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중국은 미국의 경쟁자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국의 핵 프로그램
2. 중국의 핵무기 비축
3. 미국에 미치는 영향
4. 중국의 위성발사 기반시설
5.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
6. 중국 우주계획의 경향성과 미국에 미치는 영향
7. 미국에 대한 의미
8. 결 론
- 본문내용
-
중화인민공화국(People's Republic of China: PRC), 즉 중국은 미국에 어떠한 위협을 줄 것인가? 혹자는 중국을 수세기전 아시아에서 누리던 주도권을 되찾으려는 팽창주의 세력으로 보고 있다. 그리 잘 감춰지지 못한 이러한 야심에 대한 증거로 최근 중국 정부가 대만에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 남지나 해상에 진출하는 것 등을 들고 있다. 혹자는 발언의 강도를 더 높여 중국이 범세계적 세력으로 자리잡으려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영토를 확장하고, 과거의 영광을 재연하고, 서구 제국주의의 침입으로 몰락하기 이전의 “중화왕국(Middle Kingdom)”의 힘을 새롭게 다지기 위해 잠에서 깨어난 중국이라는 망령을 불러일으킨다. 오늘날 중국이 상술한 내용과 매우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도 있다. 이들은 중국을 내부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비침략적인 개발도상국으로 본다. 중국은 전세계 1/4 인구의 최저생활 보장을 위한 당면 내부문제를 해결하기에도 벅차서, 상당 기간동안은 주도권을 잡아 보겠다는 포부를 품기 어렵고 또 그럴만한 시간도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국의 충분한 전략경고시간과 비상시 적절한 대응 전망을 놓고 볼 때, 현 상황이 변화하기까지는 족히 수 십년이 걸린다는 것도 이유로 들고 있다.
- 참고문헌
-
※ 21C 중국의 도전 중국역사 유물주의학회 매일경제신문사
※ 매일경제신문
※ 주간 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