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패한 음료 ‘비타 워터#’와 성공 음료 ‘비타500’ 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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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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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 여름 `웰빙`을 마신다.
2. 뜨고 있는 비타민 음료 시장, 새로운 것으로 틈새를 노릴 수 있었나?
3. 비타워터#의 탄생, 그러나 냉혹한 결과.
4. 반면 같은 상황을 주시하고 있던 ‘비타500’은!
5. ‘비타500’의 탄생, 그리고 성공적 결과..
6.나의 분석--‘비타500’에 비추어 볼 때‘비타워터#’의 실패 원인
7. 나의 분석--‘비타 500’의 앞으로의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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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 여름 `웰빙`을 마신다.
전반적인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우리 사회에는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중시 여기는 이른바 ‘웰빙’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올해만의 상황이 아니다. 작년 한 해만에도 음료시장에서는 이미 ‘한 모금을 사셔도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효능을 가진 기능성 제품이 새로운 테마로 부상하게 하였는데, 그중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비타민 음료로, 비타민 음료시장 규모가 2001년 이후 100% 가량 급팽창, 지난해에는 1300억원대 규모로 훌쩍 성장했다.
그러나 성장 산업이라 해서 그 시장에 진입한 모든 제품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일 년에도 수백 수천의 제품이 식품시장에 쏟아져 나오지만 살아남는 제품은 2~3%에 불과한 것이다. 특히 타제품에 비해 싸이클이 짧은 음료제품은 그 특성상 시장에 이름을 남기기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지난 2001년 발매 이후 광동제약의 ‘비타 500’은 해마다 100% 이상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2003년 4월 한국야쿠르트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야심차게 발매했던 비타민-이온밸런스 음료 ‘비타워터#’은 출시 약 1년이 지난 지금, 그 자취를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어버렸다. ‘웰빙’ 이라는 같은 환경에 맞춰 나온 두 음료의 전략을 살펴보고 반대의 결과를 가져온 원인데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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