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 나비엔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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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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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경동 나비엔은?
2.국내 시장 상황과 해외 진출요인
3.경동 나비엔 대륙을 달구다
4.러시아 보일러 수출은 발레 수출보다 어렵다
5.미국 보일러 수출은 3D 영화 수출보다 어렵다
6.나비엔의 현주소
- 본문내용
-
경동 나비엔은 1978년에 경동기계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보일러를 중점으로 하여 시장에 출시하였고 1991년에 경동보일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93년에는 중국 연변에 법인을 설립하여 해외시장 진출에 나서게 됩니다.
이후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지속적인 해외 진출을 지속하다가
2006년에는 해외 어디에서나 쓰일 수 있는 경동 나비엔이라는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2011년에는 업계 최초로 1억불 수출탑을 기록하면서 명실상부한 업계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나비엔이라는 브랜드명은
네비게이터, 에너지 그리고 environment의 합성어로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기기 전문기업이 되겠다는
기업 이념을 담고 있습니다.
나비엔의 사업영역은 크게 3가지 분야 온수와 난방, 냉방과 공기조절, 그리고 홈 네트워크를 통한 제어 시스템 분야로 나누어 집니다.
이 분야들의 영역별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앞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보일러와 온수기를 합친 부문이 각각 68%와 18%로 대다수를 차지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나비엔은 온수와 난방부문에 집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들의 핵심역량은 설립초기부터
회사의 중심이었던 온수와 난방부문, 즉 물을 따뜻하게 데우고 그 물을 이용하여 공간을 따뜻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나비엔은 미국, 중국, 러시아 이외에 일본 브라질 유럽 등 30여 국가에 보일러 및 온수기를 비롯한
생활환경기기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잠깐 여러분께 질문 하나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재 거주하시는 집에서 사용하는 냉장고가 어느 회사 제품인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너무 쉬운 질문이었죠…. 그럼 지금 우리 집에 있는 보일러, 전기 장판만큼 사랑하는 보일러가 어느 회사 것인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자 이렇게 아시는 분이 안 계시는게 당연합니다. 왜냐면 보일러는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도 간혹 있긴 하지만
이보다는 수요의 대부분은 신규 주택 건설 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택 시장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가진 우리나라의 보일러 시장은 3개의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었습니다.
경동 나비엔 외에도 1962년 설립된 귀뚜라미 보일러와 1974부터 시장에 진출한 린나이코리아가 있었습니다.
1978년에 설립되어 1979년에야 제품을 출시한 경동나비엔은 상대적으로 후발주자로서 진입 장벽에 부딪힙니다.
하지만 벽은 언젠가는 무너져 내리듯이 경동 나비엔은 1990년대 초반 시골을 타겟으로 아까 말씀 드렸던 아버님댁에 보일러 놓아드려야겠어요라는 광고를 실시함으로써 경쟁자들과 비슷한 점유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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