖고 있다. 미국 현지에서만 연간 64만 대 정도가 팔리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www.lexus.co.kr
* 도요타 홈페이지 www.toyota.com
* 딜러 3사(社) 홈페이지 lexusdnt.com, lexussk.com, lexuskmotors.co.kr
* 파이낸셜 뉴스, 각종 경제 신문 사이트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 Mercedes-Benz 코리아 홈페이지 www.mercedes-benz.co.kr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www.kam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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