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벤치마킹 & 비즈니스 리스트럭처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벤 치 마 킹
1.개 념
2.도입배경
3.특 징
4.장점 및 강점
5.유 형
6.절 차
8.발전단계
9.사례연구
10.의 의
Ⅱ.비즈니스 리스트럭처링
1.개 념
2.목 적
3.필요성
4.도입배경
5.특 징
6.장점 및 강점
7.유 형
8.실행 시 유의사항
9.추진방법
10.리엔지니어링과 벤치마킹과의 관계
11.사례연구
Ⅲ.인터뷰/설문 조사 결과보고
Ⅳ.참고자료 출처 및 참고 서적
Ⅴ.설문자료 별첨
- 본문내용
-
Ⅰ. 벤치마킹
1. 개 념
경영에서는 로버트 캠프가 벤치마킹의 개념을 최초로 소개했는데, 로버트 캠프의 벤치마킹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벤치마킹은 우리 회사의 성취도를 세계 최고 수준과 비교하여, 최고 수준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 으로 조사하고 배움으로써 선두기업과의 격차를 배우고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 혁신기법이다. 간단히 말하면 남이 잘하는 것을 보고 배워 그것을 따라하는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벤치마킹은 단순히 경쟁기업이나 목표기업을 경영방식을 모방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상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는 근본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듦으로써 자사의 혁신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추구하는 것이다.
벤치마킹을 조금 더 자세하게 개념화한다면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벤치마킹을 미시적으로 보면 “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대상을 찾아 성과 차이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상의 뛰어난 운영방식을 배우면서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고, 거시적으로 보면 “ 선진 사례에 대한 전략, 업무 프로세스, 정보기술, 조직 등에 대한 정보수집 및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선정된 대상의 우수성과 자사간의 성과차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중장기적인 경영계획 또는 정보화 계획에 반영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벤치마킹의 4가지 구성요소로는 벤치마킹 적용분야, 벤치마킹 상대, 성과측정 지표, 그리고 운영프로세스를 들 수 있다. 벤치마킹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는 벤치마킹을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2. 도입배경
벤치마킹은 1979년에 시작한 미국의 제록스사의 기업혁신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그 당시 이름도 없던 일본의 캐논사의 복사기는 제록스의 생산원가보다도 낮은 소매점 가격으로 시장에 일대 돌풍을 일으켰는데 제록스는 그에 대항하기 위해 경영 노하우를 캐기 위해 직접 일본에 건너가 조사활동을 벌인 뒤 조사결과를 경영전반에 활용, 다시 경쟁력을 활용하면서부터 최초로 벤치마킹을 시작했었다.
3. 특 징
- 참고문헌
-
* 열매출판사, 이채윤, 「삼성처럼 경영하라」
* 집문당, 이만우․조명현,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업전략과 조직구축」
* 학문사, 홍석보․송병선․김창원․이내풍,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 한국경제신문 1999.02.25일자
* 한국경제신문 2006.08.02.08:49
* 이데일리 2006.08.02일자
* 매일경제
* 네이버
* 조선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