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싱 문제점 벤치마킹 비즈니스 모델 제시 의류업계 글로벌 소싱 글로벌 소싱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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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소의류업체 글로벌 소싱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제시
연구 목적
중소의류업체의 글로벌 소싱 활성화
중소의류업체
글로벌 소싱 문제점
리앤펑 사례
벤치마킹
물류기업 중심
비즈니스 모델 제시
목차
CONTENTS
1. 글로벌 소싱
2. 의류업계 글로벌 소싱
3. 사례연구
4. 글로벌 소싱 활성화 방안
1.글로벌 소싱
01 글로벌 소싱의 개념
02 글로벌 소싱의 이유 및 효과
03 글로벌 소싱 사례
글로벌 소싱?
1. 글로벌 소싱
- 글로벌 소싱의 개념
원자재
자본
부품
기술
인적 자원
완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최적지로부터 구입하는 것
출처:글로벌 소싱에 관한 연구:국내 기업을 중심으로.2011.배경덕
비용절감과
핵심능력 배양
+
=>
외부공급자
핵심역량 이용
총체적
경쟁력 강화
글로벌 소싱을 하게 되는 이유
출처:글로벌 소싱에 관한 연구:국내 기업을 중심으로.2011.배경덕
1. 글로벌 소싱
- 글로벌 소싱의 이유
1. 이익 > 비용
- 핵심업무에 집중하고 주변업무를 외부업체에 맡겨 얻는 이득이 탐색비용과 불완전한 정보로 인한
계약의 불완전성 비용의 합보다 큰 경우
2. 생산네트워크 확대 필요성
- 수요지 또는 생산지의 변화로 새로운 생산네트워크의 개척 또는 확장이 필요하게 된 경우
3. 해외 우수인력이나 선진기술 획득
- 해외 우수인력의 획득이나 해외 선진기술 활용이 필요한 경우
국내 공급업자의 경쟁을 도입하기 위해 글로벌 소싱을 실행
한 분야를 선도하는 공급업자, 디자이너등과의 연계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제고할 수 있음
1. 글로벌 소싱
- 글로벌 소싱의 효과
글로벌 소싱의 효과
구매관련 비용 절감
- 국제 구매와 관련된 모든 비용 고려할 시 글로벌 소싱을 하면 20~30%까지 비용 절약이 가능
2. 시장의 범위 확대
- 글로벌 소싱을 함으로써 시장의 범위가 국가범위를 넘어 세계로 확대
3. 공급업자간 경쟁 도입
- 해외의 공급업자와 거래 가능성을 높임으로써 국내 공급업자간 경쟁 도입 가능
4. 상품과 서비스 질 제고
- 한 분야를 선도하는 공급업자, 디자이너등과의 연계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질 제고 가능
출처:글로벌 소싱에 관한 연구:국내 기업을 중심으로.2011.배경덕
참고문헌
참고문헌
글로벌 소싱 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 기업을 중심으로.배경덕.2011
의류기업의 글로벌 소싱 전략이 기업의 원가절감에 미치는 영향.이미란.2010
패션산업의 글로벌 소싱 구조 및 발전 유형.한국의류학회지.2012
패션 기업의 글로벌 소싱 입지 결정 요인.강윤주.2011
의류산업의 물류공동화 Business model 구축 방안.한종길.2009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산업내 무역과 시사점.산업경제연구 제 23권 김성철.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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