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교통업(철도, 전세버스운송사업, 자동차 대여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육상교통업

Ⅰ. 철도

1. 철도의 본질
1) 철도의 개념
2) 철도의 특성
(1) 거대자본 고정성
(2) 독점성
(3) 공공성
(4) 통일성
(5) 신속성
2. 관광과 철도
1) 관광열차의 본질
(1) 관광열차의 개념
(2) 관광열차의 특성
2) 국내외 관광과 철도의 연계현황
(1) 국내의 관광열차 현황
(2) 코레일 팩
(3) KR PASS
(4) 한일 공동승차권
(5) 한중 공동승차권
3) 국내관광열차의 문제점
(1) 관광열차의 개념 부재
(2) 노선의 단순화
(3) 연계교통수단의 미흡
(4) 관광열차 시설물의 낙후
(5) 관광열차상품의 단순성
(6) 역사의 개발 미흡
(7) 승무원 서비스의 개선

Ⅱ. 전세버스운송사업

1. 전세버스운송사업의 개념
2. 전세버스운송사업의 특성
1) 무형성
2) 수요의 편재
3) 자원 및 자본의 유휴성
3. 전세버스운송상품의 형태
1) 전세버스관광
2) 단체관광
3) 개별 패키지 관광
4) 도시 패키지 관광
5) 연계 교통관광
4. 전세버스운송사업의 현황
5. 전세버스운송사업의 문제점
1) 서비스정신 결여
2) 과잉경쟁으로 인한 전세버스요금의 하락세
3) 기사 및 직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4) 노후화된 차량과 지입제 차량 운행 및 정비불량
5) 관광문화 의식의 부족

Ⅲ. 자동차 대여사업

1. 자동차 대여사업의 개념
1) 자동차 대여사업의 정의
2) 자동차 대여사업의 특성
3) 자동차대여사업과 타관광사업과의 관계
(1) 철도, 항공기와의 결합수송 서비스
(2) 여행업자와의 제휴
(3) 여가산업과의 제휴 등 부가가치 서비스
(4) 경쟁사업과의 역할분담
2. 자동차 대여사업의 발전방안
1) 종사자의 자질향상
2) 영업망 확충으로 편의제공
3) 결합상품의 개발필요성
4) 예약시스템의 구축
5) 편도대여의 활성화

본문내용
육상교통업

1. 철도

1) 철도의 본질

(1) 철도의 개념
철도(railway, railroad)란 철도(rail) 위를 동력으로 차량을 견인하여 여객이나 화물을 운반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 에서 육상교통기관의 하나로 분류하고 있으나, 일정 한 궤도를 운행하고 교통수단으로 그 역할의 중요성 이 높아지면서 철도교통수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 이다.
광의의 철도는 육상에 마련된 일정한 유도로)에 따라 주행하는 지하철도(subway), 노면전차(tramway), 가공삭도(가공철도, ropeway) 모노레일(monorail), 케이블웨이(cableway), 부상식 철도 등의 모든 것을 총칭하고 있다. 그러나 협의의 철도는 철도법 제2조에 "철도라 함은 철의 궤도를 부설하고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2) 철도의 특성
교통기관의 필수적인 조건은 안전성 ․ 정확성 ․ 신속성 ․ 편리성 ․ 경제성이 요망된다. 각 교통수단의 특성에 비추어 보면, 신속성측면에서는 항공기, 대량수송의 경제성측면에서는 선박, 편리성측면에서 자동차에 뒤지는 측면이 있으나, 교통기관의 가장 중요한 조건인 안전성 ․ 정확성이라는 측면에서 철도는 타 교통기관에 비하여 매우 우수한 교통수단이다.
우리나라의 철도는 정부가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거대자본 고정성
철도는 교통기관의 3요소인 통로설비, 운반구로서의 차량설비, 동력설비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집약경영을 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철도자산은 토지 위에 철도를 설치하기 때문에 고정자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유동자산은 극히 적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 경영연구
  • 사업자(principal: 관과에 관련된 업자를 말하는 것으로 호텔, 식당, 자동차 등)를 알선하여 주고 수수료(commission)를 받는 것과 관광관련 사업자의 사용권(principal: 호텔객실의 숙박권, 교통기관의 사용권, 기타 관련사업의 사용권 등 )을 판매하여 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을 말한다.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제3조 제1항 1호)상 여행업은 1994년 또다시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관광자 또는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관과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

  • 항공산업(최근핫이슈포함)
  • 운송형태에 의한 분류정기항공(scheduled) 정해진 지점과 지점간의 노선에서 미리 정해진 일정에 따라 유상으로 여객과 화물을 정기적으로 운송하는 사업부정기항공(non- scheduled) 정해진 노선에서 운송수요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여객과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하는 사업전세항공(charter) 운송대상에 의한 분류여객운송(passenger)화물 및 우편물 운송(cargo)운송지역에 의한 분류국내항공(domestic)국제항공(international)지역항공(local)Ⅱ. 본론 1. 항공교통산

  • [경영][관광업경영][외식업경영][호텔경영][테마파크경영][프랜차이즈경영]관광업경영, 외식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분석(경영, 관광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 사업이 전문업종으로 기업화되었다.컨벤션은 정부기관, 준정부기관, 연구기관, 스포츠기관, 무역협회, 각종 협회 및 단체, 회사가 주체가 되어 컨벤션을 개최쉐라톤 워커힐의 컨벤션 센터도 국제적인 시설로 인정받고 있다.4. 관광교통시설(Tourist Transportation Facility)교통수단은 육상운송과 항공여객기, 여객선으로 구별항공여객기와 여객선 및 유람선의 운항은 주로 외국여행과 원거리 여행에 활용1) 육상운송수단철도, 택시, 고속버스, 렌트카, 시

  • [항공관광교통사업] 항공운송사업의 본질(개념,구성요소,분류), 항공운송사업서비스 현황(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운송서비스), 항공운송 마케팅전략
  • 항공관광교통사업 항공운송사업의 본질(개념,구성요소,분류), 항공운송사업서비스 현황(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운송서비스), 항공운송 마케팅전략목차항공관광교통사업Ⅰ. 항공운송사업의 본질1. 항공운송사업의 개념2. 항공운송사업의 구성요소1) 항공기2) 공항3) 항공노선3. 항공운송사업의 분류1) 항공운송사업(가) 정기항공운송사업(나) 부정기항공운송사업(다) 항공기사용사업(라) 기타 항공기이용사업4. 항공운송사업의 특성1) 서

  •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 교통기관의 일종으로, 육상운송 의 대표적인 수송수단이다. 다른 교통기관과 근본요소는 같으나 다만 철도는 통로가 자유로운 통행에 제한을 받는 철의 궤조(레일로 된 선로)로 되어 있다. 그 레일 위를 이탈해서는 안 되는 특수한 차량과 동력으로 구성된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그러나 철도의 현대적 의미는 단순히 ‘철로 만든 길’이 아니라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고 그에 따르는 조직 관리 및 영업을 계속하는 기업체로서의 성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