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FedEx - 한진택배 서비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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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7P (FedEx - 한진택배)
2. SQ 구성요소 (FedEx - 한진택배)
3. MOT(진실의 순간) MAP(FedEx - 한진택배)
4. Service Recovery (FedEx - 한진택배)
5. Service Triangle (FedEx - 한진택배)

Ⅲ. 결론
1. 한진택배 SWOT분석
2. 한진택배가 FedEx로부터 배워야 할 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FedEx와 한진택배 기업 선정 동기

◎ 21C 성장하고있는 택배산업
현대의 소비 패턴의 변화는 소비자 주도형사회로의 전환 및 다품종소량 생산체계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소량 다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새로운 유통 채널로서 통신판매, 홈쇼핑TV, 인터넷 쇼핑 등 무점포 판매의 급성장은 개인 직배송 수요의 확대를 가져와 새로운 운송시장 특히 택배 시장의 수요를 창출했다. 택배 업체들은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 제고 전략과 경쟁력 강화 전략을 강력하게 구사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성장 및 시장 환경 변화와 부합되고 있어, 오늘날 택배업은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朴容晟)가 발표한「2001년 국내 택배업체 실태조사」에 의하면 응답한 94개 국내 화물자동차 택배업체가 2001년 택배사업으로 올린 매출액은 평균 128억 4천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업체가 향후 3년간의 매출액이 매년 평균 10%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택배시장은 당분간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상공회의소
2)김재욱외,『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00년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11
3)박성용외,『화물운송서비스와 소비자보호』,한국소비자보호원,1992.12
4)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5)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6)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 미나자료, 1998.6, 대한상공회의소
7)한국소비자보호원,『택배서비스 이용 및 피해실태조사』,2000.10
8)한진그룹 종합물류연구소, 소화물 일관수송업 관련 내부자료,1997
9)현병언외,『물류관리』, 율곡출판사, 1999.5

⊙ 인터넷 - 한진홈페이지 www.hanjin.co.kr
Fedex 홈페이지 www.fedex.com
매일 경제, 한국 경제 홈페이지와 관련 뉴스검색 이용

⊙ 기업방문 - 2002년 11월 27일 한진택배 신용원 CS팀장과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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