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 철도관광 - 관광열차상품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

제 2장 철도 여행의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요소 및 교통수단
제2절 철도여행의 개념 및 특성

제 3장 철도 여행 상품의 분석 및 해외 사례
제 1절 국내 철도여행 상품 분석
제 2절 해외 철도여행 상품 분석

제 4장 철도 여행 상품의 제시
제 1절 철도 여행 상품

제 5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여행의 발전에는 반드시 여행객과 여행지 그리고 교통을 비롯한 매개 요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 중 철도 교통수단을 활용한 여행 상품 개발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철도는 근대의 시작과 우리의 발 노릇을 담당해 오고 있다. 구미와 일본에서는 또한 일찍부터 여행의 중요한 부분을 떠맡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분단된 국토 환경과 미약한 철도 인프라로 인해 여행 상품으로의 활성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전체 여행 시장에서의 비율도 가장 작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KTX의 부분 개통, 남북간의 철도 연결 등 많은 기회 요소를 창출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빈약한 철도 여행상품을 점검해보고, 우리에게 적절한 철도 여행 상품과 그에 맞는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모색해보려 한다. 이를 통해 블루오션을 창출해내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또한 우리는 이 연구가 철도를 통한 고품질의 저렴한 여행을 가능케 하여 다른 여행 상품과 더불어 균형 있는 관광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1. 김창수 , 관광교통론 , 서울 : 대왕사 , 1998.
2. 사쿠라이 칸 , 기차타고 지구 한바퀴 , 서울 : 소담출판사 , 2003
3. 손기철 , 철도경영론 , 서울 : 정한국문화자 , 1990.
4. 유필화 , 관광마케팅론 , 서울 : 박영사 , 1997.
5. 정익준 , 최신 여행사 경영론 , 서울 : 형설출판사 ,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여행업 `롯데관광` SWOT 분석 문제점과 대안책
  • 상품이나 기술이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서 그 가치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산업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여행업의 경쟁력이란 서비스의 경쟁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으로 판단하고, 우리나라 여행사 계열로는 상위 5위 안에 링크되는 우량기업인 (주)롯데관광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이번 보고서에서는 먼저 롯데관광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롯데관광의 전반적인 개요와 경영 및 인사 현황, 교육 프로그램 등의 기본적인 자료

  • [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관광객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파악하여 충분한 관광성을 갖추도록 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철도청과 각 지방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관광열차상품이 여타 여객 이용율에 비하여 호응이 좋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협력이 비교적 원활하여 성공적인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앞으로 특정지역, 특정 이벤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열차상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긴밀한 협조

  • [자동차관광교통사업] 자동차 관광교통사업(자동차운수사업, 전세버스운송사업, 자동차대여사업)
  • 개발2) 자동차대여사업의 서비스 측면(가) 종사자의 자질향상(나) 영업망 확충으로 편의 제공(다) 결합상품의 개발 필요성(라) 예약시스템의 구축(마) 편도대여의 활성화자동차 관광교통사업1. 자동차운수사업(1) 자동차운수사업의 의의자동차운수사업은 철도운송업과 함께 현대사회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그 나라의 공업기술수준과 문화수준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그러

  • 육상교통업(철도, 전세버스운송사업, 자동차 대여사업)
  • 철도의 특성(1) 거대자본 고정성(2) 독점성(3) 공공성(4) 통일성(5) 신속성2. 관광과 철도1) 관광열차의 본질(1) 관광열차의 개념(2) 관광열차의 특성2) 국내외 관광과 철도의 연계현황(1) 국내의 관광열차 현황(2) 코레일 팩(3) KR PASS(4) 한일 공동승차권(5) 한중 공동승차권3) 국내관광열차의 문제점(1) 관광열차의 개념 부재(2) 노선의 단순화(3) 연계교통수단의 미흡(4) 관광열차 시설물의 낙후(5) 관광열차상품의 단순성(6) 역사의 개발 미흡(7) 승

  • [여행사경영론] KTX 레저관광열차상품
  • 관광자원이 있어도 그 곳에 이르는 이용교통수단이 없다면 여행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여행사로서는 이들 지역을 상품화할 수 없다. 그러므로 관광교통은 관광지의 쇠퇴와 번영에 크게 관련되며 이는 곧 여행업의 여행상품개발과도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이다. 관광교통은 그 자체로 관광욕구의 충족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관광대상을 연결하는 매체로서 관광욕구 발생장소와 관광욕구 충족장소 간의 공간적, 지리적 차이를 극복시켜 준다. 이와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