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진택배 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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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차별적 마케팅 (STP 및 CRM전략)

제 2장 목표 및 문제점

제 3장 성공요인 및 제안

◎ 첨부 자료

◎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세분시장의 특징

① 10대 : 이벤트가 있는 날에 택배를 많이 선호한다.
(ex.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생일 등 기념일...)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
-큰물품보다는 소화물 운송을 많이 한다.
-택배서비스보다는 더 저렴한 우체국 이용이 빈번하다.

② 20대 : 정신적, 아르바이트 등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다.
다량의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다.
가족들와 떨어져 독립된 생활을 하면서 주고받는 물품배달이 많다.

③ 30~40대 여자 : 전업주부로서 TV홈쇼핑을 접할 기회가 많다.
독립한 자녀와 군복무중인 자녀에게 음식 및 옷을 보낸다.
알뜰한 살림살이로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

④ 30~40대 남자 : 안전, 신속, 정확을 선호한다.
물품보다는 업무와 관련된 문서배달이 빈번하다.
결혼기념일, 아내의 생일등 꽃배달 서비스의 이용이 있다.

2. 표적고객 선정(T)

① 10대 : 우체국을 선호하는 10대들을 저렴한 택배서비스로 전환시킨다.

㉠ 이벤트성을 추구한다.
배달자에게 레크레이션 강의를 받게해서 위탁한 물건내지는 의뢰받은 물건을 배달할 때 필요에 의해 이벤트를 추가하여 10들의 감각에 맞게 어필한다.
㉡ 학생일 경우 20% 할인혜택을 준다.
우체국과 비교해봤을 때 택배가 다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그것을 부담스러워하는 10대들을 감안해서 의뢰 시 학생임을 확인한 후 20%
할인혜택을 준다.
㉢ 한번의 의뢰에 최선을 다한다.
10대는 택배이용이 빈번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이용할 때 만족감을 줄 수 있게 하며, 만족한 고객이 주위의 사람들에게 소개시켜줄 수 있게 처음 고객을 감동시키는 서비스를 한다.

참고문헌
1)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상공회의소
2)김재욱외,『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00년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11
3)박성용외,『화물운송서비스와 소비자보호』,한국소비자보호원,1992.12
4)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5)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6)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 미나자료, 1998.6, 대한상공회의소
7)한국소비자보호원,『택배서비스 이용 및 피해실태조사』,2000.10
8)한진그룹 종합물류연구소, 소화물 일관수송업 관련 내부자료,1997
9)현병언외,『물류관리』, 율곡출판사, 1999.5
10)백기복 『보이지 않는 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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