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_관광열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상품의 하나인 관광열차에 대해서 코레일의 상품을 토대로 소개와 수요 조사 하였고, 새로운 상품 개발 및 제언도 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목차


1.열차의 일반적 현황
1) 철도관광사업의 정의
2) 관광열차의 도입
3) 전국 열차 노선도
4) 각 열차 별 이용객 수
5) 국내관광시장 여행 유형
6) 관광열차의 이용객과 수입


2.관광 열차의 종류 및 운행 현황
1)각 열차별 상품 특성
(1) 재원 및 운행 내용
① 열차 운행 ② 열차 재원
(2)바다열차 운행코스
2)그 외


3.관광열차 운행의 SWOT분석
1)관광열차의 강점(Strength)
2)관광열차의 약점(Weakness)
3)관광열차의 기회(Opportunity)
4)관광열차의 위협(Threats)
5)열차 이외의 역사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4.서비스 상품 개발 및 제언
1)의료관광열차
2)관광열차의 활성화 방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관광열차의 개요
1)철도관광사업의 정의
-철도관광사업이란 “철도를 이용하는 관광객에게 직간접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리목적으로 영위하는 사업의 일체”라 정의 한다.
-철도관광은 여객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관광을 목적으로 철도를 이용하여 여행하는 공간적 이동과 이와 관련된 일련의 서비스를 말하며, 관광목적으로 마련된 관광전용열차(바다열차, 레이디버드, 해랑 등)를 이용하는 경우 열차이용자체가 철도관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관광열차의 도입
-2005년 철도청의 공사화 이후에 코레일은 ‘다양한 철도여행 상품개발’이라는 철도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민과 고객에게 더욱 다가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철도공사 각 지사의 영업팀과 서울역과 같은 중심 역에서는 마케팅 전담 조직을 운영하면서 국내의 많은 지자체와 연계된 새로운 철도여행상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싱글만을 위한 5060미팅열차, 애니메이션 상영관, 과학체험학습열차, 커리어(Career) 개발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커리어열차, 코레일 제3회 지식열차, 겨울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눈꽃축제열차와 빙어 축제열차, 전통문화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와 그 가족들을 위한 전주한옥마을열차 등 철도는 이제 단순히 편리하고 저렴한 교통수단의 개념을 넘어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 새로운 가치를 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구 하고 있다. 코레일은 운송수익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즉 관광열차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이용객이 타는 그 자체로 특별한 여행이 되는 다양한 테마열차 상품을 지속적으로 만들게 되었다.

3)전국 열차 노선도

4)각 열차 별 이용객 수
* 새마을의 이용객은 크게 줄거나 크게 늘어나지는 않는 반면, 이용객은 KTX와 무궁화 열차의 이용 을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http://www.tour.go.kr/ - 국민여행실태조사보고(2008), 한국관광공사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371942&category=mbn00000 ( MBN TV 2008.07.23 - 세미나하고 관광도 하고…세미나 열차 운행 )

http://www.ytn.co.kr/_ln/0103_200807240310211243 - ( YTN TV 2008.07.24 - 열차 학술세미나...열차문화 새 장! )

* http://www.korail.com/ - 코레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밑으로 글밀려서 ㅜㅜ다시수정해야되서..쫌
  • zzzwlgus***
    (2013.04.05 14:35:49)
회원 추천자료
  • [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관광열차 관광은 본질적으로 이동을 수반하는 현상이다. 실질적인 관광산업발전의 원동력은 교통의 발달이라고 볼 수 있다. 관광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는 대량관광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은 바로 단체관광객의 이동을 가능하게 했던 열차와 항공, 해상교통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의 관광교통이 단순히 이동적 기능만을 성격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관광 대상적 기능과 관광 상품적 기능을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

  • 강원랜드 정선카지노 조사
  • 관광지 이용객관광열차 팩키지 이용객소규모 단체 이용객이벤트(결혼, 회의) 참여 이용객카지노 경험 이용객카지노 호기심내재 이용객해외카지노 이용경험 고객저렴한 이용가격대의 상품개발시설보다는 이벤트 프로그램개발을 통한 대응가족형 테마관광유도고액배팅 유도와 이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회원전용공간 및 프로그램 유치카지노 VIP Room활용2. 브랜드 이미지 전략1. 지역사회 사회봉사 활동에 주력 - 복지재단 규모확대2.

  • 철도공사 문화마케팅 보고서
  • 관광열차는 노선의 단순화, 이동수단으로서의 관광열차 인식, 연계교통수단의 미흡, 문화관광자원의 부각 부족, 관광 열차 시설물 낙후, 관광열차상품의 단순성, 역사의 개발 미흡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남.3. 철도공사의 문화마케팅에 있어서 목표설정.*고객 서비스 향상과 수입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하여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창출.*효율적인 경영 환경 마련.*도시개발 사업추진에 철도문화를 활용 → 철도여행으로 인한 지역발전을 꾀함. → 철도

  • [관광상품기획론] 시베리아 횡단 열차
  • 시베리아 횡단 열차ㅡ목차ㅡ서론1.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개념2.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선정이유본론1.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배경2.현황 및 상품 배경*관광포인트*여행시 후유증3.주요 경유 도시4.시베리아 열차의 상품화5.긍정적 효과와 부정적효과결론1.시베리아 철도여행의 활성화 방안과 전략2.결론■ 서 론1.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개념특징 및 형태시베리아 횡단철도는 유럽의 모스크바와 아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 [관광학] 관광과 육상교통산업
  • 관광과 육상교통산업목 차가. 서론- 육상교통의 개념- 한국철도의 발전사나. 본론- 국내철도 관광상품* 일반열차* KTX- 국외철도 관광상품* 유럽* 미국* 중국* 일본- 국내, 국외 버스와 자동차 현황 비교다. 결론관광과 육상교통산업1. 육상교통의 개념교통업은 교통수단 (육, 해, 공)을 이용하여 인간이나 재화를 장소적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서비스를 상품으로 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관광행위상 뒤따르는 이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