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국내외 철도 관광상품의 분석과 철도 관광상품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 론
교통의 개념과 기능
교통이 관광에 미치는 영향
관광에서 교통의 역할
본 론
관광열차의 개념 및 특성
국내 철도관광상품 현황
국외 철도관광 상품 개발 현황
국내외 관광철도 상품의 비교분석
결 론
철도관광상품의 개선방향
국가적 측면에서 관광철도 진흥방안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봄철에는 꽃구경 철도관광열차이다. 2002년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 기간 중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 기차여행”관광상품이 개발되었고, 함평 나비축제와 진해군항제 관광열차는 봄에 떠나는 철도 관광상품으로 성공적으로 개발되었다. 꽃 구경 관광열차는 꽃의 개화기를 잘 고려하여 관광열차를 운행하여야 하며 벚꽃은 매년 3월 말경에서 4월 중순까지 운행하며, 철쭉은 매년 5월초에서 말일 경까지 개화하므로 많은 관광열차가 이 때를 놓지 않고 운행되고 있다.
여름의 철도관광상품의 특징으로는 더위를 피해서 해수욕장으로 가는 관광상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다름 아닌 피서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2일, 7일장에만 운행하던 정선 5일장 관광열차를 매일 여름에 피서열차로 투입시킨 것이 정선 5일장 관광열차의 인기를 실감 할 수 있다. 그리고 국내 유일의 가장 큰 과학축제로 대한민국 과학의 심장부인 대덕연구단지와 엑스포 과학 공원 일원에서 “인간과 가까운 과학”이라는 주제로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발 2002”행사가 펼쳐지는 기간에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발”열차를 개발하여 방학동안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고객의 볼거리를 제공하였고 관광객이 몰리면서 전 열차 매진 사례를 기록하였다. 다른 계절의 철도관광상품 보다 단순하고 이때 휴가가 몰려있더 도로 위에서의 정체는 말로 표한 못할 정도이고 철도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잇는 계절의 상품으로 피서열차는 다양하게 동해, 서해, 남해로 분포되어있어 어디하나 편중되지 않는 철도관광상품을 이루고 있다.
가을은 가을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철도관광상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원도 정동진 일출과 설악 단풍열차는 강원도에서 제일 유명한 두 곳을 연계하여 관광할 수 있다.
그리고 지리산, 내장산, 가야산, 오대산 등 단풍으로 유명한 명산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골고루 철도관광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단풍 관광열차는 매년 10월 중순부터 11월초까지 단풍철에 주로 운행되며 관광열차의 승패는 적절한 시기를 맞추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겨울의 철도관광상품은 크게 두가지의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해돋이 관광열차이다. 동해를 중심으로 운행되는 해돋이 열차로 대표적인 철도관광상품은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가 있는데 97년 2월 27일 최초로 운행된 이래로 해돋이를 보며 새해를 맞이하려는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젊은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중에는 매일 운행하고 있다.
둘째는 눈꽃관광열차이다. 태백산맥의 한줄기인 태백산을 중심으로 하여 등산열차와 눈꽃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항구·고석면·이황 공저, 관광교통론, 기문사, 1999
*이광호 관광자원론 기문사 2003
*한국관광공사 http://www.moct.go.kr
*KTX 한국고속철도 http://ktx.korail.go.kr/
*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김창수, 「관광교통론」, 대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