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콘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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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OOK _ 경제학 콘서트
내용 줄거리
저자가 책의 서두에 언급해 놓았듯이 이 책의 목적은 일반 독자가 경제학자와 같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각 장별로 독자들이 충분히 흥미를 가질 만큼 쉽고 친숙한 주제로 접근하였고, 실제 경제 생활에서의 사례를 경제학의 관점에서 설명을 해나간다. 지금까지 무수한 이론이나 그래프를 가득 담은, 그 두께에서부터 겁을 먹게 만드는 경제학 책과는 틀리게 이 책을 통해 경제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흥미 있는 것인지를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각 장마다 일상의 일과 연결하여 경제이론을 하나씩 설명해 나가고 있으며 각 이론들은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제학 관점을 독자에게 선물 해 준다.
Chapter 1.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 가격결정의 진실
런던, 뉴욕, 워싱턴, 도쿄와 같은 대도시의 커피 값은 비싼 것일까? 흔히 커피숍이 높은 임대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커피 값이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비싼 임대료는 건물주가 마음대로 정한 것이 아니다. 데이비드 리카도는 높은 임대료를 받으려면 그 땅에서 나는 곡식의 가치가 높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이론을 커피숍에 적용해 보면 생산되는 곡식의 가치가 높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객들이 커피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경우에만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 있다. 즉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피에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는 용의가 높은 임대료를 형성하는 주요인이다.
커피숍은 전철역 같이 목 좋은 장소에 위치해야 한다. 이런 장소에는 중국음식점이 들어설 수도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이는 전철역이 중국 음식을 팔기에 적당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임대료가 싸면서도 중국음식을 팔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음식을 찾는 고객들은 덜 급하기 때문에 좀 더 걸어갈 의향이 있으며 아니면 배달을 시키면 된다. 반면 커피숍의 경우에는 저렴한 임대료가 가격에 둔감한 고객을 잃음으로써 입는 손실을 보전해주지 못한다.
리카도에 따르면 지대가 상승하는 원인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좋은 땅에서 생산되는 곡식의 가치가 높기 때문이고, 둘째는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좋은 땅에 많은 돈을 지불할 가치가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부들이 지대를 내고 목초지를 경작하거나, 지대를 내지 않고 초원지대에서 농사를 짓는 방안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하자. 그러다가 초원지대에서의 경작이 법으로 금지되면 농부들은 목초지를 빌리기 위해 경쟁을 해야 하며, 그들이 지불해야 하는 지대 역시 상당히 인상될 것이다. 현재 런던 부동산 시장에도 이런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런던의 부동산이 비싼 이유는 그린벨트 때문이다. 그린벨트는 런던이 주변 지역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을 막는 효과 뿐 아니라, 막대한 돈이 런던 거주자로부터 런던의 지주들에게 흘러들어가게 하는 효과가 있다. 초원지대의 경작을 금지하면 목초지의 지대가 상승하는 것처럼 런던의 집값과 임대료는 그린벨트로 인해 더욱 올라가는 것이다.
지주와 경영자는 경쟁을 회피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 독점적 지대를 향유하기를 원한다. 노동조합, 로비집단, 전문 자격증을 따려고 공부하는 사람들, 심지어 정부조직조차 독점적 지대를 좋아한다. 매일 우리 주변의 사람들은 경쟁을 피하려 하거나 이에 성공한 다른 사람의 보상에서 이득을 얻고자 한다. 사람들이 경쟁을 방지하는 흔한 방법 가운데 하나는 폭력을 이용하는 것이다. 조직범죄자는 사람을 폭행하고 총으로 죽이면서 라이벌 조직이 시장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서 커다란 이익을 챙기려 한다. 마피아 조직은 도매세탁업 같은 합법적 비즈니스에 관여하고 있는데 TV 시리즈를 보면 마피아가 레스토랑에 세탁 비용을 과다하게 청구함으로써 돈을 갈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익이 많은 사업은 경쟁을 유발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안전을 위협받기 때문에 새로 진입하는 경쟁자가 드물다. 진입장벽을 높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폭력이 아니라 조직의 효율성이다. 길거리 갱은 이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마피아는 가지고 있다.
다행스럽게 우리가 살고 있는 고상한 지역에서는 폭력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경쟁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 만 그렇다고 경쟁자를 곤경에 빠뜨리는 다른 방법이 강구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 분명한 사례가 바로 노조이다. 노조는 임금과 근로조건이 하락하는 것을 막지만, 한편으로 근로자의 공급을 줄여 경쟁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의사, 변호사, 회계사 같은 전문직은 가상의 그린벨트를 만들어 잠재적인 경쟁자들이 개업하는 것을 막고 있다. 가상 그린벨트의 전형적인 형태는 자격을 얻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리게 하는 것과 매년 새롭게 자격을 취득하는 사람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다. 우리를 무자격 전문가로부터 보호하는 많은 조직들이 사실은 자격전문가들의 높은 수입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가 전문직 종사자들을 ‘일반인을 상대로 한 음모단’이라고 칭한 것도 무리가 아니다.
Chapter 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 하는 비밀
돈을 벌려면 가격에 둔감한 고객을 찾아야 한다. 가격에 둔감한 고객을 발견하는 첫 번째 방법은 개별 표적화 전략이다. 각 고객을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그가 얼마나 지불할 것인지에 따라 가격을 매기는 것이다. 기업들은 고객을 표적화하기 위해 정교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아마존 같은 인터넷 소매점이 고객의 컴퓨터에 추적 수단을 심어놓고 고객 하나하나를 파악하고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두 번째 방식은 다른 그룹의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가격을 제시하는 그룹 표적화이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에 있는 디즈니월드는 지역주민에게 50%를 할인해 주고 있다. 지역주민에게 가격을 할인해 줄 경우 이들이 정기적으로 방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면 외지 관광객들은 입장료가 싸건 비싸건 반드시 들어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할인혜택을 제공하지 않는다. 개별 표적화 전략은 많은 정보가 필요할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기 때문에 채택하기 어렵다. 반면 그룹 표적화 전략은 효율성은 떨어지지만 사람들에게 호의적으로 수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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