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진택배 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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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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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차별적 마케팅 (STP 및 CRM전략)
제 2장 목표 및 문제점
제 3장 성공요인 및 제안
◎ 첨부 자료
◎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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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시장의 특징
① 10대 : 이벤트가 있는 날에 택배를 많이 선호한다.
(ex.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생일 등 기념일...)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
-큰물품보다는 소화물 운송을 많이 한다.
-택배서비스보다는 더 저렴한 우체국 이용이 빈번하다.
② 20대 : 정신적, 아르바이트 등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다.
다량의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다.
가족들와 떨어져 독립된 생활을 하면서 주고받는 물품배달이 많다.
③ 30~40대 여자 : 전업주부로서 TV홈쇼핑을 접할 기회가 많다.
독립한 자녀와 군복무중인 자녀에게 음식 및 옷을 보낸다.
알뜰한 살림살이로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
④ 30~40대 남자 : 안전, 신속, 정확을 선호한다.
물품보다는 업무와 관련된 문서배달이 빈번하다.
결혼기념일, 아내의 생일등 꽃배달 서비스의 이용이 있다.
2. 표적고객 선정(T)
① 10대 : 우체국을 선호하는 10대들을 저렴한 택배서비스로 전환시킨다.
㉠ 이벤트성을 추구한다.
배달자에게 레크레이션 강의를 받게해서 위탁한 물건내지는 의뢰받은 물건을 배달할 때 필요에 의해 이벤트를 추가하여 10들의 감각에 맞게 어필한다.
㉡ 학생일 경우 20% 할인혜택을 준다.
우체국과 비교해봤을 때 택배가 다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그것을 부담스러워하는 10대들을 감안해서 의뢰 시 학생임을 확인한 후 20%
할인혜택을 준다.
㉢ 한번의 의뢰에 최선을 다한다.
10대는 택배이용이 빈번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이용할 때 만족감을 줄 수 있게 하며, 만족한 고객이 주위의 사람들에게 소개시켜줄 수 있게 처음 고객을 감동시키는 서비스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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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상공회의소
2)김재욱외,『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00년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11
3)박성용외,『화물운송서비스와 소비자보호』,한국소비자보호원,1992.12
4)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5)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6)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 미나자료, 1998.6, 대한상공회의소
7)한국소비자보호원,『택배서비스 이용 및 피해실태조사』,2000.10
8)한진그룹 종합물류연구소, 소화물 일관수송업 관련 내부자료,1997
9)현병언외,『물류관리』, 율곡출판사, 1999.5
10)백기복 『보이지 않는 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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