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항공사 서비스사례,서비스사례,여행사서비스,카운터서비스,수배서비스,여행사서비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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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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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서비스의 의미
(2) 여행사 항공사 발전배경
2. 본론
(1) 여행사 서비스
(2) 카운터 서비스
(3) 수배 서비스
(4) 통역 안내 서비스
(5) 국외 여행 안내서비스
(6) 여행사의 서비스 사례
3. 본론
(1) 항공사의 서비스
(2) 예약 서비스
(3) 카운터 서비스
(4) 항공 객실서비스
(5) 항공사의 서비스 사례
- 본문내용
-
1. 서론
1)서비스의 의미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무형성과 동시에 소비된다는 특성이 있다. 서비스는 행위, 프로세스 그리고 결과로 이루어져있다.
즉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서비스 제공 시스템 사이의 상호 작용이 일어난다. 무형적이면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쓸모없어지는 특성이 있다. 서비스는 거의 동시에 창출되고 사용되는 프로세스나 형태를 의미한다.
사전적인 의미로의 서비스는 “타인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행하는 육체적, 정신적 노무”개인적으로 남을 위하여 돕거나 시중을 드는 것 ‘봉사’, ‘접대’로 순화 생산된 재화를 운반 · 배급하거나 생산·소비에 필요한 노무를 제공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2) 여행사 ․ 항공사 발전 배경
■여행사의 시초
∎현대적인 여행사의 시초는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토마스 쿡(Thomas cook)
∎철도와 연계된 패키지 여행을 개발하여 서비스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영업
∎다른 여행사에도 상품이란 개념으로 공급하여 판매
∎1850년, 현존하는 세계 최대의 여행사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등장
Tip. 우리나라의 여행사 발전역사
1912년 12월 일본교통공사(JTB) 조선지부가 설립되어 여행업무를 시작
1945년 대한여행사로 개명
1963년 한국관광공사에 흡수
1973년 대한여행사로 민영화 → 대한민국 여행사의 효시
1989년 해외여행 완전 자유화 → 보편화되고 현대적인 여행업이 시작되는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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