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국내외 철도 관광상품의 분석과 철도 관광상품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교통의 개념과 기능
교통이 관광에 미치는 영향
관광에서 교통의 역할

본 론
관광열차의 개념 및 특성
국내 철도관광상품 현황
국외 철도관광 상품 개발 현황
국내외 관광철도 상품의 비교분석

결 론
철도관광상품의 개선방향
국가적 측면에서 관광철도 진흥방안
나의 생각


본문내용
봄철에는 꽃구경 철도관광열차이다. 2002년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 기간 중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 기차여행”관광상품이 개발되었고, 함평 나비축제와 진해군항제 관광열차는 봄에 떠나는 철도 관광상품으로 성공적으로 개발되었다. 꽃 구경 관광열차는 꽃의 개화기를 잘 고려하여 관광열차를 운행하여야 하며 벚꽃은 매년 3월 말경에서 4월 중순까지 운행하며, 철쭉은 매년 5월초에서 말일 경까지 개화하므로 많은 관광열차가 이 때를 놓지 않고 운행되고 있다.
여름의 철도관광상품의 특징으로는 더위를 피해서 해수욕장으로 가는 관광상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다름 아닌 피서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2일, 7일장에만 운행하던 정선 5일장 관광열차를 매일 여름에 피서열차로 투입시킨 것이 정선 5일장 관광열차의 인기를 실감 할 수 있다. 그리고 국내 유일의 가장 큰 과학축제로 대한민국 과학의 심장부인 대덕연구단지와 엑스포 과학 공원 일원에서 “인간과 가까운 과학”이라는 주제로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발 2002”행사가 펼쳐지는 기간에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발”열차를 개발하여 방학동안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고객의 볼거리를 제공하였고 관광객이 몰리면서 전 열차 매진 사례를 기록하였다. 다른 계절의 철도관광상품 보다 단순하고 이때 휴가가 몰려있더 도로 위에서의 정체는 말로 표한 못할 정도이고 철도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잇는 계절의 상품으로 피서열차는 다양하게 동해, 서해, 남해로 분포되어있어 어디하나 편중되지 않는 철도관광상품을 이루고 있다.
가을은 가을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철도관광상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원도 정동진 일출과 설악 단풍열차는 강원도에서 제일 유명한 두 곳을 연계하여 관광할 수 있다.
그리고 지리산, 내장산, 가야산, 오대산 등 단풍으로 유명한 명산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골고루 철도관광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단풍 관광열차는 매년 10월 중순부터 11월초까지 단풍철에 주로 운행되며 관광열차의 승패는 적절한 시기를 맞추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겨울의 철도관광상품은 크게 두가지의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해돋이 관광열차이다. 동해를 중심으로 운행되는 해돋이 열차로 대표적인 철도관광상품은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가 있는데 97년 2월 27일 최초로 운행된 이래로 해돋이를 보며 새해를 맞이하려는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젊은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중에는 매일 운행하고 있다.
둘째는 눈꽃관광열차이다. 태백산맥의 한줄기인 태백산을 중심으로 하여 등산열차와 눈꽃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항구·고석면·이황 공저, 관광교통론, 기문사, 1999
*이광호 관광자원론 기문사 2003
*한국관광공사 http://www.moct.go.kr
*KTX 한국고속철도 http://ktx.korail.go.kr/
*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김창수, 「관광교통론」,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 목적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종전의 상품위주의 개발을 지양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욕구나경쟁자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지각 속에서 그려지는 모습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모습을 확인해야 한다. 정필용, 주제공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 P.1그러나 테마파크는 연중 고객의 수요가 계절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국내 경제

  • 해양관광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도가 늘어나면서 해양관광 수요의 증가가 전망되고 있으나 대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차별성 높은 해양관광상품이 빈약한 실정에 있다.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해양관광 여건 및 동향분석, 해양관광개발정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해양관광의 문제점 및 외국의 해양관광 개발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관광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연구 목적해양관광개발은 3면이 바다에 접한 우리나라 실정에서

  • [장소마케팅, 도시활성화, 장소, 마케팅] 장소마케팅의 특성,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장소마케팅의 주체, 장소마케팅의 도구와 영역자산, 장소마케팅의 전략 사례, 도시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의 전략 분석
  • 관광객이다. 관광은 19세기까지 소수의 엘리트들에게만 한정되어 있었으나, 교통의 발전으로 대중 여행이 가능해졌고 유급 노동의 형태가 변형되어 여행이 더욱 대중화되면서 강력한 부흥 산업으로 변하였다. 2. 이미지 상품화와 정체성 운동광공업을 중심으로 하던 도시의 이미지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공장의 굴뚝이나 석탄을 연상시키는 광공업 도시로 남아 있어, 물리적인 관광 자원 개발만 해서는 성공할 수 없으며 도시 이미지를 바꾸어야 한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
  • 분석내용문화관광축제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서양환지역축제를 활용한 특산물 판매의 활성화 방안 봉계 한우축제에 대한 분석과 구매행태에 따른 특산품 판매 활성화이선호, 박영배안동지역의 향토음식을 활용한 관광체험프로그램 개발 관광과 음식의 역학관계를 활용한 지역의 관광활성화 방안조문수, 김경호전통음식개발을 위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제주 전통음식의 발굴을 통한 지역전통문화의 창달과 상품화

  • (관광개발)국내해양관광개발현황
  • 국내 해양관광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과 목 명 담당교수명과 정 명 학 번성 명채 점 란목 차1. 해양관광의 정의2. 해양관광의 종류3. 해양관광의 학문적 특성4. 해양관광의 개발의 특성5. 해양관광 관광이용6. 해양관광 기술7. 해양관광 환경8. 해양관광 교통9. 가고 싶은 특정지역 -소매물도10. 해양관광 정책적 문제점11. 해양관광 개선방안12. 나의 견해참고문헌1. 해양관광의 정의해양관광이란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을 벗어나 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