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기초설계] 뇌가좋아하는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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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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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소비자 조사
2. 시장조사
(1) 국내 기능성 음료 시장의 동향
1) 기존 시장 제품 그래프
2) 스포츠 (이온음료)
3) 차음료류
4) 비타민 음료류
5) 미용/ 다이어트 음료류
(2) 최근 기능성 음료 시장의 동향
1) 한약을 대중화 시켜서 친근하게 상품화 한 예 (일본)
2) 국내에 웰싱킹(Well-Thinking)바람으로 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예(국내)
(3) 결론
3. 상품 엔지니어링
(1)기존에 있는 비슷한 제품과 비교
(2) 제품 설계
1)기본 한약재료 선정
2)당 알콜의 선정
3)과즙의 선정
4)용기의 제작
5)원가 낮추기
(3)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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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우리는 2007년 2학기 식품기초설계 과목을 통해 새로운 기능성 음료 개발을 주제로 박진병 교수님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우선 소비자 조사, 시장조사, 상품 엔지니어링, 마케팅의 4단계로 나누어 각 분야별 리더 박선화, 기민지, 이하림, 한상원 정하여 그 리더를 중심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 과제가 내려진 11월 4일 부터 12월 6일까지 매주 화요일 교수님과의 미팅과수시로 팀의 모임을 통해 진행상황을 논의하고 회의록 작성을 통해 체계적으로 진행하였다. 또 자체적으로 인터넷카페(http://cafe.naver.com/ewhafood2007.cafe)를 개설하여 활발히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논하였다.
세계적으로 식품분야에 있어서 웰빙(Well-being)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국내 음료시장에서도 역시 그 추세를 따르는 기능성 음료 분야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서 우리는 기능성 음료시장에 주목하게 되었다.
새로운 기능성 음료의 예상 소비자는 잠재적인 기능성음료의 소비자 층인 10대와 20대로 잡았고, 소비자층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기능성을 갖춘 차별화된 기능성 음료의 개발을 목표로 설계를 진행하였다.
본론
1. 소비자 조사
2007년 11월 14일부터 22일까지 설문조사지 작성, 설문조사 시행, 결과 분석의 단계로 고등학생 38명, 대학생 83명 총 121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 과정을 진행하였다.
(1) 기능성 음료 종류별 선호도
차음료류/ 이온 음료류/ 식이섬유 음료류/ 드링크류/ 다이어트 음료류 로 기능성 음료의 종류를 나누어 기능성 음료 종류별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의 50.4% 가 차음료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30.9% 로 이온음료의 선호도가 높았다.
그리고 조사대상별로 따로 선호도를 살펴보면 고등학생 집단에서는 이온음료류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대학생 집단에서는 차음료류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2) 기능성 음료를 구입하는 횟수
기능성 음료를 먹는 횟수(일주일 기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3회가 50%로 가장 높았고 1회 이하가 20%, 4-5회 17% 로 조사되었다.
=> (1) 과 (2)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우선 기능성 음료 시장 중에서도 차음료류와 이온음료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80%가 일주일을 기준으로 봤을 때, 기능성 음료를 2회 이상 구입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능성 음료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있어서,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고등학생, 대학생 집단의 선호 경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 두가지 선호도를 아우를 수 있는 음료개발이 필요하다.
(3) 기능성 음료의 주된 섭취 목적
기능성 음료의 주된 섭취 목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갈증해소라고 답한 응답자가 82%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피로회복, 미용, 다이어트라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5%, 4% 를 차지하였다.
=> (3)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우선 기능성 음료라 할지라도 소비자들의 주된 섭취 목적은 기능성 보다는 음료 자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갈증해소가 80%로 거의 압도적인 응답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점으로부터, 갈증해소는 음료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기에 새로운 기능성 음료를 개발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밑받침 되어야만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갈증해소를 주된 섭취목적으로 하는 설문결과를 (1)과 (2)의 설문조사 결과와 연관지어 보면, 차음료류나 이온음료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은 차음료류나 이온 음료류가 식이섬유 음료, 드링크류, 다이어트 음료류와 비교해보았을 때 기능적인 면에서는 떨어지나 소비자들의 주된 섭취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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